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SoonChunHyang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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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2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07091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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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직무교육.운영체계.핵심역량.학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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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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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결과
○ 국내외 전문간호사의 역량 비교, 현장에서의 요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연구진들이 토론을 진행한 결과, 핵심역량은 지역사회 차원의 전문가적 실무제공, 일차의료 수준의 전문가적 실무제공,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 리더십, 이론적용 및 연구활용, 자문 및 협동, 문화적 역량으로 설정하였다. 각 역량별로 직무교육을 통해 성취해야 할 학습성과를 총 13개 제시하였다.
○ 직무교육 기간은 총 960시간을 현행과 같이 구성하되, 이론교육 330시간으로 현행보다 10시간 추가하는 것으로 하고, 신규공무원 임용시 받게
Ⅳ. 연구결과
○ 국내외 전문간호사의 역량 비교, 현장에서의 요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연구진들이 토론을 진행한 결과, 핵심역량은 지역사회 차원의 전문가적 실무제공, 일차의료 수준의 전문가적 실무제공,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 리더십, 이론적용 및 연구활용, 자문 및 협동, 문화적 역량으로 설정하였다. 각 역량별로 직무교육을 통해 성취해야 할 학습성과를 총 13개 제시하였다.
○ 직무교육 기간은 총 960시간을 현행과 같이 구성하되, 이론교육 330시간으로 현행보다 10시간 추가하는 것으로 하고, 신규공무원 임용시 받게 되는 기본소양교육 120시간을 추가하고, 실습교육은 병의원 270시간. 보건소 80시간, 보건진료소 160시간으로 조정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직무교육 교과목구성은 학점과 시간을 부여하여 이론 총 14과목, 실습 5과목으로 구성하였다. 직무교육과정 개정(안)은 학습성과별 교과목 구성, 학습성과별 평가체계, 교과목별 평가기준, 교과목별 교수계획표로 구성하였다.
○ 직무교육 운영지침 개정(안)을 제안하였는데, 교육생 등록 소집, 위탁교육기관의 중앙/지역통합운영, 실습기관 지정에 대한 행정적 지원, 프리셉터활용 방안을 포함하였다. 개정(안)을 실행하기 위한 관련 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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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ults: Seven core competences of CHPs were identified, including ‘community health care’, ‘primary care’,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leadership’, ‘utilization of theory and research’, ‘consultation and collaboration’, and ‘cultural competency’. Revised curriculum for new CHPs
Results: Seven core competences of CHPs were identified, including ‘community health care’, ‘primary care’,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leadership’, ‘utilization of theory and research’, ‘consultation and collaboration’, and ‘cultural competency’. Revised curriculum for new CHPs was developed based on the 13 program outcomes. The total hours of curriculum were unchanged as 960 hours. Curriculum was composed of 14 lectures (330 hours) and 5 practicums (510 hours). Practicum included 270 hours of clinical practicum and 240 hours of community practicum. In addition, 120 hours of education for new government employees were included. Guidelines for management system of job education were also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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