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개발 및 조성사업 연구Ⅲ: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 개발 및 진단
Research project III to develop a local community where the youth are happy and the associated indicators: Measurement of the indicators and index for a local community where the youth are happ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성윤숙
참여연구자 홍성효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600001587
DB 구축일자 2016-05-07
키워드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청소년 행복한 지역사회 지수,청소년 친화적 환경 조성,청소년 행복 정책Indicators of a local community where the youth are happy,index of a local community where the youth are happy,creation of a youth-friendly environment,policies for the happiness of the youth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개별 지역사회로 하여금 청소년 친화적 환경 조성과 관련하여 부족한 부분이나 강화해야 할 부분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세밀한 분석에 이르고자 한다. 특히 청소년의 삶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학교 급별 차이와 지역 간 차이를 연계 종합하여 살펴봄으로 심화 고찰하고 16개 지역별 영역별 지수에 대해 심도 있게 탐색하고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종합지수를 산출하고자 한다. 방법론적으로 설문조사, 전문가의견조사, 전문가 자문 및 워크숍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9개 영역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vide concrete and in-depth analysis of the weak and strong points of creating a youth-friendly environment in a local community. In particular, this research project comprehensively analyzed the difference, by school level and region, in the overall satisfacti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5
  • 국문 초록 ... 7
  • 연구 요약 ... 9
  • 목차 ... 21
  • 표목차 ... 23
  • 그림목차 ... 34
  • 제Ⅰ장 서 론 ... 47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49
  • 2. 연구내용 ... 53
  • 3. 연구방법 ... 57
  • 제Ⅱ장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 개발 및 타당화 ... 61
  • 1. 국내ㆍ외 선행연구 ... 63
  • 2.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 개발 과정 ... 116
  • 제Ⅲ장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 측정을 위한 설문조사와 기초통계 ... 137
  • 1.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 자료 수집 ... 139
  • 2.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에 대한 만족도 실태 ... 169
  • 3.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에 만족도 결정요인분석 ... 338
  • 4.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 청소년, 부모, 교사의 영역별 만족도 비교 ... 345
  • 5. 소결 ... 377
  • 제Ⅳ장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의 정의와 측정 ... 381
  • 1. 관계영역 ... 383
  • 2. 주관적웰빙영역 ... 403
  • 3. 건강영역 ... 409
  • 4. 교육영역 ... 433
  • 5. 안전영역 ... 445
  • 6. 활동영역 ... 465
  • 7. 참여영역 ... 485
  • 8. 환경영역 ... 497
  • 9. 경제영역 ... 505
  • 10. 소결 ... 530
  • 제Ⅴ장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종합지수 산출 ... 553
  • 1. 삶에 대한 만족도 ... 555
  • 2.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종합지수 ... 560
  • 제Ⅵ장 결론 및 정책제언 ... 591
  • 1. 결론 ... 593
  • 2. 정책제언 ... 598
  • 참고문헌 ... 611
  • 부록 ... 623
  • 부록 1. 초등학생용, 중고등학생용, 학부모용, 교사용 설문지 ... 625
  • 부록 2. 전문가 의견조사 설문지 ... 665
  • 부록 3. 객관지표 통계자료 ... 727
  • Abstract ... 757
  • 끝페이지 ... 76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