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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교통정책 실효성 제고를 위한 활동기반 시뮬레이션 모형개발 및 적용방안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ctivity-based Simulation Models for Promotion of Transportation Policy Effectivenes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토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연구책임자 이백진
참여연구자 윤서연 , 이춘용 , 오성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연구관리전문기관 국토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등록번호 TRKO201500008219
과제고유번호 1105008396
DB 구축일자 2015-07-11
키워드 activity-based travel demand model,simulation,travel behavior,transportation planning

초록

5. 결론 및 향후과제
❏ 연구의 주안점
○ 이 연구는 한국형 활동기반 시뮬레이션인 ACTOR의 원형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2개년도로 수행하였는데, 연구의 주안점은 다음과 같음
○ 첫째,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의 면밀한 분석을 통한 수도권 행태프로그램 논리구조의 한국화 및 행태모형의 한국화
○ 둘째, 2천만명 이상의 수도권 인구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오류수정 및 속도개선
○ 셋째, 시뮬레이션 수행결과에 대한 다각도의 검증을 시행하여 궁극적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한국형 활동기반

Abstract

This report is the second-year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ctivity-based simulation model for promotion of transportation policy effectiveness(I) which aimed to develop a prototype model of activity-based model for Korea: ACTOR(ACtivity-based micro-simulaOR). The first-year study w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4
  •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 6
  • 요약 ... 8
  • 차례 ... 22
  • 표 차례 ... 25
  • 그림 차례 ... 27
  • I. 연구의 개요 및 목적 ... 30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2
  • 1) 연구의 배경 ... 32
  • 2) 연구의 목적 ... 36
  • 2. 연구의 흐름 및 추진방법 ... 36
  • 1) 연구의 범위와 흐름 ... 36
  • 2) 연구의 추진방법 ... 38
  • Ⅱ. ACTOR의 모형구조와 S/W 개발 ... 40
  • 1. ACTOR 모형개발의 범위와 흐름 ... 42
  • 1) 모형개발의 범위 ... 42
  • 2) 모형개발의 흐름 ... 43
  • 2. 참조모형(SimAGENT)의 분석을 통한 개발이슈 도출 ... 44
  • 1) SimAGENT 모형의 기본구조 ... 44
  • 2) CEMDAP의 논리구조 분석 ... 47
  • 3) CEMDAP의 논리구조 분석을 통한 개발이슈 도출 ... 50
  • 3. ACTOR의 모형구조 설정 ... 51
  • 1) 모형구조 설정 방법론 ... 51
  • 2) ACTOR 모형구조 : 근로자 ... 52
  • 3) ACTOR 모형구조 : 학생 ... 56
  • 4) ACTOR 모형의 논리적 구조 : 통근통행, 통학통행을 하지 않는 경우 ... 59
  • 4. ACTOR 소프트웨어 개발 ... 62
  • 1) 소프트웨어 개발의 흐름 ... 62
  • 2)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현 ... 62
  • 3) 소프트웨어 기능 개선 ... 63
  • Ⅲ. ACTOR의 교통모형 개발 ... 66
  • 1. ACTOR의 교통모형 개발 개요 ... 68
  • 1) 교통모형의 개발 과정 ... 68
  • 2) 교통모형의 개발을 위한 자료 준비 : 활동-통행 자료의 생성 ... 69
  • 2. ACTOR의 교통모형 선정 : 한국의 활동-통행 패턴의 반영 ... 70
  • 1) 기초분석 : 한국(수도권) 활동-통행행태 ... 70
  • 2) 활동-통행행태 비교 ... 72
  • 3) ACTOR의 교통모형 선정 ... 76
  • 3. ACTOR의 교통모형 추정 ... 78
  • 1) 활동-발생 분담 모형 : 근로자 ... 79
  • 2) 활동 스케줄링 모형 : 근로자 ... 91
  • 4. ACTOR 교통모형 추정 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 100
  • Ⅳ. ACTOR의 적용과 검증 : 실증분석 ... 102
  • 1. 실증분석 1 : ACTOR 시뮬레이션 결과의 검증 및 분석사례 ... 104
  • 1) 시뮬레이션 결과의 검증 ... 104
  • 2) ACTOR 시뮬레이션 결과의 분석사례 : 근로자 활동-통행행태 분석 ... 110
  • 2. 실증분석 2 : 유연근무제에 따른 영향 분석 ... 114
  • 1) 유연근무제의 개념 및 정책추진 현황 ... 114
  • 2) ACTOR를 이용한 유연근무제 도입 효과 평가 ... 116
  • 3. 실증분석 결과 요약과 시사점 ... 119
  • Ⅴ. 결론 및 향후 과제 ... 120
  • 1. 연구의 결론 ... 122
  • 2. 정책제언: 교통정책 실효성 제고를 위한 ACTOR의 적용을 중심으로 ... 125
  • 3. 연구의 성과와 향후 과제 ... 129
  • 1) 연구의 성과 ... 129
  • 2) 향후 과제 ... 130
  • 참고문헌 ... 132
  • SUMMARY ... 134
  • 부록1. 수도권 가구통행실태 기초자료 분석결과 ... 136
  • 부록2. ACTOR의 활동 스케줄링 모형의 추정결과 ... 148
  • 부록3. 프로그램 구조 분석과 수정 ... 186
  • 부록4. ACTOR User Manual ... 234
  • 끝페이지 ...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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