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1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500006787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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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1. 국내 방송시장 현황
○ 2012년 방송사업자의 방송사업매출은 13조 1,984억원으로 2011년 대비 11.3% 증가
2. 방송산업 매출 현황
○ 전체 사업자 방송사업매출은 전년 대비 증가
-지상파방송의 방송사업매출은 3조 9,572억원으로 전년(3조 9,145억원) 대비 1.1% 증가
-지상파DMB(와이티엔디엠비,유원미디어,한국디엠비)의 방송사업매출은 116억원으로 전년 대비(169억) 31.6% 감소
-유선방송(종합유선, 중계유선)의 방송사업매출은 2조 3,206억원으로 단말장치대여 매출,
1. 국내 방송시장 현황
○ 2012년 방송사업자의 방송사업매출은 13조 1,984억원으로 2011년 대비 11.3% 증가
2. 방송산업 매출 현황
○ 전체 사업자 방송사업매출은 전년 대비 증가
-지상파방송의 방송사업매출은 3조 9,572억원으로 전년(3조 9,145억원) 대비 1.1% 증가
-지상파DMB(와이티엔디엠비,유원미디어,한국디엠비)의 방송사업매출은 116억원으로 전년 대비(169억) 31.6% 감소
-유선방송(종합유선, 중계유선)의 방송사업매출은 2조 3,206억원으로 단말장치대여 매출, 홈쇼핑 송출수수료 매출 증가에 힘입어 전년 대비(2조 1,222억) 9.3% 증가
-일반위성방송사업(케이티스카이라이프)의 방송사업매출은 4,993억원으로 홈쇼핑송출수수료 매출증가에 따라 전년(3,739억) 대비 33.6% 증가했으며, 위성DMB(SK텔링크)의 방송사업매출은 2012년 8월 사업종료로 인해 전년(954억) 대비 80.2% 감소한 189억원임
-방송채널사용사업의 방송사업매출은 5조 5,480억원으로 협찬매출과 방송시설임대매출, 방송 수신료매출의 증가로 전년(4조 7,177억) 대비 17.6% 증가
- IPTV의 방송사업매출은 8,429억원으로 방송수신료 매출의 증가로 전년(6,162억) 대비 36.8% 증가
○ 유료방송시장의 성장으로 지상파방송의 방송사업매출 점유율은 하락 추세
-지상파방송사(지상파DMB포함)의 방송사업매출 점유율은 2010년 35.0%에서 2011년에는 33.0%, 2012년 30.0%로 하락추세가 이어짐
○ 광고 규모는 3조 5,796억원으로 전년(3조 7,342) 대비 4.1% 감소
-지상파방송(DMB포함)은 2조 1,876억원으로 전년 대비 8.2% 감소했으며 점유율은 61.1%로 전년(63.8%) 대비 하락
-방송채널사용사업은 1조 2,675억원으로 전년(1조 2,216억원) 대비 3.8% 증가(’11년 23.9% 증가)
-종합유선방송은 1,099억원으로 전년(1,144억원) 대비 3.9% 감소
※ 방송사업매출 중 광고매출 비중: 지상파방송(DMB포함) 55.1%, 방송채널사용사업 22.8%, 종합유선방송 4.7%, 일반위성방송 2.9%, 위성DMB 0.6%
3. 경영현황
○ 지상파방송사의 재무 현황은 총자본은 5조 1,393억원, 총부채는 1조 5,982억원으로 자본과
부채를 합한 총자산은 6조 7,376억원이며, 자본과 부채, 자산 모두 전년보다 증가
-KBS는 방송사업매출이 증가(889억원)하였으나 당기순손실 62억원 발생
-EBS는 9억원 당기순손실을 냄
-MBC의 경우, 방송사업매출 836억원 감소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374억원 감소한 801억원
-MBC지방사는 299억원의 당기순이익 발생
-SBS는 방송사업매출 330억원 증가하였으나 당기순이익은 291억원 감소한 289억
-오비에스경인티브이를 제외한 9개 지역민방은 영업이익 흑자
○ 종합유선방송은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27.7%)과 기타방송사업매출(25.3%), 단말장치대여매출(24.9%) 증가에 힘입어 순이익 증가
○ 방송채널사용사업의 경우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2,664 감소한 3,106억원
-방송사업매출 중 홈쇼핑PP의 홈쇼핑방송매출 비중이 여전히 높음(’12년 54.4%, ’11년 54.3%, ’10년 54.2%)
-모든 홈쇼핑PP은 당기순이익 흑자 달성하였으나 홈쇼핑PP의 전체 순이익은 4,672억원으로 전년대비 776억원(11년 5,448억원) 감소
-종합편성PP의 순손실은 460억에서 2,755억원으로 증가
4. 인력 현황
○ 2012년 12월말 기준 방송산업 종사자는 33,888명으로 전년 대비 4.5%(1,445명) 증가
-지상파방송(DMB 포함) 종사자는 전년 대비 3.8%(522명) 증가, 유선방송(중계유선방송 포함)은 0.9%(44명) 증가, 방송채널사용사업은 6.5%(823명) 증가, 위성방송(위성DMB 포함)은 0.8%(3명) 증가, IPTV는 10.2%(53명) 증가
5. 사업결합 현황
○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의 시장점유율은 84.3%로 전년(85.7%)에 비해 감소
- 2개 이상 PP가 결합한 복수방송채널사용사업자(MPP)의 시장점유율은 74.1%로 전년(72.5%)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지상파방송사의 수직결합 현황
-계열PP를 포함한 지상파 3사 방송사업매출은 3조 7,651억원으로 전체 지상파와 PP 방송사업 매출(홈쇼핑PP 제외)의 58.1% 점유, 전년(68.1%) 대비 감소
○ 종합유선방송(SO)의 수평결합 현황
- 22개 SO를 소유하고 있는 티브로드가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25.2%로 최대 MSO
-상위 5개 MSO의 방송사업매출 점유율은 84.3%로 전년보다 감소(’11년 85.7%)
○ 방송채널사용사업(PP)의 수평결합 현황
- 9개 계열사, 21개의 TV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씨제이가 방송사업매출(홈쇼핑PP 제외) 점유율 27.1%로 최대 MPP
-씨제이계열과 지상파계열PP의 방송사업매출(홈쇼핑PP 제외) 기준 시장점유율은 56.5%로 전년보다 감소(’11년 점유율 61.5%).
○ MSO/MPP의 수직, 수평결합 현황
- 19개 SO의 지분소유자인 씨제이(MSP)가 전체 SO/PP 방송사업매출(홈쇼핑PP 제외)의 28.1%를 차지
-상위 5개 MSP가 전체 SO/PP 방송사업매출(홈쇼핑PP 제외)의 62.7%를 점유, 전년(59.8%) 대비 증가
6.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 2012년 12월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는 2,526만명으로 전년 대비 4% 증가
-종합유선방송의 아날로그방송 가입자는 전년 대비 9.1% 감소, 디지털방송 가입자는 23.5% 증가, 일반위성방송 가입자는 16.2% 증가.
- IPTV 가입자는 655만명으로 전년(489만명) 대비 33.8% 증가
7. 프로그램 제작 유통 현황
○ 전체 방송사업자의 방송프로그램 제작과 구매비용은 2조 9,045억원으로 전년(2조 1,668) 대비 34.0% 증가
○ 지상파방송과 방송채널사용사업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과 구매비용은 2조 8,633억원으로 전년(2조 1,160억원) 대비 35.3% 증가하였으며, 이 중 자체제작(공동제작 포함) 비율은 56.1%, 외주제작 비율은 27.4%, 국내외 구매 비율은 16.5%를 차지. 전년에 비해 자체제작과 외주제작 비율은 증가한 반면 구매비율은 감소
○ 지상파방송사의 제작비는 1조 1,928억원으로 전년(1조 360억)대비 15.1% 증가(’11년 1.5% 증가)
-자체제작비(공동제작 포함)는 6,973억원으로 전년(6,083억원) 대비 14.6%증가(’11년 1.4%감소)
-외주제작비는 4,750억원으로 15.7% 증가, 구매비는 206억원으로 18.8%증가
-총제작비에서 자체제작의 비중(58.5%)이 전년(58.7%)과 유사
※ 제작원별 비중: 자체제작비(공동제작 포함)58.5%, 외주제작비39.8%, 구매비1.7%
○ 방송채널사용사업의 제작비는 1조 6,705억원으로 전년(1조 801억원) 대비 54.7% 증가(’11년 40.3%증가)
-자체제작비(공동제작 포함)는 9,080억원으로 전년(3,943억원)대비 130.3% 증가(’11년 40.3% 증가)
-외주제작비는 3,099억원으로 94.4% 증가, 구매비는 4,526억원으로 14.1% 감소
-총제작비에서 자체제작의 비중(54.4%)이 전년(36.5%)보다 증가했으며, 구매비의 비중(27.1%)은 전년(48.8%)보다 감소
※ 제작원별 비중: 자체제작비(공동제작 포함) 54.4%, 외주제작비 18.6%, 구매비 27.1%
8. 수출입 현황
○ 지상파 방송과 방송채널사용사업의 수출 총액(해외교포지원방송, 비디오/DVD판매, 타임블럭, 포맷, 방송프로그램 완제품 포함)은 2억 1,699만 달러, 수입은 1억 2,803만 달러로 전년 대비 수출이 6.7% 증가하여 무역수지는 7년 연속 흑자. 수입은 전년 대비 0.1% 증가
-지상파방송의 방송프로그램 수출은 1억 5,351만 달러로 전년(1억 5,807만 달러) 대비 2.9% 감소, 수입은 447만 달러로 5.3% 증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방송프로그램 수출은 2,621만 달러로 전년(1,087만 달러) 대비 141.1% 증가. 수입은 1억 2,356만 달러로 전년(1억2,367) 대비 0.1% 감소
○ 수출입의 특정 지역, 장르 편중 현상은 전년도와 유사
-지상파의 방송프로그램 수출은 일본(’12년 61.3% ’11년 59.9%), 대만(’12년 8.7%, ’11년 13.0%), 미국(’12년 7.8% ’11년 1.6%) 등 상위 3개국에 편중
-지상파의 방송프로그램 수입은 영국(’12년 32.8%, ’11년 35.2%), 미국(’12년 25.5%, ’11년 44.5%), 프랑스(’12년 8.0%)가 전체의 66.3%를 차지
-지상파 수출액 중 드라마의 비중은 84.2%를 차지, 전년(94.9%)보다 감소
※ 방송채널사용사업의 방송프로그램 수출은 일본(68.6%), 중국(6.0%)에 수입은 미국(86.4%)에 편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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