$\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스크린 시대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 유통 비즈니스 모델 비교를 위한 넷플릭스(Netflix)와 훌루(Hulu) 연구
Analysis of Netflix and Hulu for Online Video Content Distributors' Business Model Comparison in N-Screen Er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5, 2014년, pp.30 - 43  

정윤경 (순천향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콘텐츠 유통 사업자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하기 위하여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미국의 넷플릭스와 훌루를 분석하였다. STOF 분석 틀을 도입, 두 사업자의 외부 환경, 서비스 영역, 조직 영역, 재무 영역을 분석하여 본 결과, 초기 비즈니스 모델은 분명하게 차별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플릭스는 저렴한 비용으로 온, 오프라인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성장할 수 있었던 반면, 훌루는 유료 방송과의 경쟁에 직면하여 수용자 락인을 목적으로 무료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광고 없이 TV 콘텐츠를 시청하고자 하는 수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두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은 동질화되어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장의 경쟁 심화와 서비스 영역의 동질화가 이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경쟁 심화라는 외부 환경적 요인은 콘텐츠 소싱 비용의 증가 및 수익률 감소로 직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콘텐츠 및 수용자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차별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online video content distributors are rapidly increasing in N-screen environ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business model of these distributors, especially Netflix and Hulu. Basis on STOF model, environmental domain, service domain, organization domain and financial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비디오 소비는 어느 연령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가? 온라인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제공하기 때문이다. 온라인 비디오 소비는 젊은 층일수록 높게 나타나는데, 특히 18~49세 남성의 온라인 소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4]. 또한 2014년 닐슨의 자료에 의하면, 18세~34세의 온라인 비디오 소비는 50세 이상의 비디오 소비의 두 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TOF모델이란 무엇인가? 이후 다양한 연구를 통해 도입된 바 있는 STOF모델은 특히 인터넷 비즈니스의 모델 분석 틀로 적합하다고 평가되고 있다[26]. STOF모델은 서비스 영역, 기술 영역, 조직 영역, 재무 영역의 네 가지 영역 분석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가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고 점유하는가를 보여주는 분석 틀이다. STOF모델의 네 개 영역은 상호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시장의 역동성이나 기술적 발전, 규제 환경 등 외부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미디어 사업자는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미국의 방송통신규제 기구인 FCC(Federal CommunicationsCommission)에 의하면, 미디어 사업자는 크게 세 부류로 구분된다. 첫째는 전통적인 방송사업자인 지상파 네트워크 방송 사업자 집단이고, 두 번째는 케이블, 위성 등 유료 다채널 방송 사업자인 MVPD(Multiplevideoprogrammingdistribution)집단, 세 번째는 OVD(Online video programming distribution)집단이다[28]. 최근 급성장을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세 번째에 해당하는 온라인 유통 사업자 집단인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Broadcast & Cablesat," Telco TV and internet TV capture share from cable TV in mature market," trends, July, 21, 2011. 

  2. R. Oppenheim, "The video stream rises," Searcher, Oct 2012, Vol.20, Issue 8, pp.16-19, 2012. 

  3. 이종근, "스마트기기 대중화 시대, N스크린 개념이 현실화되고 있다", LG경제연구원, 5:24, 2011. 

  4. Nielsen, 2010 & 2011 Television Audience Report, 2011. 

  5. TVB," Trends: TV Cost & CPM Trends," http://www.tvb.org/trends/4718 (visited Jan. 16, 2012). 

  6. R. Brown, "New holistic mass media business model,"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13, No.5, pp.415-430, 2011. 

  7. Bain & Company, "Telecommunications, media & technology: delighting the digital consumer," 2012. 

  8. SNL Kagan, "Multichannel video segment suffers customer losses in Q2, 2011," 2011. 

  9. K. Moore, "71% of Online Adults Now Use Video Sharing Sites," Pew Internet, Vol.26, July, 2011. 

  10. S. McPhillips and O. Merlo, "Media convergence and the evolving media business model: an overview and strategic opportunities," The Marketing Review, Vol.8, No.3, pp.237-253, 2008. 

  11. D. Waterman and S. Han, "Broadcastersvs. MVPDs: economic effects of digital transition on television program supply," Info, Vol.12, No.4, pp.12-24, 2010. 

  12. A. Jezierski, "Television Everywhere-How Hollywood Can Take Back the Internet and Turn Digital Dimes Into Dollars," iUniverse, Inc, 2010. 

  13. P. Swatman, C. Krueger, and K. Beek,"The changing digital content landscape: An evaluation of e-business model development in European online news and music," Internet Research, Vol.16, No.1, pp.53-80, 2007. 

  14. R. Nelson, C. Reid, and O. Gilmore,"An analysis of theout-of-market gap for DVDs in the U. S. ," Review of Industrial Organization, Vol.30, pp.303-323, 2007. 

  15. 이문행, "국내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창구화 메커니즘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9, No.8, pp.190-197, 2009. 

  16. C. Zott, R. Amit, and L. Massa, "The business model: recent developments and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nagemen, Vol.37, No.4, pp.1019-1042, 2011. 

  17. S. Lamber and R. Davidson," Applications of the business modelin studies of enterprise success, innovation and classification: An analysis of empirical research from 1996 to 2010," European Management Journal, 2012. 

  18. S. Berman, B. Battino, and K. Feldman, "New business models for emerging media and entertainment revenue opportunities," trategy & Leadership, Vol.39, No.3, pp.44-53, 2011. 

  19. S. Chan-Olmsted and L. Ha, "Internet business models for broadcasters: How television stations perceive and integrate the internet,"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7. No.4, pp.597-617, 2003. 

  20. C. Zott and R. Amit, "Business model design: An activity system perspective," Long Range Planning, Vol.43, pp.216-226, 2010. 

  21. D. Teece, "Business models, business strategy and innovation," Long Range Planning, Vol.43, pp.172-194, 2009. 

  22. R. Casadesus-Masanell and J. E. Ricart, "From strategy to business models and to tactics," Long Range Planning, Vol.43, pp.195-215, 2010. 

  23. L. Ha and R. Ganahl, "Webcasting business models of clicks-and-bricks and pure-play media: A comparative study of leading webcasters in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edia Management, Vol.6, No.1-2, pp.74-87, 2004. 

  24. H. Bouwman, M. Zhengjia, P. Vander Duin, and S. Limonard, "A business model for IPTV service: a dynamic framework," info, Vol.10, No.3, pp.22-38, 2008. 

  25. E. Faber, P. Ballon, H. Bouwman, T. Haaker, O. Rietkerk, and M. Steen," Designing business models for mobile ICTservices, paper presented to Workshop on Concepts, Metrics and Visualization," 16th Bled Electronic Commerce Conference eTransformation, Bled, Slovenia, June 9-11,2003. 

  26. H. Bouwman, I. MacInnes, and M. de Reuver, "Dynamic business model framework: a comparative case study analysis," in Lu,T. , Liang, X. and Yan, X. (Eds), 16th Biennial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Society: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for Telecommunications, Beijing, 12-16, p.15, June,2006. 

  27. W. Currie, "Valuecreation from the application service provider e-business model: the experience of four firms," The Journal of Enterprise Information Management, Vol.17, No.2, pp.117-130, 2004. 

  28. FCC, "Annual Assessment of the Status of Competition in the Market for the Delivery of Video Programming," Fourteenth Report, 2012. 

  29. A. Van Wagner, "Seeking a clearerpicture: assessing the appropriate regulartory framework forbroadband video distribution," Fordham Law Review, Vol.79, pp2909-2966, 2012. 

  30. B. Sisario, "Golden Age;New Layer of Content Amid Chaos on YouTube," New York Times, Mar. 11, 2012. 

  31. Nielsen, "An era of growth-The cross platform report," March, 2014. 

  32. R. Lawler, "Deloitte: 9% Have Cut Cable, Another 11% Are Considering It", GigaOm, Jan. 4, 2012. 

  33. R. Holly, "Netflix vs. Hulu Plus: Who best fits your video streaming needs," Geek, Sep. 26, http://www.geek.com/mobile/netflix-vs-hulu-plus-video-streaming-1530507, access at 2013. Nov, 24, 2012. 

  34. B. Spencer, "Business Model Design and Learning: A Strategin Guide," Business Expert, 2013. 

  35. J. Hayward, "Internet streaming of TV shows shakes cable TV," Satellite Industries, July 30, p.12, 2012. 

  36. Wall Street Journal, "Hulu's Fork in the road," Dec. 20, 2012. 

  37. J. Flint and B. Fritz, "Netflix Deal Makes CW Pay Off for CBS and Warner Bros," L. A. Times, Oct. 13, 2011. 

  38. 김유정, 김관형, "온라인 방송콘텐츠 유통 중개업자의 핵심 역량과 유통구조 개선효과에 관한 사례- 방송콘텐츠 다운로드 시장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254-266, 2011. 

  39. A. Jezierski, Television Everywhere-How Hollywood Can Take Back the Internet and Turn Digital Dimes Into Dollars, iUniverse, Inc: New York,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