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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국립한국교통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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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3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600009198 |
DB 구축일자 | 2016-10-01 |
제1장 개요
1.1 연구개요
1.1.1 배경
○ Cooperative ITS (C-ITS)는 자동차와 자동차, 자동차와 기반시설 간 상호 통신으로 도로 전방 위험상황을 운전자에게 사전에 경고하고, 궁극적으로 운전자의 안전한 차량 운전을 유도하는 첨단 서비스임
○ 현재 C-ITS 분야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현장에서의 시험 및 시범사업이 시도되고 있으나 C-ITS로 제공되는 서비스 범위가 사륜자동차로 제한되고 있음
○ 실제 도시부 도로환경에서는 차량뿐만 아니라 자전거, 이륜자동차 등의 교통수단과의
제1장 개요
1.1 연구개요
1.1.1 배경
○ Cooperative ITS (C-ITS)는 자동차와 자동차, 자동차와 기반시설 간 상호 통신으로 도로 전방 위험상황을 운전자에게 사전에 경고하고, 궁극적으로 운전자의 안전한 차량 운전을 유도하는 첨단 서비스임
○ 현재 C-ITS 분야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현장에서의 시험 및 시범사업이 시도되고 있으나 C-ITS로 제공되는 서비스 범위가 사륜자동차로 제한되고 있음
○ 실제 도시부 도로환경에서는 차량뿐만 아니라 자전거, 이륜자동차 등의 교통수단과의 안전사고 위험상황이 상시 공존하기 때문에 이들을 배제한 C-ITS 서비스 활용에 한계가 존재함
○ 실제 자전거 전용도로 등 해당 교통수단 교통인프라가 최근 증가하였고, 또 이용자수 역시 증가하고 있어 C-ITS의 범위가 자동차에서 자전거 및 이륜자동차로 확대 할 필요 존재함
○ 자전거, 이륜자동차 등의 복합교통수단과 자동차이 혼재하는 여건에 적용되는 IT기술 개발에 앞서, 개발되는 기술의 투입될 ‘안전경고 상황’을 과학적으로 분류하고 해당 결과를 기반으로 기술개발을 가이드 할 ‘신규 서비스’ 정의 필요함
1.1.2 목적
○ 자전거 및 이륜자동차가 자동차와 혼재되는 일반 도로환경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위험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자동차 C-ITS 기술 확대 적용을 고려한 ‘자전거 및 이륜자동차’ 범주 ‘신규 서비스’를 정의함
○ 해당 서비스 정의를 통하여 자전거 및 이륜자동차 기반 C-ITS 기술개발 방향이 참조할 수 있도록 하고 개발되는 기술이 시장에서 창출되는 기반을 마련함
1.1.3 범위
○ 본 연구의 범위는 국내 자전거 및 이륜자동차 교통여건 및 교통안전과 관련된 C-ITS 서비스로 한정함
○ 본 연구는 ‘자전거’와 ‘이륜자동차’만을 연구범위로 고려하며 보행자, 롤러보드, 소형 전기동력장치와 같은 복합이동수단 전체를 연구범위로 고려하지 않음
1.1.4 방법
○ 과거 현장에서 발생한 자전거 및 이륜자동차 교통사고 이력을 분석하여 자전거 및 이륜자동차 교통사고 방지가 필요한 위험 상황 및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는 고려한 자전거 및 이륜 자동차 C-ITS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하였음
○ 자전거 및 이륜자동차를 이용하는 일반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이들이 필요로 하는 C-ITS 서비스를 파악하여 이들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C-ITS 서비스가 마련될 수 있도록 하였음
○ 일반 운전자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연구진 및 교통부문 전문가들이 참여한 의견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자전거 및 이륜자동차 각각 교통안전에 필요한 개별 서비스 군을 도출하고, 이들을 상호 비교하여 C-ITS 서비스가 체계적인 구조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음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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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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