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행 학업중단 청소년 패널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
A Longitudinal Survey and Support Plan for Delinquent Juveniles Dropping out of Sch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600001599
DB 구축일자 2016-05-07
키워드 비행청소년.학업중단.보호관찰.delinquent juvenile.school dropout.probation.

초록

이 연구는 비행 학업중단 청소년에 초점을 맞추어서 이들의 특성 및 변화양상에 대해 파악해 보고, 이를 토대로 지원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보호관찰대상 학업중단청소년을 대상으로 3개년에 걸쳐 설문조사와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와 관련해서, 1차년도의 경우 전국 11개의 보호관찰소에서 총 226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2차년도에는 1차년도 조사 대상이었던 사람들 중 조사 가능한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조사대상자의 거주 이전 등으로 총 14개의 보호관찰소에서 조사 실시).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as part of a three-year study on delinquent juveniles dropping out of school and measures to support them began in 2013, with the aim of investigating their characteristics and changes for the last three years. The third year study explored their changes over the last thre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 5
  • 발간사 ... 7
  • 국문초록 ... 9
  • 연구요약 ... 11
  • 목차 ... 23
  • 표목차 ... 25
  • 그림목차 ... 35
  • 제Ⅰ장 서론 ... 41
  •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43
  • 2. 연구추진체계 ... 45
  • 3. 연구내용 ... 46
  • 4. 연구방법 ... 47
  • 제Ⅱ장 이론적 배경 ... 51
  • 1. 보호관찰 청소년 현황 및 지원 대책 ... 53
  • 2. 재비행관련 논의 ... 58
  • 제Ⅲ장 보호관찰대상 학업중단 청소년의 변화 ... 63
  • 1. 응답자의 특성 ... 65
  • 2. 참여패널과 이탈패널의 비교 ... 66
  • 3. 학업중단 지속 여부 ... 72
  • 4. 학업중단 이후 경험유형 ... 83
  • 5. 학업중단 이후 생활양식 ... 88
  • 6. 학업중단 이후 환경의 변화 ... 102
  • 7. 학업중단 이후 심리·정서적 변화 ... 113
  • 8. 학업중단 이후 사회·미래에 대한 인식 ... 126
  • 9. 보호관찰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 및 인식 ... 137
  • 10. 소결 ... 143
  • 제Ⅳ장 심층면접에 나타난 보호관찰 학업중단청소년의 변화 및 지원현황 ... 147
  • 1. 조사대상자의 특성 ... 149
  • 2. 학업중단이후 생활의 변화 ... 150
  • 3. 보호관찰소의 지원현황 및 개선방향 ... 167
  • 4. 소결 ... 189
  • 제Ⅴ장 보호관찰대상 학업중단 청소년의 비행지속과 비행중단 ... 193
  • 1. 비행의 지속 및 중단 ... 195
  • 2. 재비행의 요인 ... 205
  • 3. 비행의 발전 ... 218
  • 4. 소결 ... 220
  • 제Ⅵ장 결론 ... 223
  • 참고문헌 ... 233
  • 부록 ... 237
  • 부 록 1 (설문조사지) ... 239
  • 부 록 2 (3차년도 문항별 조사결과) ... 269
  • 부 록 3 (1차년도 혹은 2차년도 조사 후 삭제된 문항 결과) ... 343
  • Abstract ... 369
  • 끝페이지 ... 37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