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미래사회의 문화인프라 예측 및 구축: 구조로부터 콘텐츠로, 콘텐츠를 넘어 실천으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김예란
참여연구자 신현준 , 전규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과제관리전문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500018385
DB 구축일자 2015-09-05

초록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문화’가 정치, 경제, 기술을 아우르는 표상영역으로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전개되어 온 문화화의 양상을 비판적으로 해석하고, 향후 나아갈 방향을 모색, 제안한다. 이 연구에서 문화 인프라란 문화가 이루어지는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토대를 의미한다. 나아가 문화 인프라의 예측이란 현재의 위치에서 수행 가능한 것과, 더욱 중요하게는, 실현되어져야 하는 미래의 형식을 제안하고 그 형태를 구현하기 위한 실천 방안들을 짚어나가 미래로 연결하는 능동적 작업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예측 이후의 문화 인프라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약문 ... 11
  • 제 1 장 서 론 ... 17
  • 제 1 절 연구배경 ... 17
  • 제 2 절 연구문제 ... 18
  • 제 2 장 창의성과 문화, 규제의 효율성과 실현의 갈등성 ... 25
  • 제 1 절 창의 산업 담론의 지구화: 신자유주의의 문화적 환영? ... 27
  • 1. 창의 산업 담론의 혁신적 전망 ... 27
  • 2. 창의 산업 담론의 비판적 이해 ... 32
  • 제 2 절 한국의 창의문화 담론 분석: 국가주의의 문화적 환영? ... 37
  • 1. 정치-경제-문화의 다변적 융합 과정: 문화정책 및 문화산업정책의 시대적 변화 ... 37
  • 2. 창의 담론의 사회적 효과 ... 50
  • 제 3 장 자유와 독립, 그 모험과 질곡: 문화생산자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 52
  • 제 1 절 문화산업에 대한 이분법적 사고에 대한 문제제기 ... 52
  • 제 2 절 문화현장: 산업 구조로부터 생산 주체로 ... 54
  • 제 3 절 심층 인터뷰 실시 및 해석 ... 58
  • 1. 하위 문화적 공동체 ... 62
  • 2. 노동가치의 양면화 ... 64
  • 3. 복합문화직종의 성장 ... 67
  • 4. 대안적 문화질서의 구성 ... 69
  • 5. 구별 체제의(재)강화 ... 72
  • 6. 문화적 보수성과 획일화 ... 75
  • 제 4 장 반성과 모색: 문화 이론/실천가들의 분석과 전망을 중심으로 ... 77
  • 제 1 절 미래사회와 매체·문화정책 ... 80
  • ■ 위험의 지구화를 넘어 생태적 문화사회로!: 프랙탈 생태학과 미디어운동의 절합을 위하여(심광현/한국예술종합학교) ... 90
  • ■ 일상문화의 재편과 문화권리 확보를 위한 문화정책의 재구성(이동연/한국예술종합학교) ... 123
  • ■ 미디어 정치학의 진보적 재구성: 문화다양성과 공공성의 매듭풀기(이영주/성균관대학교) ... 144
  • 제 2 절 한국 영화문화의 산업적 기반과 정책적 쟁점 ... 189
  • 제 3 절 대중음악과 창의성에 관한 몇 가지 시각들 ... 229
  • ■ 대중음악과 창의성에 대한 소고(신현준/성공회대학교) ... 229
  • ■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음악 산업의 변화(이정엽/University of Massachusetts) ... 249
  • ■ 창의 산업으로서 한국 음악산업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역사:‘창의적 제작자’를 중심으로(최지선/상수연구실) ... 274
  • ■ 한국 인디 록 클럽 음악 문화의 의미: 창의 산업, 창의성 개념과 연관하여(문신원/하와이대) ... 297
  • 제 4 절 한국 미술계의 현대미술 경향과 전망 ... 316
  • 제 5 절 미래사회, 스포츠, 대중매체 ... 329
  • 제 6 절 한국 온라인게임, 캐주얼게임과 MMOrpg의 양 날개로 ... 352
  • 제 5 장 미래 모델: 순환과 역동의 다분지 모델 ... 389
  • 제 6 장 결 론 ... 396
  • 참고문헌 ... 401
  • 부 록 ... 405
  • 끝페이지 ... 41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