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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HanYang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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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1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
등록번호 | TRKO201500013841 |
과제고유번호 | 1485012766 |
사업명 | 기후대기환경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8-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3841 |
Ⅳ. 연구 결과
- 본 연구를 통해 유럽, 미국, 일본 등 주요국가의 경유 및 GDI 자동차에 대한 PM 및 PN 측정 방법, 규제 동향 조사를 수행한다.
-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입자상물질의 검출을 위한 에어로졸 측정 장비의 원리 및 샘플링 방법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한다.
- NEDC, CVS-75, NIER 등의 시험모드를 통한 국내/외 인증시험방법을 조사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한다.
-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입자를 포집하기 위해 사용되는 여지의 종류 및 규격을 파악하고 적용 가능성을 확인한
Ⅳ. 연구 결과
- 본 연구를 통해 유럽, 미국, 일본 등 주요국가의 경유 및 GDI 자동차에 대한 PM 및 PN 측정 방법, 규제 동향 조사를 수행한다.
-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입자상물질의 검출을 위한 에어로졸 측정 장비의 원리 및 샘플링 방법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한다.
- NEDC, CVS-75, NIER 등의 시험모드를 통한 국내/외 인증시험방법을 조사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한다.
-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입자를 포집하기 위해 사용되는 여지의 종류 및 규격을 파악하고 적용 가능성을 확인한다.
- 자동차 주행에 따른 타이어 및 브레이크패드에서 발생하는 입자상물질의 샘플링 방법 및 특성 조사를 수행한다.
- 중량 및 수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이용하여 실제 운전조건 및 인증시험모드에 따른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미세입자의 크기 분포, 개수, 중량 등 물리적 특성을 분석한다.
- DPF 적용 여부에 따라 배출되는 미세입자의 개수, 중량을 측정하고 분석한다.
- 국내 대표 자동차업체들의 GDI 자동차 판매량 증가를 조사하고 이에 따른 대기 중 영향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경유 자동차, MPI 자동차와의 PM, PN 발생량 비교에 대한 자료 조사를 수행한다.
- GPF 장착 시 GDI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PM, PN 저감 효과와 기술 동향 조사를 수행한다.
- GDI 두 가지 차종 및 MPI 두 가지 차종 등 총 4대의 자동차 대해 다양한 분석방법을 통해 규제 입자크기의 PM과 PN 그리고 nm 크기의 극미세입자에 대한 배출 특성을 분석한다.
- 다양한 주행모드에서 측정되는 배출가스의 PM 및 PN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를 분석한다.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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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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