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국립농업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Agricultural Sciences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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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5-0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등록번호 |
TRKO201500010629 |
과제고유번호 |
1395035459 |
사업명 |
농업기초기반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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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0629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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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개발결과
1) 제1세부과제 : 푸드투어리즘 시장세분화 및 서비스개선방안 연구
농촌음식점 시장세분화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촌음식점의 서비스개선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것은 전반적으로 메뉴의 다양성을 위해 메뉴개발이 시급하다. 대부분 농촌음식점의 선택에 있어 ‘재료의 신선도’, ‘지역농산물 및 특산물 이용’, 등으로 이용하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그 결과 40대이상의 고객층에 한정되어 있고, 가족추구형 음식점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메뉴개발이
Ⅳ. 연구개발결과
1) 제1세부과제 : 푸드투어리즘 시장세분화 및 서비스개선방안 연구
농촌음식점 시장세분화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촌음식점의 서비스개선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것은 전반적으로 메뉴의 다양성을 위해 메뉴개발이 시급하다. 대부분 농촌음식점의 선택에 있어 ‘재료의 신선도’, ‘지역농산물 및 특산물 이용’, 등으로 이용하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그 결과 40대이상의 고객층에 한정되어 있고, 가족추구형 음식점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메뉴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요리식재료추구형 및 고급미식추구형은 최근 웰빙이나 로하스 등 사회의 트렌드를 반영하는 만큼 고객에 대한 많은 연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식재료와 음식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농가음식점의 하드웨어적인 요소로 화장실 등 개선이 요구됨에 따라서 화장실 청결체크리스트를 통한 수시점검이 필요하다. 넷째, 종업원 서비스, 위생, 가격 등에 대해서 고객들은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으며 지불수단이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보이고 있는 것은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 다양한 지불수단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2) 제2세부과제: 푸드투어리즘에서 지역농산물 활용증대 방안 연구
탐색 비용 절약을 위한 지역농산물 구입처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정보 제공하고, 지역농산물 유통 업체와 음식 관광 농가의 연계를 강화하였으며, 지역농산물 활용의 이점에 대한 농가별 홍보 자료 제작과 보급으로 음식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여 소비자가 음식의 가치를 잘 인지할수록 만족도를 높였으며, 농가별로 지역농산물 사용에 대한 홍보 자료를 마련하여 소비자와의 대화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3) 제3세부과제 : 지역 특산음식을 활용한 맛기행 루트 개발
선행연구를 통해 최근 관광트렌드를 분석하여 체험․힐링을 주제로 하고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농가맛집과 관광자원을 기반으로 맛기행루트를 4종을 개발하였다. 1종으로 백산 줄기따라 맛기행 루트는 단양, 영주 등으로 구성되며, 루트에 포함된 명소는 소백산 주변에 위치하며, 힐링 테마 지역으로선정된 바 있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기본루트는 수리수리봉봉→도담삼봉 등 단양8평→한드마을/선비촌→소수서원→ 부석사→무섬골동반→무섬골이며, 농가맛집을 중심으로 맛기행을 기획하였다. 2종으로 전통식품 명인 루트는 순창, 담양, 정읍 등으로 구성되며. 특히, 이곳은 전통식품명인 들이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지역이므로 전통식품 명인 루트로 명명하였다. 기본루트는 장구목→순창고추장마을→소쇄원→식품명인음식→보자기식당→창평슬로시티→창평시장국밥→식품명인음식→내장산내장사→산외한우마을→식품명인음식으로 구성하였다. 3종 한식명가 및 고택에서 즐기는 맛기행 루트는 영천, 청송 등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영천은 농림축산식품부 및 한식재단이 추진한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이 집중선정 지역이라는 특징이 있으며, 청송은 송소고택과 같은 체험형 숙박시설이 유명한 곳이므로 한식명가 및 고택과 함께 하는 맛기행 루트로 명명하였다. 기본루트는 포항할매집→영천와인투어→보현산 천문대→편대장영화식당→송소고택→주왕산→청송달기약수를 활용하였다. 4종은 DMZ의 명품농촌마을로 떠나는 맛기행 루트으로 양구, 인제 지역 중심이며, 주요 자원으로 농어촌관광 등급심사에서 전부문 1등급 농촌체험마을 3곳, DMZ 중심 생태관광지 2곳 등으로 구성하였고, 기본루트는 시래원→DMZ보안관광→양구명품관→국토정중안배꼽마을→용대리황태마을→곰배령→냇강마을, 산촌버섯마을를 청송달기약수를 활용하였다.
4) 제4세부과제 : 푸드투어리즘을 활용한 외국인 관광객 증대방안 연구
극문화권별 음식 선택속성을 분석한 결과, 중국은 음식선택 시 맛, 신선도, 영양성분을 중시하고, 일본은 맛, 신선도, 위생, 가격 순으로 중시하며, 미주권은 맛, 신선도, 위생, 지역성, 그리고 유럽권은 위생, 맛, 신선도, 가격 순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음식으로는 중국과 유럽권은 고기, 백반, 채소류를 선호하고, 일본과 미주권은 고기, 백반, 분식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문화권 응답자들은 지역음식을 먹는 가장 큰 이유로 다른 음식체험을 위해서라고 응답하였다. 이외도 중국은 음식의 지식과 건강을 위해, 그리고 일본은 지역 대표음식을 먹고 싶어서이며, 유럽권은 지역문화와 삶의 방식을 체험하기 위해라고 응답하였다. 외국인 관광객들은 한식이 맛이 좋고 다양한 반찬이 제공되며 역사 문화가 있으며 좋은 평판을 갖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었다. 반면 음식이 맵고 자극적이며 다양하지 못한 양념과 조리법으로 맛이 비슷하며, 음식 낭비가 심한 점도 있다고 언급하였다. 농촌지역의 음식점의 강점으로 정감있는 서비스, 양질의 식재료 사용, 지역 고유성과 특성이 있는 지역음식들을 제공한다는 점을 높게 사고 있었다. 그리고 외국어 또는 사진 메뉴판 정비, 음식점 실내외 그리고 화장실 위생관리는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부분으로 뽑고 있었다. 그 외에도 언어소통과 문화적 차이로 위한 접객 서비스의 문제점들이 제기되었다. 음식만족도에서는 미주권이 가장 높고 유럽, 일본, 중국 순으로 나타났으며, 구전 의도는 유럽, 일본, 미주, 중국 순이고 재 경험여부는 일본, 유럽, 미주, 중국 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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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segment a food tourism of rural areas and to examine the factors which affect qualities of service at local restaurants by all the segments. The major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is essential for local restaurants to guarantee a variety of menu. With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segment a food tourism of rural areas and to examine the factors which affect qualities of service at local restaurants by all the segments. The major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is essential for local restaurants to guarantee a variety of menu. With respect to choosing local restaurants, the freshness of ingredients and usage of local foods or specialities are most crucial factors. Most of customers mainly visiting rural restaurants were in age of 40s. In order to shift a middle-age focused restaurant to a family-oriented one, it requirers diverse menu development to saturate taste of diverse age groups. Second, food ingredient-seeking and luxury gourmet segments reflect recent social trends such as wellbeing and LOHAS. Third, local restaurants need to improve a level of their facilities as well sanitation of their restroom. They should check up a sanitation list of restroom on a regular basis. Fourth, customers positively evaluate a level of employee’s service, sanitation, and dish cost while ways of payment was rated low because of no acception of credit card and issue limitation of a cash receipt.
Development of food tourism utilizing local produce and food in rural tourism, the results obtained in accordance with the local food related policies and best practice case studies. Strengthening of local distributors and farmers and food tourism the linkage, improved related taxation and promotional material produced by farmers and measures to increase leverage the distribution handling costs. Local products of development and advancement, local activation with local food restaurants etc society, bringing beneficial effects on the economic and cultural aspects, food tourism directly or indirectly, consequential effects the affect local agricultural and rural development, in particular, get accomplished rural and tourism link between on the discussion.
A Study on development took root about taste with the local food, we recently tourism, analyzing trends and experience through their advanced research and Healing to subject local root about taste based on households that do not restaurants and tourism resources for utilizing 5 types of farming by developing and finally to also proposed. Food-tour route development that utilize Agricultural Specialty : 3 kinds( Hanwoo , wine, noodles). A taste of using regional specialties in the country, attraction search and in-depth survey. Selecting top attractions, taste each theme writing took root about taste. A taste of landmarks and local tourism based on Connection of abundant tourism information
A study on promoting foreign tourists in rural area by utilizing food tourism. The purpose of the research was to promote foreign tourists in rural areas by food tourism. It was guided with two research questions: the first one is to examine food preference and attributes of foreign tourists. The other is to explore experiences of foreign tourists at a restaurant of rural areas. The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and focus-group interviews were adopted for the research.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suggests that communities in rural areas require a systemic approach to attract foreign tourists by food tourism. Frist of all, rural communities need to focus on a foreign independent tourist(FIT) rather than a group packaged tourists considering a current state of accessibility to rural areas. In particular, it would be more efficient to promote the Japanese, European, and American tourists whom local foods and resources was able to appeal most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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