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학생의 학업 유형과 실태 분석
Learning Practices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Policy Agenda for Their Improvem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류방란
참여연구자 김경애 , 정광희 , 김성식 , 이지영 , 장성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500008045
과제고유번호 1105008691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5-06-27
키워드 학생 참여.학업 유형.중학생.학교 혁신.전문적 공동체.거버넌스.middle school student.student engagement.learning practice.quality learning.

초록

한국 학생들은 결과로 드러나는 높은 성취 수준으로 인해 국제적으로 조명받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학업이 그다지 만족스럽게 평가받지 못하고있다. 이 연구는 중학교 단계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에서 학생들이 수행하는 학업의 과정면에 주목하여 실태를 분석하고 정책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가지고추진되었다. 첫째, 학생들의 학업 실태를 결과인 성취도뿐만 아니라 과정의 면에서 참여를 고려하면 어떻게 유형화될 수 있는가? 둘째, 유형별 학생 집단은 어떠한 특성을 지니는가? 셋째, 교사 수준에서 혹은 학교

Abstract

While the excellent educational achievements of Korean students have been a subject of much international attention, their school learning has been viewed and appraised less favorably at home. This study believes that sufficient attention ought to be paid not just to their achievements, a direct r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차례 ... 13
  • 그림차례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8
  • 4. 연구의 한계 ... 39
  • Ⅱ. 이론적 기초 ... 41
  • 1. 용어 ... 43
  • 2. 선행 연구 검토 ... 45
  • 3. 논의 ... 66
  • Ⅲ. 학업 유형과 유형별 학생 특성: 통계적 분석 ... 69
  • 1. 분석방법 ... 72
  • 2. 학생의 학업 유형 분석 ... 79
  • 3. 학생 학업 유형과 지원 방법에 대한 교사의 인식 ... 118
  • 4. 논의 ... 130
  • Ⅳ. 학업 유형과 교사, 학교의 대응: 사례 분석 ... 133
  • 1. 가가중학교 ... 136
  • 2. 나나중학교 ... 172
  • 3. 다다중학교 ... 199
  • 4. 논의 ... 245
  • Ⅴ. 정책 과제 논의 ... 253
  • 1. 분석 결과 검토 ... 255
  • 2. 주제별 과제 논의 ... 263
  • 참고문헌 ... 289
  • ABSTRACT ... 299
  • 부 록 ... 303
  • [부록 1] 활용 조사 자료 개요 ... 305
  • [부록 2] 학교 방문 질적 자료 수집 ... 320
  • 끝페이지 ... 327

표/그림 (1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