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통일교육 컨텐츠 개발 Ⅳ
The Contents Development for Unification Education Ⅳ: the State of Education on Unification and Program Develop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통일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National Unification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연구관리전문기관 통일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National Unification
등록번호 TRKO201500014000
과제고유번호 1105009460
사업명 통일연구원
DB 구축일자 2015-08-15
키워드 통일교육.통일교육 컨텐츠 개발.민주시민교육.갈등해결교육.다문화교육.인문학교육.Unification Education.Contents Development for Unification Education.Democratic Civic Education.Conflict Resolution Education.Multicultural Education.Humanities Educa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4000

초록

통일교육의 강화를 통한 국민들의 통일의지 및 관련 능력 함양은 실질적 통일준비의 주요한 요소로, 통일시대의 실질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장기적 전략으로서 중요성을 지닌다. 이에,『통일교육 컨텐츠 개발』4차년도 연구에서는 통일교육협의회 산하 민간단체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통일교육네트워크 참여 단체를 중심으로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실태를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또한, 기존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통일교육과 접점을 형성하는 다양한 관점 및 교육실천을 수렴한 통일교육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하였다. 교육의

Abstract

Cultivating nation’s will to realize unification and related competencies through reinforcement of unification education is essential in preparation for unification, having great significance as a long term strategy in laying the groundwork for the age of unification. Hence, the 4th year study of ‘C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목차 ... 6
  • 표・그림 목차 ... 7
  • 요 약 ... 9
  • Abstract ... 10
  • Ⅰ. 서론 ... 11
  • 1. 연구 목적 및 연구 내용 ... 13
  • 2.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구성 ... 15
  • 3. 연구 방법 ... 17
  • Ⅱ. 사회통일교육 거버넌스 실태 ... 21
  • 1. 통일교육 거버넌스 체계 ... 23
  • 2. 통일교육 주요 주체 ... 24
  • Ⅲ.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실태 및 평가 ... 31
  • 1. 프로그램 유형별 실태 ... 33
  • 2.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 132
  • Ⅳ. 결론: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개선 방향 및 과제 ... 141
  • 1. 통일교육의 장기적 방향성 정립 및 사회적 합의 ... 143
  • 2. 민·관 파트너십 구축 및 통일교육의 방향성과 내용 공유 ... 145
  • 3. 통일교육 내용 재정립: 지식전달 교육에서 통일능력 함양 교육으로 ... 148
  • 4. 교육 프로그램의 전문화, 특성화 ... 150
  • 5. 교육방법 개선 ... 151
  • 참고문헌 ... 153
  • 최근 발간자료 안내 ... 155
  • 끝페이지 ... 166

표/그림 (1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