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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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6-1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500006750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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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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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결과
첫째, 현재 보건소에서 실시하고 있는 국민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국민건강 생활실천영역은 85%이상으로 나타났으나 질병관리예방영역에서는 뇌졸중예방(54.8%), 관절염 예방(68.5%), 치매예방(69.4%)에서 대체적으로 낮았다. 두드러지는 것은 관절염을 가진 대상자가 가장 많은농촌형에서 관절염관리 프로그램 실시율은 55%로 가장 낮게 나왔다. 종합해보면, 아직까지 보건소에서 실시되고 있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은 건강보호 및 질병예방 영역보다는 건강생활실천영역에 치우쳐 있는 것을 볼수 있다.
둘째, 보건
Ⅳ. 연구결과
첫째, 현재 보건소에서 실시하고 있는 국민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국민건강 생활실천영역은 85%이상으로 나타났으나 질병관리예방영역에서는 뇌졸중예방(54.8%), 관절염 예방(68.5%), 치매예방(69.4%)에서 대체적으로 낮았다. 두드러지는 것은 관절염을 가진 대상자가 가장 많은농촌형에서 관절염관리 프로그램 실시율은 55%로 가장 낮게 나왔다. 종합해보면, 아직까지 보건소에서 실시되고 있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은 건강보호 및 질병예방 영역보다는 건강생활실천영역에 치우쳐 있는 것을 볼수 있다.
둘째, 보건소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가장 잘 시행되고 있는 세부영역은 금연 및 운동이었고, 잘 안되고 있는 영역은 절주프로그램이었는데 원인은 프로그램방법상의 문제, 지역주민의 참여부족, 그리고 전담인력부족의 이유에서 였다.
셋째, 보건소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방법을 살펴보면, 팜플렛 책자나누어주기와 건강교실운영방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특히, 두드러지는 것은 절주 프로그램 운영방법으로 개별상담과 자조그룹운영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개별상담방법이 43.3%, 자조그룹운영이 8.7%로 아주 낮게 나타났으며 오히려 절주 팜플렛 책자 나누어주기 방법이 83.7%로 가장 높게나타났다.
넷째, 현재 보건소에서 건강증진 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자원봉사자의 활동하는 경우의 평균 인력은 20.6명이었고 평균 10.5명의 자원봉사자가 더 충원되어야 한다고 조사되었다.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에서 자원봉사자를 활용하지 않는 보건소가 전체 51.6%로 나타났고, 이것은 도시형보다 농촌형 보건소(67.5%)에서 자원봉사자를 활용하지 않는 보건소가 많았다. 이유는 자원봉사자 관리를 담당할 인력부족(26.7%)과 자원봉사자 참여부족(25%) 때문이었다.
다섯째, 자원봉사자 활용기간은 1년에서 3년 미만이 가장 많았고(37.5%), 자원봉사자를 관리하는 전담 직원 없이 건강증진사업을 담당하는 직원이 자원봉사자를 관리 담당하고 있었으며(73.1%), 자원봉사자 관리 전담직원이 없는 가장 큰 이유는 인력부족(36.4%) 때문이었다. 자원봉사 평가는 필요할때마다 실시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46.3%), 담당자 및 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평가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여섯째, 보건소별 자원봉사자 모집은 관련단체의 협조를 얻는 방법(45.5%)을 주로 사용하고 있었고, 행정기관 협조(16.4%), 자체홍보(16.4) 방법등이 있었다. 자원봉사자 교육은 자체교육(76.5%)을 많이 했고, 위탁교육(9.8%)은 적게 하였으며 아예 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보건소가 13.7%였다. 자체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로는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보건소가 33.3%로 조사되었다. 교육내용은 자원봉사자 자세나 태도에 관한 기초소양교육(65.9%)과 건강증진 사업의 이해(56.8%), 그리고 실무교육(65.9)이 포함되었다.
일곱째, 보건소에서 자원봉사자의 역할은 주로 건강증진 프로그램 진행 및 보조(71.7%) 업무를 담당하고 있었다. 자원봉사자 업무 배치시 고려되는 사항은 보건소필요 업무에 의해(52.9%)서 주로 되어지고 있었고 그 다음에 자원봉사자의 의사 및 적성(41.2%)을 고려해서 배치되었다.
여덟째, 자원봉사자 보상내용을 살펴보면, 활동경비제공(51%)이 현저히 높게 나타났고, 이외 시간 마일리지 적용(9.8%), 활동수첩제공(7.8%), 활동복제공(3.9%), 훈련기회제공(3.9%), 상해보험가입(2.0%)등으로 나타났으며 자원봉사실 제공, 소식지에 소개, 시설연수기회제공, 보건소 행사 초대등의 방법은 전무한 상태로 나타났다.
아홉번째, 보건소에서 자원봉사자를 활용시 기대되는 효과로는, 보건소사업에 대한 주민참여를 높일수 있고, 지역사회에 보건소 사업을 알릴 수있으며, 지역주민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좋다는 의견이 4점 만점에 평균 3점 이상의 점수를 나타내었다. 자원봉사 활용시 장애요인으로는 전문지식을 가진 자원봉사자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4점 만점에 평균 3.29(±0.67)로, 정부의 지원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3.04(±0.56)로 조사되었다.
열번째, 전국의 자원봉사센터는 총 249개로, 여기에 1,696,503명의 자원봉사자가 등록되어 활동하고 있다. 자원봉사자 업무내용은 일반자원봉사자와 전문자원봉사자로 나뉘어지는데, 주로 사회복지 분야, 문화․ 체육분야, 교통질서, 환경보호, 보건․ 의료분야, 국제관계, 공공기관, 재난․ 재해 구호분야, 교육활동, 소비자 보호 등의 영역에서 활동을 하고 있었다.대상자별로는 아동, 청소년, 노인, 여성, 장애인 대상으로 일반자원봉사와 전문자원봉사영역을 나뉘어 활동하고 있다고 하였으며 구체적인 활동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 일반자원봉사자는 재가봉사, 사회복지 시설봉사, 지역사회봉사, 기관․단체 봉사 등으로 주로 세탁․청소 등의 생활환경 유지활동, 식생활 활동지원, 이․미용 서비스, 재활용품 수집․선별, 교통거리질서 계도, 환경보호활동, 재해대책지원, 의료기관이나 관공서등에서 행정업무지원,기타 금품지원, 물품지원 등의 범국민적 행사지원 등의 활동을 하고 있었다.
□ 전문자원봉사자는 외국어지원 돕기, 관련 자격증이나 기술로 컴퓨터관련 업무, 전자제품 점검․보수, 주택 개․보수, 자동차 점검․수리, 운전 대행 등의 업무와 상담, 영양식단 관리지원, 건강증진 의료지원 등의 활동을 하고 있었다.
열한번째,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의 자원봉사자 활용시범 사업으로 경기도 양평군 개군면 19개리를 대상으로 에서 8월 18일부터 10월 10일까지 약 8주간 운동프로그램 시범사업을 운영하였다.
□ 각 19개리에서 2-3명의 50명의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기초교육과 전문운동강사 1인을 초빙하여 실무교육을 시행하였다.
□ 훈련받은 50명의 운동지도자들이 각 지역(리)으로 돌아가 9월 1일부터 10월 10일까지 약 6주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운동 프로그램을 시행하였으며, 농번기인 관계로 19개리중 6개리에서 60명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하였다.
□ 시범사업 시행은 각 지역(리)의 마을회관을 중심으로 6주 기간 동안 전체 평균 6.5회 시행되었고, 1주에 평균 1.9회 실시한 것으로 평균참석인원은 11명이었다.
□ 60명 지역주민 대상자 만족도는 4점 만점에 운동지도자에 관한 만족도가 평균 3.50(±0.05), 운동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3.11(±0.65)로 높게 나타났다.
□ 12명의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평가를 살펴보면, 4점 만점에 동료자원봉사자들과 협력하여 일을 하는 부분이 평균 3.42(±0.51)로 높게 나왔으며 봉사활동에 관한 성취감 및 흥미 부분이 평균 3.0이상으로 높게 나왔으나, 배정된 업무량 및 소요시간, 업무수행등의 내용을 묻는 활동업무 인지도 부분에서는 2.64(±0.62)로나타났고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지원 영역에서는 2.50(±0.90), 운동교육이 충분하였다 항목은 2.75(±0.75)로 나타났다.
□ 양평군 보건소 시범사업 평가 결과를 보면, 개군면 운동지도자 훈련시범사업의 모집 및 참여의 계획대비 100% 실적을 나타내었고, 건강증진 운영체계는 팀제로서 정규직 1명과 일용직 2명이 담당하고 있었다. 건강증진 사업을 하기 전, 조사한 지역주민들의 건강수준을 사업계획 및 수행에 반영하고 있었다. 자원봉사자 모집 및 홍보전략은 지방자치단체를 활용하였고, 보상체계로 운동복을 제공하였다. 사업관리는 자원봉사자 관리담당자가 따로 있어서 건강증진사업 담당자와 업무협조가 잘 이루어진다고 조사되었다.
열두번째, 건강증진 사업에서의 자원봉사자 제도 개발 및 운용체계를 살펴보면, 우선적으로 건강증진사업 요구도를 사정하고, 홍보를 통해 일반자원봉사자 및 전문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 모집된 자원봉사자들은 교육 훈련을 통하여 건강증진 사업에 배치되고 사업시행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을 하게 되며 사업평가를 하게 된다. 사업평가를 하고 난 다음에는 다시 피드백을 해서 사업수행이나 홍보 및 모집.요구도 사정 등으로 돌아가게 되며 자원봉사자 관리는 홍보 모집 단계부터 사업평가 단계까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건강증진 사업 요구도 사정은 사업대상자의 사업요구도 파악, 자원봉사자 모집전 업무 분장 및 업무성격, 책임감 수준이 논의되며, 자원봉사에 대한 기관의 철학적 입장내용을 포함한다.
□ 홍보 및 모집에서는 지역 내 자원봉사센터와 협조체계 구축, 지역방송매체이용, 지역 내 자치센터 및 개별 자원봉사자 소개, 전문가 단체에 의뢰하는 방법 등이 있다.
□ 자원봉사자 교육 및 훈련은 이론교육과 실무교육으로 자체교육과 위탁교육으로 나뉘어 시행될 수 있다.
□ 사업수행은 일반자원봉사자와 전문자원봉사자로 나뉘어 행정업무지원 및 관리 등을 일반자원봉사자가 담당하고 전문자원봉사자는 전문기술로 활동한다.
□ 사업평가는 구조평가, 과정평가, 결과평가로 나뉘어 프로그램 시작 전,종료 후, 또는 실시하는 동안 수시로 다양하게 평가할 수 있으며 설문지 도구나 실천율 같은 방법들을 사용한다.
□ 자원봉사자 관리는 자원봉사자들의 활동내용들을 전체적으로 관리하며, 보상체계로 상해보험가입, 현물보상, 인증제도, 야유회, 보건소행사참여, ID카드 발급, 활동우수 봉사자 표창 등의 내용들이 포함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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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Results of the Study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most popular areas of health promotion programs in the health centers are smoking cessations and exercise. The alcohol control program is one of the programs that are provided the least because of the content of the progr
Ⅳ. Results of the Study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most popular areas of health promotion programs in the health centers are smoking cessations and exercise. The alcohol control program is one of the programs that are provided the least because of the content of the program not well developed, a lack of participation of community residents, and a lack of experts who run the program. Second,approximately fifty two percent of the health centers who responded to the survey were using volunteers, with higher rates of use in the urban areas. The average number of community volunteers in the health promotion programs were 20.6. 10.5 more volunteers were needed for the program. The reason not using volunteers in the health promotion programs in health centers were a lack of community manpower who take charge in volunteers and participation of volunteers. Third, one of the main the roles and activities performed by the volunteers in the health promotion programs were a assistance to run the program.
The incentives provided to the volunteers were monetary assistance(51%), time mileage(9.8%), activity diary(7.8%), and uniform(3.9%). Fourth, the expected outcomes of volunteer use were a increased community participation, a better public relations with the community, and a increased potential of expansion of health promotion programs. The barriers were a lack of volunteers with expertise and a lack of assistance from the government. Fifth, the preliminary outcomes of the demonstration project were evaluated as follows. The mean score of the satisfaction of volunteers who participated in the exercise program was 3.42(±0.51) for the collaboration with peer volunteers and over 3.00 for the questions of self achievement and interest.
The process of volunteers use in th health promotion programs were comprehensive need assessment (need assessment of th program, expectation of roles and responsibility, etc), recruitment by public relations(building collaboration network, local mass media,referral from other volunteer organization, etc), education and training wit both didactic and practical and evaluation(structure-process-outcome). Each step will be revisited by feed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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