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
연구책임자 |
문정주
|
참여연구자 |
이승은
,
황은정
,
김성규
,
서지우
,
이흥훈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1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7315 |
DB 구축일자 |
2015-06-20
|
초록
▼
Ⅳ. 연구 결과
o 공공보건의료사업 수행 현황 분석
- 공공보건의료사업이란 공공보건의료기관이 당해 기관의 설치 및 운영근거에 의거하여 수행하는 사업 및 공공보건의료에관한법률에 의거하여 해당 병원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수행하는 특정 사업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임
- 각 공공보건의료기관에서 작성한 제1기 공공보건의료계획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사업 수행을 위한 기본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나타남. 모든 병원들이 공통적으로 예산 및 인력의 부족을 지적하였으며, 이로 말미암아 지속적, 안정적
Ⅳ. 연구 결과
o 공공보건의료사업 수행 현황 분석
- 공공보건의료사업이란 공공보건의료기관이 당해 기관의 설치 및 운영근거에 의거하여 수행하는 사업 및 공공보건의료에관한법률에 의거하여 해당 병원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수행하는 특정 사업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임
- 각 공공보건의료기관에서 작성한 제1기 공공보건의료계획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사업 수행을 위한 기본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나타남. 모든 병원들이 공통적으로 예산 및 인력의 부족을 지적하였으며, 이로 말미암아 지속적, 안정적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음
- 이에 비해 호주, 유럽 등 외국에서는 지역사회 보건의료 수요에 입각하여 공공병원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정부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 하에 충분한 시범사업이 수행되고 사업모델이 개발되고 있었음
o 공공보건의료사업 인력 교육 현황 분석
- 우리나라에서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은 공공보건의료계획 작성지침 설명회가 전부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부재한 상황임
- 이에 반해, 보건소 중심의 공공보건기관 전문인력 교육이나 건강증진 전문인력 교육과정의 경우, 사업 실무에 필요한 단계별 교육이 실시되며,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을 병행하여 실무 능력 배양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 한편 미국 뉴욕 주 등에서는 공공보건의료 인력 강화를 위한 명확한 로드맵을 설정하여, 교육 이전에 다양한 선행 연구를 실시함은 물론, 지역사회, 언론, 학계 등 유관 조직의 광범위한 협력을 통해 적극적인 육을 수행하고 있었음
o 교육 요구도 파악
- 공공보건의료사업 실무자를 대상으로 공공보건의료사업관련 현황 파악 및 교육 요구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음
· 실무자가 속한 직렬은 행정직, 간호직 순으로 가장 많았으며, 직급은 직원이 가장 많았음. 공공보건의료사업을 담당한 기간은 평균 28.1개월이었음
· 공공보건의료사업과 관련한 교육경험은 과반수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공보건의료사업과 , 관련한 교육경험은 보건복지부와 공공보건의료사업지원단이 주관하는 공공보건의료계획 작성지침 설명회가 가장 많았음
o 공공보건의료사업의 교육 계획 및 프로그램 개발
- 교육과정 개발에 활용된 교육 모형은, 표준교수설계모델 ADDIE (Analysis-Design-Development- Implementation-Evaluation) 모형으로, 첫째, 업무현황 및 교육내용 조사․분석, 둘째, 교육과제 분석, 셋째, 교육과정 설계․개발, 넷째, 교과목․교재 개발을 단계를 거쳐 교육 과정을 설계함
- 본 교육의 목적은 공공보건의료사업에 대한 기본 개념을 확립하고, 사업 내용별 사업 수행 능력을 키우며,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 간의 인력풀 및 네트워크를 구성함으로써, 사업 수행을 위한 정보 교류를 활성화하고 의견을 수렴, 조율하는 태도를 함양하기 위함임
- 교육 대상은, 사업 역량이 높고 교육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실무진을 보유한 병원 유형을 우선적으로 선정함
- 본 교육과정은, 단순한 기획실무 중심이 아닌, 병원 유형별로 수행하여야 할 주요 공공보건의료사업 영역을 선정하고 각 영역별로 교육을 실시하되, 각 사업 영역별 교육 과정에 지역사회 진단, 사업목표 선정, 자체평가 방안 등의 일련의 사업 기획에 필요한 기본 요소가 포함되도록 하였음. 또한 한정된 교육 기간 내에 영역별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통 교육 과정’과 ‘트랙별 심화 교육 과정’을 분류하였음. 최종 선정된 트랙은 첫째, 국립대병원의 공공보건의료사업, 둘째, 지역거점 공공병원의 만성질환관리, 셋째, 지역거점 공공병원의 건강증진 및 보건교육임.
- 교수방법 설계는 강의뿐만 아니라 우수사례 발표에 의한 동기유발전략, 그룹토의에 의한 참여식 수업과 사업계획서 작성 실습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함
o 시범교육 운영
- 2007년 11월 21부터 23일까지 2박 3일 동안 제주도 서귀포 칼호텔 및 제주대학교 국제교류회관에서 공공보건의료사업 전문인력 시범교육을 시행함. 참석자는 국립대병원, 지역거점공공병원의 공공보건의료 사업 담당자 총 76명이었음
- 주요 교과목은 표준진료 개발 및 지원, 병원 간 연계 활성화 방안을 위한 토의, 트랙별 사업 교육 등으로 이루어짐
o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의 시범 적용, 평가 및 환류
-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Kirkpatick 모형을 활용하여, 1단계와 2단계에 해당되는 반응도(Reaction)와 학습성취도(Learning)를 평가하였음. 반응도 평가(Reaction Evaluation)는 교육과정 후 교육과정, 운영, 강사 등에 대한 만족도 평가로 구성되었으며, 학습 성취도 평가(Learning Evaluation)는 학습목표에 대한 성취정도 평가로 구성되었음
- 이후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현재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해야 할 것이며 또한 이번 시범교육 대상에 포함되지 못했던 다른 유형의 공공병원 실무자들에게도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것임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5
- 목 차 ... 9
- 표 목 차 ... 13
- 그림 목차 ... 16
- 제1장 서론 ... 17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 17
- 제2절 연구목적 ... 18
- 제3절 연구내용 및 방법 ... 19
- 1 공공보건의료사업 인력 현황 분석 및 교육 요구도 파악 ... 20
- 2. 공공보건의료사업의 교육 계획 및 프로그램 개발 ... 21
- 3.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의 시범 적용, 평가 및 환류 ... 22
- 제2장 공공보건의료사업 수행 현황 ... 24
- 제1절 공공보건의료사업의 개념적 범위 ... 24
- 1. 공공보건의료기관 및 사업의 개념적 범위 ... 24
- 2. 공공보건의료기관이 수행하여야 할 사업 재설정 ... 27
- 제2절 공공보건의료사업의 수행 현황 조사 ... 31
- 1. 조사 개요 ... 31
- 2. 조사 결과 ... 34
- 제3절 외국의 공공보건의료사업 추진 사례 ... 41
- 1. 조사목적 및 대상 ... 41
- 2. 호주의 병원입원 고위험자 관리 사업(Hospital Admission Risk Programme, HARP) ... 42
- 3. 유럽의 건강증진병원 ... 45
- 4. 시사점 ... 47
- 제3장 국내외 공공보건의료사업 인력 교육 현황 및 사례 ... 49
- 제1절 국내 공공보건의료사업 관련 인력 교육 현황 ... 49
- 1. 공공보건의료계획 작성지침 설명회 ... 49
- 2. 공공보건기관 전문인력 교육 ... 52
- 3. 건강증진 전문인력 교육과정 ... 56
- 4. 시사점 ... 59
- 제2절 외국의 공공보건의료인력 교육훈련 사례 ... 62
- 1. 미국 연방정부의 공공보건인력 교육훈련 프로그램 ... 62
- 2. 뉴욕 주의 공공보건인력 교육훈련 사례 ... 67
- 제3절 시사점 ... 85
- 제4장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 교육과정 개발 ... 86
- 제1절 공공보건의료사업 현황 및 교육요구도 설문조사 ... 86
- 1. 조사목적 및 방법 ... 86
- 2. 조사 결과 ... 87
- 3. 결론 및 향후 과제 ... 132
- 제2절 교육과정 설계 ... 134
- 1. 교육 목적 및 목표 ... 135
- 2. 교육 대상 ... 136
- 3. 교육영역 및 교과목 선정 ... 136
- 4. 교육방법 ... 138
- 제3절 시범교육 운영 ... 139
- 1. 교육 과정 개요 ... 139
- 2. 교육 운영의 실제 ... 139
- 3. 교과목별 주요 교육 내용 ... 142
- 제4절 교육평가 및 환류 ... 155
- 1. 일반적 사항 ... 156
- 2. 교육프로그램의 만족도 ... 161
- 3. 결론 및 향후과제 ... 173
- 제5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 기여도 ... 175
- 제1절 연구목표의 달성도 ... 175
- 제2절 연구의 제한점 ... 176
- 제3절 대외기여도 ... 177
- 참 고 문 헌 ... 178
- 부록 ... 181
- 공공보건의료사업 전문인력 교육교재 ... 181
- 끝페이지 ... 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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