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유치원, 초·중·고)대상으로 한방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Health Promotion Program for School health Improvement by Traditional Korean Medicin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상지대학교
SangJi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선동
참여연구자 김명동 , 이용범 , 방정균 , 유준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3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등록번호 TRKO201500007276
DB 구축일자 2015-06-20
키워드 health promotion.public health.traditional korean medicine.school health promotion.

초록

Ⅳ. 주요 연구 결과
□ 학령기별 주요 보건의료문제 파악
□ 학령전기(7세미만)
· 보건교육기반이 매우 취약
· 부모 및 집단생활을 시작하는 교육기관의 보호와 교육에 크게 좌우
· 비만, 아토피, 알러지질환, 천식이 급증
· 규칙적인 운동, 식습관 개선, 생활습관등의 프로그램이 필요
□ 초등학생
· 신체적으로 급격한 성장과 발달시기이며, 자신에 대한 자각이 형성되는 시기
· 2차성징의 발현 및 성의식 발생
· 학업스트레스
· 발육기 비만의 80%가 성인비만으로 이어짐

Abstract

4. Results
□ Understand essential concerns of public health by the age groups
□ Pre-school (less than 7 years old)
· Very deficient on public health education
· Strongly dependent of parents and primary education facilities
· Significant increase of obesity, atopic dermatitis, allerg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요약문 ... 6
  • SUMMARY ... 10
  • 목차 ... 16
  • 표차례 ... 20
  • 그림차례 ... 20
  • 제1장 서론 ... 22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2
  • 1. 보건교육, 건강증진 프로그램 ... 22
  • 2. 학령기 각 단계별 특성과 건강문제 ... 29
  • 3. 보건교육과 건강증진사업에서 한의학의 기여도 ... 31
  • 4. 한의학의 예방의학적 특성(양생학, 건강증진방법) ... 33
  • 5. 한방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필요성 ... 35
  • 제2절 연구 목적 ... 36
  • 1. 학령기 대상 한방 건강증진 프로그램 제시 ... 36
  • 2. 학령전기, 초·중·고등학교 단계별 한방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 36
  • 3. 보건교육,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다양화 ... 36
  • 4. 한의학의 건강증진프로그램의 효율성 제고 ... 36
  • 5. 한의학적 건강증진방법의 정리 ... 37
  • 6. 한의학이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는 사업방안과 모형을 제시 ... 37
  • 제3절 연구 방법 및 내용 ... 38
  • 1. 연구방법 ... 38
  • 2. 연구 내용 ... 41
  • 제2장 관련 연구 국내․외 문헌고찰 ... 46
  • 제1절 국내 연구 현황 ... 46
  • 제2절 국외 연구 현황 ... 48
  • 1. 세계보건기구(WHO)의 전통의학 지원 ... 48
  • 2. 중국 ... 52
  • 3. 북한 ... 57
  • 제3장 한의학의 특징과 건강증진방법 ... 60
  • 제1절 한의학의 특징 ... 61
  • 1. 한의학적인 생명관 ... 61
  • 2. 건강의 구성요소 및 정의 ... 62
  • 제2절 양생학(한방건강증진)의 특징 ... 66
  • 1. 천인상응예방(天人相應豫防觀) ... 66
  • 2. 정신과 육체를 동시에 고려함(神形合一豫防觀) ... 70
  • 3. 운동과 평형의 강조(動態平衡豫防觀) ... 71
  • 4. 1・2・3차예방관 ... 73
  • 5. 동시예방치료(同時豫防治療) ... 80
  • 6. 종합예방법(綜合應用豫防法) ... 81
  • 7. 증상(辨證)에 따른 예방법 ... 81
  • 8. 적절한 정도의 유지 ... 85
  • 9. 선후천적 요인에 대한 강조 ... 85
  • 10. 연령에 따라 단계별로 진행하는 양생법 ... 86
  • 제3절 한의학의 건강증진방법(養生方法) ... 87
  • 1. 서론 ... 87
  • 2. 정신양생법(精神養生法) ... 90
  • 3. 음식양생법(飮食養生法) ... 96
  • 4. 생활양생법(起居養生法) ... 122
  • 5. 시간양생법(時辰養生法) ... 146
  • 6. 성생활 양생법(房事養生法) ... 161
  • 7. 운동양생법(運動養生法) ... 165
  • 8. 기공양생법(氣功養生法) ... 170
  • 제4-1장 학령전기 대상의 한방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 192
  • 제1절. 도입 ... 192
  • 제2절. 연구의 필요성 ... 194
  • 제3절. 소아기의 분류 및 생리·병리적 특징 ... 196
  • 1. 소아기의 분류 ... 196
  • 2. 소아의 생리·병리적 특징 ... 197
  • 3. 소아기의 분류 및 생리·병리적 특징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 200
  • 제4절. 운동프로그램의 개발 ... 201
  • 1. 운동의 의미와 필요성 ... 202
  • 2. 제도적 개선 방안과 간단한 운동법 ... 205
  • 3. 교육프로그램 ... 210
  • 제5절. 식습관과 관련된 프로그램의 개발 ... 211
  • 1. 인스턴트 음식의 문제점 ... 212
  • 2. 과다한 육류 섭취의 문제점 ... 219
  • 3. 식습관과 관련된 문제점 ... 222
  • 4. 식생활과 정서의 관계 ... 223
  • 4. 교육프로그램 ... 226
  • 제6절. 생활습관과 관련된 프로그램의 개발 ... 227
  • 1. 수면의 문제 ... 227
  • 2. 의복의 문제 ... 229
  • 3. 교육프로그램 ... 231
  • 제7절. 주거환경의 문제점 ... 232
  • 1. 주거환경의 문제점 ... 232
  • 2. 교육프로그램 ... 234
  • 제8절. 부모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 ... 235
  • 제4-2장 초등학생 대상의 한방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 236
  • 제1절. 도입 ... 236
  • 제2절. 연구의 필요성 ... 238
  • 1. 현행 학교보건교육 ... 238
  • 2. 한방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필요성 ... 240
  • 제3절. 초등학생의 건강문제 ... 243
  • 제4절. 프로그램 개발 ... 245
  • 1. 통기법 ... 245
  • 제4-3장 중·고등학생 대상의 한방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 254
  • 제1절. 중고생의 보건의료 특성과 건강문제 ... 254
  • 1. 중고생의 보건의료 특성 ... 254
  • 2. 중고생의 건강문제 ... 254
  • 3.중고생의 보건의료 특성과 건강문제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 256
  • 제2절. 중고생대상 한방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시 고려사항 ... 257
  • 1. 남녀의 성적 변화 ... 257
  • 2. 양생의 중요한 원칙 ... 257
  • 3. 추진방향 ... 258
  • 4. 중고생대상 한방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시 고려사항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 259
  • 제3절. 중고생대상 한방건강증진프로그램 ... 260
  • 1. 식생활관련 교육프로그램 ... 260
  • 2. 생활습관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 ... 260
  • 3. 주거환경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 ... 261
  • 4. 기공관련 프로그램 ... 261
  • 제4-4장 사상의학의 학령기별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 280
  • 제1절. 배경 ... 280
  • 제2절 사상체질이란? ... 281
  • 제3절 사상체질의 진단 ... 281
  • 1. 진단기준 ... 281
  • 2. 사상체질진단의 객관화 연구 ... 284
  • 제4절 사상체질별 잘 걸리는 질환 ... 285
  • 제5절 사상체질별 양생의 방법 ... 286
  • 1. 태양인 ... 286
  • 2. 소양인 ... 286
  • 3. 태음인 ... 287
  • 4. 소음인 ... 287
  • 제6절 각 학령기별 주요건강문제와 사상체질별 양생 방법 ... 288
  • 1. 유아기 ... 288
  • 2. 초등학생기 ... 289
  • 3. 중․고등학생기 ... 291
  • 제7절. 사상체질에 따른 학령기 대상의 건강교육자료 ... 293
  • 제5장 한방원리에 의한 한의사 보건교육 활성화 관리체계 개발 ... 294
  • 제1절. 서론 ... 294
  • 가. 이론적 배경 ... 294
  • 나. 학교보건의 대상 ... 295
  • 제2절. 보건교육 ... 296
  • 가. 보건교육의 개념 ... 296
  • 나. 보건교육 프로그램계획 ... 301
  • 다. 보건교육방법 ... 303
  • 라. 보건교육 평가 ... 306
  • 제3절 학교보건 ... 309
  • 1. 학교보건교육의 개념 ... 309
  • 2. 학교보건교육의 필요성 ... 312
  • 3. 학교보건의 내용 및 범위 ... 313
  • 제4절 학교보건교육의 제공체계 ... 323
  • 1. 법적근거 및 행정체계 ... 323
  • 제5절 학교보건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330
  • 1. 학교보건사업에 관계되는 법규의 보완 ... 330
  • 2. 중·고등학교에 「보건교육」 독립과목 신설 ... 331
  • 3. 보건교육교사의 양성제도의 확립 ... 331
  • 4. 교육대학, 사범대학 및 일반대학 교과과정에 있어서의 보건교육과목 설치의 필요성 ... 332
  • 5. 청소년 건강정보의 활용방안 ... 332
  • 제6절. 학교 한의사의 역할강화방안 ... 334
  • 1. 다양하고 효과적인 한의학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필요 ... 334
  • 2. 한의학 건강증진 교육강화 ... 334
  • 3. 학교보건위원회의 활성화 ... 334
  • 4. 교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 구축 ... 335
  • 5. 한의사 교의활동에 대한 인센티브 ... 335
  • 6. 표준화된 한의학 학교보건교육 지침서 개발 ... 335
  • 7. 포괄적 지역의료의 중계자 역할 필요 ... 336
  • 8. 건강보건교육 어드바이서로서의 역할 ... 336
  • 9. 학교보건계획에 능동적 참여 ... 337
  • 제6장 연구목표 달성도 및 제한점 , 대외기여도 ... 338
  • 1. 학령전기(7세미만) ... 339
  • 2. 초등학생 ... 339
  • 3. 중고등학생 ... 339
  • 4. 각 학령기별 주요건강문제와 사상체질별 양생 방법 ... 340
  • 가. 유아기 ... 340
  • 나. 초등학생기 ... 340
  • 다. 중․고등학생기 ... 340
  • 5. 한방건강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 340
  • 가. 통기법(CD첨부) ... 340
  • 나. 몸·숨·맘 바로 하기(CD첨부) ... 340
  • 6. 대외기여도 ... 341
  • 제7장.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342
  • 참고문헌 ... 344
  • 부록 1. 사상체질에 따른 학령기 대상의 건강교육(교육내용 Slide) 교육시간: 45분 ... 348
  • 끝페이지 ... 367

표/그림 (1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