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중학교 연구
Analysis on the Actual Status and Qualities of School Education in Korea: A Study on the Middle Schoo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남궁지영
참여연구자 김양분 , 박경호 , 박희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500000748
과제고유번호 1105008712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5-04-18
키워드 중학교실태.학교교육수준.학교효과.학교패널.교육성과.미래인재역량.Status of middle school.level of school education.schoo effectiveness.school panels.educational performance.future core competence.

초록

본 연구는 지난 4주기(2004년, 2007년, 2010년, 2013년) 동안 수집된 중학교 데이터를 활용하여, ① 중학교 교육 실태 및 주기별 변화 추이를 분석하고, ② 중학교의 교육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며, ③ 중학생의 창의역량, 자기주도역량, 사회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중학교 교육의 실태와 변화 추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여건의 실태
① 학교현황 : 학교 수는 꾸준히 증가하

Abstract

This research examined the middle school data collected from the researches of previous cycles(2004, 2007, 2010, and 2013) in order to analyze the status and changes of middle school education, explore the factors which affect the qualities of middle school education, and identify the factors affec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9
  • 표차례 ... 11
  • 그림차례 ... 15
  • Ⅰ.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 21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방법 ... 25
  • 4. 연구의 제한점 ... 35
  • 5. 용어의 정의 ... 35
  • Ⅱ. 이론적 배경 ... 37
  • 1. 학교효과 연구3) ... 39
  • 2. 미래인재역량 연구 ... 64
  • Ⅲ. 중학교 교육의 실태 및 변화 추이 분석 ... 73
  • 1. 교육여건의 실태 및 변화 추이 ... 75
  • 2. 교육활동의 실태 및 변화 추이 ... 102
  • 3. 교육성과의 실태 및 변화 추이 ... 159
  • Ⅳ. 중학교 교육 수준에 대한 종단적 분석 ... 201
  • 1. 국어성취도 ... 205
  • 2. 수학성취도 ... 208
  • 3. 영어성취도 ... 210
  • 4. 요약 ... 213
  • Ⅴ. 중학생의 미래인재역량 영향 요인 분석 ... 217
  • 1. 창의역량 ... 221
  • 2. 자기주도역량 ... 225
  • 3. 사회역량 ... 227
  • 4. 요약 ... 231
  • Ⅵ. 결론 및 정책적 제언 ... 233
  • 1. 요약 및 결론 ... 235
  • 2. 정책적 제언 ... 247
  • 참고문헌 ... 259
  • ABSTRACT ... 277
  • 부록 ... 283
  • [부록 1] 가중치 산출 절차 ... 285
  • [부록 2] 연구변인별 측정 문항 ... 291
  • 끝페이지 ... 297

표/그림 (13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