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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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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기동 |
참여연구자 | 고만기 , 김동성 , 장대영 , 문병갑 , 한기장 , 김용국 , 차민욱 , 그외 다수 |
보고서유형 | 3단계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4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8423 |
DB 구축일자 | 2015-07-11 |
키워드 | 종방향 연성 배리어,종방향 강성 배리어,컴퓨터 시뮬레이션,조명형 도로표지,시인성,판독성Longitudinal Flexible Barrier,Longitudinal Rigid Barrier,Computer Simulation,Visibility,Illuminated Traffic Sign,Legibility |
스마트하이웨이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SB3-B/SB5-B등급 고규격 종방향 연성 배리어와 SB5-B등급 고규격 종방향 강성 배리어를 개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예비설계 안에 대한 Computer Simulation을 통하여 설계 안을 확정하고 실물차량 충돌시험을 통하여 개발을 완료하였다.
도로 안내시설의 야간 악천후 시 시인성 확보를 위해 집광조명표지를 개발하고, 조명표지와 노면표시의 최적 운영방안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운전자의 효율적 안내를 위하여 다양한 교통공학 및 인간공학적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1. SMART Highway 안전시설 설치방안 연구
Nowadays, the driving speed on highways is generally more than 100 km/h because of the rapid development of vehicles. The current domestic design guide of road safety facilities is not suitable for driving speed of more than 100km/h.
Furthermore, even though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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