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3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연구관리전문기관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0840 |
DB 구축일자 |
2016-11-05
|
초록
▼
Ⅳ. 연구개발결과
1세부과제의 1년차 연구개발 결과 수박에는 라이코펜이 4,100㎍/100g이 함유되어 토마토 3,200㎍/100g에 비해 약 30%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수박 과피에는 요소사이클의 중간 대사물질인 시트룰린(citrulline)이라는 성분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박음료에 수박 껍질 및 씨를 포함하여 영양이 풍부한 수박즙과 음료를 제조하고, 수박에서 과육만을 분리하는 공정을 생략하고 한통에 갈아 비용도 절감하고 영양이 풍부한 즙과 음료를 제조하였다. 수박 착즙액에 바나나 퓨레, 토마토 퓨레,
Ⅳ. 연구개발결과
1세부과제의 1년차 연구개발 결과 수박에는 라이코펜이 4,100㎍/100g이 함유되어 토마토 3,200㎍/100g에 비해 약 30%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수박 과피에는 요소사이클의 중간 대사물질인 시트룰린(citrulline)이라는 성분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박음료에 수박 껍질 및 씨를 포함하여 영양이 풍부한 수박즙과 음료를 제조하고, 수박에서 과육만을 분리하는 공정을 생략하고 한통에 갈아 비용도 절감하고 영양이 풍부한 즙과 음료를 제조하였다. 수박 착즙액에 바나나 퓨레, 토마토 퓨레, 망고 퓨레, 비트생즙, 비타민 C를 첨가하여 제조한 수박즙에 대한 관능검사 결과 과피즙+과육즙량 70%에 비해 과피즙+과육즙량 75%에서 맛, 향, 종합적기호도가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한통수박 음료를 제조하기 위해 착즙을 하여 한통수박추출액을 추출하는데, 부재료가 대추, 갈근, 감초, 구기자, 산수유, 복분자, 계피, 뽕나무뿌리 등 적어도 둘이상의 혼합물의 농축액이나 추출물로 제조하였다. 서로 다른 부재료의 혼합비에 한통수박농축액을 혼합하여 수박음료를 제조한 결과 부재료 혼합비에 따른 한통수박농축액 관능검사 결과에서 종합적기호도는 한통수박농축액 10g, 복분자 농축액 0.5g, 대추 농축액 4.0g, 갈근농축액 3.0g을 포함하는 혼합물에 정제수를 대신하여 구기자 3.5g, 산수유 2.0g을 혼합하여 추출한 추출액 80.5㎖를 혼합물에 첨가하는 것이 가장 좋았다.
2년차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누룩 첨가량을 15, 20, 25, 30% 4처리를 두어 막걸리 품질을 살펴본 결과 pH는 누룩 20%, 총산은 25, 30%일 경우 타 처리에 비해 높았고, 알코올 함량은 첨가비율이 낮을수록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가용성 고형분함량은 30%에서 13.3°brix로 가장 높았다. 시판막걸리와 한통수박 막걸리의 품질특성을 비교한 결과 pH, 총산, 알코올함량, 가용성 고형분함량 모두 한통수박 막걸리가 높았다. 유리아미노산 함량은 한통(과육+과피) 1.382mg/100ml에 비해 한통수박 막걸리가 160.298mg/100ml으로 월등히 높았으며, 시트룰린 함량 역시 6.204mg/100ml로 높게 측정되었다. 한통수박 첨가량별 막걸리의 관능평가 결과 전반적인 기호도에서 15% 첨가시 6.5로 가장 높았고, 10%>20%>무첨가 순이었다. 두 번째로 수박의 기형과, 열과, 소형과, 공동과 등의 상품성이 떨어지는 비상품과를 활용하여 수박재배농가의 부가가치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수박을 이용한 와인을 제조하였다. 또한 웰빙 추세 및 소비자 트렌드에 부응한 알콜 도수가 낮은 과실주로서 기존 과실주보다 색택, 향, 맛 등의 전반적인 기호도가 우수한 와인의 제조방법을 연구하였다. 수박와인에 대한 관능평가 결과 색, 향, 단맛, 신맛, 전반적인 기호도는 포도즙+젖산첨가 처리구에서 가장 좋게 나타났다.
3년차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미숙과에 대해 중량별로 시료를 조제한 후 총아미노산(20종)과 시트룰린의 함량을 살펴본결과 총아미노산 및 시트룰린 모두 미숙과 중량 101~200g에서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었고, 무게가 무거울수록 함량이 낮은 경향을 보였다. 건조방법별 기능성 성분 함량은 과피와 과육이 포함된 처리에서 총아미노산 및 시트룰린 모두 동결건조>가정용간이 건조기>태양건조>열풍건조 순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었다. 또한 과육만 포함된 처리에서 총아미노산 및 시트룰린 모두 동결건조>가정용간이건조기>태양건조>열풍건조 순으로 유효성분이 과육보다는 과피에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었다. 기능성 성분 함량은 동결건조하는 것이 가장많지만, 일반 가정에서 손쉽게 구입해서 활용할 수 있는 간이 식품건조기를 가지고 건조해도 영양소 파괴가 덜되므로 가정용 식품건조기를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된다. 수박 미숙과 장아찌를 제조하는데 있어, 간장, 설탕 등 부재료를 달리하여 여러 방법으로 만들어 관능 평가를 거쳐 점수가 가장 높은 최종 5가지를 가지고 유효성분을 분석하였다. 제조방법별 항산화성은 미숙과 300 : 조선간장 150 : 물 200 : 황설탕 100 : 식초 100g 처리방법에서 가장 높게 측정되었고, 총폴리페놀함량은 미숙과 300 : 조선간장 140 : 진간장 60 : 물 200 : 백설탕 140 : 식초 100g 처리에서 아주 높게 분석되었다. 수박 미숙과 장아찌의 관능평가 결과 맛은 미숙과 300 : 진간장 150 : 물 300 : 원당 75 : 식초 75g에서 가장 높았고,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으나 미숙과 300 : 진간장 150 : 물 300 : 원당 75 : 식초 75g 처리구에서 전반적인 기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2세부과제의 1년차 연구에서 실제로 수박을 저온저장하고 있는 충북 덕산농협의 사례(2011년 기준, 60평 규모)를 분석한 결과 수박의 저온저장은 주로 대과(9kg, 10kg)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기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물량의 과다로 인해 저온저장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저온저장고의 설치 및 가동에 따른 비용은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성되며, 총 22,866,667원/연/60평이다. 수박 저온저장에 따른 이익은 출하처 및 출하기간 조절에 따른 가격하락 방지효과로 계산되며, 총 81,158,975원/연/60평이다. 따라서 이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순이익은 58,292,308원/연/60평으로 계산되었으며, 경제성이 있었다. 한편, 충북지역 수박재배농가의 공선출하에 대한 필요성 및 만족도 조사결과, 83%에 해당하는 농가가 공선출하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반면, 공선출하에 대한 만족도는 52%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공선출하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 비해 만족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대책 마련이 중요하다. 공선출하에 따른 혜택을 윌콕슨 검정을 이용하여 순위를 분석한 바, 안정적 출하처확보, 공선출하시설물이용, 브랜드인지도 상승에 크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반면, 공선출하가 수송위험해소, 자금지원혜택, 소득증대, 노동력 절감에는 상대적으로 혜택이 미약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이는 농가들이 수송위험이 없거나 노동력 절감효과가 큰 포전매매에 익숙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포전매매 대비 공선출하의 소득증대효과가 크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충북 수박재배농가의 공선출하 확대요인 분석결과 공선출하 확대요인으로 출하처확대, 파종 및 출하시기 조절, 마케팅 및 홍보, 공동수확단운영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공동선별기 확충, 농협에 대한 불신 해소, 저온저장고 확충은 상대적으로 공선출하 확대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상기 요인들의 경우 농가가 직접적으로 체감하기 어려운 혜택이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맨-휘트니U검정 결과, 공선출하에 불만족하고 있는 농가와 만족 농가간에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다만, 공동선별기 확충, 저온저장 고확충은 10%유의수준에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공선출하에 만족하고 있지 않은 농가일수록 이와 같은 부분이 충족되어야 공선출하의 확대가 가능할 것이다. 두 집단의 분포가 동일한지 여부를 맨-휘트니U검정을 통하여 분석한 바, 공선출하에 만족하는 농가가 만족하지 않는 농가에 비하여 공동출하시설물 이용효과와 소득증대 효과가 크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공선출하에 따른 농가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공동출하시설물의 이용효과와 소득증대효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한 다음, 농가교육 및 홍보에 중점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충북 수박재배 농가의 공선출하 저해요인 분석결과, 공선출하가 잘 지켜지지 않는 것은 시장가격이 높을 경우 포전매매를 하는 것과 품질이 나쁜 경우 공선출하가 제한되는 것이 상대적으로 큰 원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엄격하지 않은 공선출하 규정은 상대적으로 공선출하가 지켜지지 않는데는 큰 원인이 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통해 수박재배농민은 계약물량의 안정적 공급을 통해 신뢰도를 높이고, 지역 농협은 계약 물량을 전량 공선출하로 처리함으로써 안정적 출하대행자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 공선출하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서 중요한 과제인 것을 알 수 있다.
2년차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산지유통시설에서 수박만을 취급하고 있는 진천이월농협을 중심으로 정리한 결과 고정비용은 약 53,285천원이었으며, 변동비용은 약 77,209천원으로 총 130,494천원이 공선출하비용으로 조사되었다. 이월농협은 공선출하 수수료로 매출액의 5%를 수취하여 공선출하 운영비로 사용하고 있다. 수수료 수입 86,249천원은 총비용 130,494천원을 모두 감당하지 못하는 수준이다. 즉, 총비용에서 수수료 수입을 제외한 부분은 지역농협이 감당하고 있으며, 이는 곧 수박 공선출하 농가의 혜택으로 반영됨을 알 수 있다. 도매사업단 수수료 및 연합사업단 수수료의 경우 출하수수료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농협자체수수료의 경우 각 농협마다 다를 수 있다. 수수료를 변화시킬 경우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한 농가혜택 민감도를 분석한 결과, 농가의 혜택은 9,745천원에서 113,244천원이었으며, 호당으로 환산할 경우 238천원에서 2,762천원이었다. 지역농협이 다품목조합으로 운영될 경우 고정비용을 분산시킬 수 있다. 충북의 농협들이 이월농협과 같은 상황에서 출하가 이루어짐을 가정할 경우 각 지역 농협은 10,486~15,221천원의 추가적인 혜택을 얻을 수 있다. 공선출하시설의 확장과 더불어 농가가 지불해야하는 고정비용의 증가분을 파악하기 위하여 발생 가능한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시나리오 A의 경우 고정비용이 45,627천원증가하며, 시나리오 B, C는 각각 69,151천원, 79,871 천원 증가하였다. 현행수준에서 지역농협이 고정비용을 부담하지 않고 모두 농가에게 전가할 경우 1,060,014통(현 출하물량의 5.9배)을 공선출하 해야한다. 따라서 공선출하시설물의 확대는 매우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현행 공선출하운영을 위하여 지역농협에서 수취하는 수수료가 매우 낮은 수준임을 의미한다.
3년차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브랜드 광역화의 필요성과 성공여부, 참여여부는 각각 2.74, 2.68, 2.71로 '그저 그렇다'로 답변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긍정적인 답변보다는 부정적인 답변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브랜드 광역화에 대한 사전 논의 없이 정부나 농협의 행정적ㆍ재정적 지원에 의해 주도적으로 수행될 경우 지역 간 기득권 다툼이 발생할 소지가 높음을 시사한다. Bradley-Terry모형을 이용하여 지역 간 충북 수박브랜드 인지도 차이를 추정한 결과 '바'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의 추정계수(estimate)가 5%수준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보였다. 충북 수박농가가 인식하는 지역 간 브랜드 인지도의 차이는 '다' > '가' = '마' > '나' > '바' = '라'의 순서였다. 충북 수박 농가를 대상으로 브랜드 사용료를 차등하여 부과하는 것에 대한 동의여부를 조사한 결과, 브랜드 가치 차이가 존재한다고 응답한 95%만큼은 아니지만 79%의 농가가 브랜드 사용료를 차등하여 부과하는 것에 동의하였다. 이는 브랜드 사용료의 차등 부과가 광역브랜드화를 추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브랜드 사용료의 사용처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스티커, 박스 등 상품화 보조, 선별인력 등 보조(공동 수확단 포함)가, 홍보 및 판촉비(유통 전문인력 고용 포함), 공동설비투자에 비해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브랜드 사용료가 공동의 목적으로 사용되기 보다는 개인에게 보조 형식으로 지급되는 것을 상대적으로 선호함을 의미한다. 선호하는 도단위 브랜드를 분석한 결과 도단위 브랜드에 지역을 함께 표시하는 광역 브랜드 형태가 약 54%로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단위 브랜드에 지역 브랜드를 함께 표시하는 광역 브랜드 형태가 약 33%, 도단위 브랜드만 표시하는 것이 약 20%로 나타났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다'지역의 경우 지역을 표시하는 것을 선호했으며, '다'지역은 브랜드 보다는 지역 자체에 브랜드가치가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마'지역과 '나'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지역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을 상대적으로 선호했다. '마'지역과 '나'지역은 경우 어느 정도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음을 예상해볼 수 있다. 브랜드 광역화에 걸림돌이 되는 요인의 순위를 검증한 결과, 브랜드 인지도 및 기득권차이, 출하시기ㆍ출하처ㆍ물량차이, 품질 및 품종차이, 포전상인의 무단 광역브랜드 사용이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은 브랜드 통합 필요성 인식 부족이었으며, 광역화 방법 및 조직의 부재가 그 뒤를 이었다. 다음은 지역 간 선별기준의 차이였으며, 통합에 따른 성과배분기준 부재가 그 뒤를 이었다. 충북 수박 브랜드 광역화의 경제적 이익 배분 기준 마련하기 위하여 샤플리 가치를 활용하였다. 브랜드 인지도가 같은 것으로 평가된 지역을 함께 묶어 4개의 집단으로 지역을 구분하였으며, 수박 유통전문가가 평가한 각 지역 수박 가격을 기초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집단의 분배비율은 0.26, 0.25, 0.25, 0.24로 분석되었다.
3세부과제 수박꼭지의 경제적 가치 평가결과 꼭지의 형태에 있어서, 꼭지가 없는 수박에 비해 T자형의 수박은 3,460원의 한계가치가 있었으며, I자형은 2,905원의 한계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신선도의 경우, 전체적으로 한계 가치가 높게 나타났으며, 수확후 5~6일 된 수박에 비해 수확후 1일된 수박은 6,370원의 한계가치가 있었으며, 수확후 2~4일 수박은 6,300원, 수확후 7일된 수박은 -2,466원의 한계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개별 수준들의 한계 가치를 바탕으로 속성과 수준을 조합하여 상품 구성을 하였으며, 꼭지의 형태와 신선도의 변화에 따른 가격변화를 추정하였다. 추정결과 수박꼭지의 가치는 그 형태와 신선도에 따라 0원부터 12,296원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한편, 수박의 세부 속성별 소비자 선호 분석 결과 당도에 대한 중요도는 3.95, 신선도는 3.87로 소비자들은 당도와 신선도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식감 또한 3.52로 '매우 중요' 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꼭지 2.24, 크기 2.25, 색택 2.13, 친환경 2.04로 꼭지와 크기, 색택과 친환경에 대해 소비자들은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박씨(1.43)와 Gap인증(1.79)의 중요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박꼭지에 대해서는 62%(214명)의 응답자가 T자형 꼭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선도에 대해서는 수확후 2~4일된 수박이 가장 선호(61%, 210명)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수확후 1일된 수박이 24%로 뒤를 이었다. 수박의 무게에 대해서는 9kg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47.8%(164명)로 가장 많았고, 반면 핵가족화 등으로 인해 가격 효율성을 고려한 7kg 수박을 선호하는 소비자도 27%(94명)로 상당수 존재하였다. 당도 측면에서는 13brix이상의 가장 단 수박이 40%(138명), 12~13brix 수박이 41%(140명)를 차지하는 등 고당도 수박에 대한 선호가 높게 나타났다. 수박씨에 대한 선호에 있어서는 일반 씨있는 수박보다는 씨가 적은 수박이 44%(152명), 씨있는 일반 수박 35%(120명) 등으로 씨없는 수박 21%(71명)에 비해 씨가 있는 수박을 소비자들은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피무늬의 경우 흑피무늬(50%, 173명)와 호피무늬(46%, 158명)가 선호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친환경수박에 비해 일반수박 40%(139명)이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감에 있어서는 대부분
아삭아삭한 수박(99%, 339명)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수박의 신선도를 판단하는 기준으로는 수박꼭지가 54%(186명)로 신선도 판단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조사되었으며, 소리 30%(103명), 표피무늬의 선명도 13%(45명), 표피의 광택(2%, 7명)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
저장기간, 온ㆍ습도에 따른 수박꼭지의 신선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저장환경에 따른 수박의 꼭지 시듦 과정을 규명한 결과 수박 꼭지가 상품성이 떨어지는 Ⅲ단계까지 시드는데 이월농협 수박선별장 만 9일, 농협충북유통 봉명점 만 9일, 농협충북유통 본점 만 10일, 충북농업기술원 수박연구소 만 25일의 기간이 소요되었다. Ⅲ단계에 접어든 수박 꼭지는 이후 시듦현상이 급격히 가속화 되어 이월농협수박 선별장 선별장 만 12일, 농협충북유통 봉명점 만 13일, 농협충북유통 본점만 13일, 충북농업기술원 수박연구소 만 33일의 시점에 각Ⅳ단계에 접어들어 실험연구는 종료되었다. 수박은 저장 환경에 따라 수박꼭지의 시듦의 정도에 차이가 발생하였다. 특히, 수박연구소의 저온저장고에 보관된 수박의 꼭지는 만 33일까지 유지가 되었으며, 수박의 꼭지는 온도가 낮을 수록 시듦의 정도가 늦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습도 또한 수박 꼭지의 시듦 현상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조사되었다. 습도가 높은 이월농협 수박선별장의 경우, 여름철 상온인 수준에서 보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은 대형마트와 비교 하여 꼭지의 시듦 현상에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수확 시점과 꼭지 시듦 시점의 세부특성 변화량을 측정한 결과 수확당시의 수박 무게 대비 꼭지가 시든 상태의 수박의 무게는 평균 59g이 감소하며, 저장환경에 따라 감소량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은 수박연구소의 경우 전일 대비 변화량이 1g에 불과하나 온도가 높고 습도가 낮은 농협충북유통 봉명점의 경우 매일 6g씩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당도는 과육의 중앙에서 측정한 값은 변화가 없으나 표피 부분에서 측정한 값은 1.3Brix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별 차이는 있으나 중앙-외곽간의 당도 차이는 모든 측정 지역에서 1Brix이상의 차이가 발생되었다. 이는 수박의 꼭지가 시들어가는 현상과 맞물려 수박의 당도는 표피 부분에서 중앙부분으로 당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꼭지가 시듦에 따라 꼭지의 무게는 7.2g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꼭지의 굵기는 약3mm 감소(-3.07,-3.02,-3.00)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실험기간이 장기화(만12일, 13일, 만13일, 만33일)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표본에서 피박(과숙성) 수박은 검출되지 않았다. 저장 환경에 따라 수박은 장기간 보관할 수 있으며, 이는 수출의 가능성을 의미한다.
Abstract
▼
Study 1.
We are aimed to improve added value using progressing technique with useless watermelon in this study. There are three parts in this research. First of all, we investigated bioactive substance and developed beverage manufacturing technology with watermel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Study 1.
We are aimed to improve added value using progressing technique with useless watermelon in this study. There are three parts in this research. First of all, we investigated bioactive substance and developed beverage manufacturing technology with watermel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content of Lycopene was high in flesh and freeze drying treatment than rind and hot air drying treatment. Whole watermelon was composed of rind, flesh and seed of watermelon that was high in total polyphenol. However, the content of antioxidant was rich in immature watermelon. Juice and beverage using watermelon were completed by extraction and concentration a whole watermelon which added food additives. The concentrate mixture of whole watermelon 10g, raspberry 0.5g, arrowroot 4.0g and food additives extraction 80.5ml were the best in a sensory test.
Secondly, We developed raw rice wine, wine with watermelon. It was made with adding yeast to a whole watermelon juice by filtering and fermentation for a raw rice wine. We made two kind of watermelon wine that the one was red wine adding grape juice and the other was white wine adding lactic acid. It was high in treatment of grape juice and lactic acid to watermelon on flavor preference in a sensory test.
Thirdly, We developed processed food using wasted immature watermelon. The contents of citrulline was analyzed the ways of weights and drying methods in immature watermelon to search the effective component and the pickled watermelon was developed using immature watermelon.
It is three steps to make the pickle watermelon. First, cut the removed rind and core watermelons into slices. Second, pour the hot water into the sliced watermelons and dry for two hours to make semidry that. the last, Add the soy sauce, sugar, vinegar, water and so on into the semidry watermelons and mix all of above ingredients.
Study 2.
Watermelon is frequently marketed at a low price caused by flood at harvesting period with no consideration of storage. To resolve this problem, the situation of storage practice needs to be investigated in watermelon production region . By the way, scale economy is an important factor for the competitiveness in the market, which is supported by the government subsidy. To facilitate scale economy, cooperative shipment with palette supported by the Korean government needs to be investigated. In addition, the difference of the value of brands at hand needs to be analyzed for the brand unification or brand-broadening as the unification of farmer's organization in producing area is expected.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conomic effect of cold warehouse for watermelon produced under vinyl greenhouse with the data obtained from Duksan APC(Agricultural Processing Center). This analysis provides a break-even point in the perspective of quantity produced and also spillover effects of the project for marketing revitalization of production region. Secondly, this study analyzes the factors that affect the expansion of cooperative shipment by investigating the need, satisfaction, and hindrance for cooperative shipment. Thirdly, this study analyzes the economic effect of facilities for cooperative shipment and provides expansion plan. Fourthly, this study provides the plan for brand unification leading to the unification and competitiveness of farmers' organization in producing area.
This study may contribute to the effective use of cold warehouse and facilities for cooperative shipment in the technical perspective. In addition, this study helps the unification of farmers' organization, the awareness of broadened brand, and the bargaining power with large-scale production in the economic and industrial perspective.
Study 3.
The objectives of this paper were to apply choice experiment methods to analysis of consumer’s preferences and value of watermelon and its policy implication. Focus group study and preliminary survey were conducted to specify the attributes of watermelon. Selected attributes of watermelon were types of stalk end, Freshness, size, sugar content and consumer prices. The results of estimated implicit prices of the attributive levels of watermelon showed higher preferences in sugar content level, Fresh level, types of stalk end and size level of watermelon than baseline watermelon. The WTP(implicit prices) of type of stalk end were 3,460 won for T type of stalk end, 3467 won for date label, 2905 won for I type stalk end compare to no stalk end. The WTP(implicit prices) of Freshness level were 6,370 won for one day pass after harvest date , 6,300 won for 2~4 day pass after harvest date , -2,466 won for 7 day pass after harvest date compare to baseline 5~6 day pass after harvest date This paper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government's agricultural policies and information related to practice of watermelon farm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문 ... 3
- S U M M A R Y ... 9
- 목차 ... 11
- 제 1 장 서 론 ... 12
- 1절. 소비 창출을 위한 수박 기능성 식품 개발 및 상품화 연구 ... 12
- 2절. 수박 공동출하시설의 경제적 효과 분석 및 브랜드 광역화 방안 연구 ... 13
- 3절. 수박꼭지의 경제저 가치분석 연구 ... 14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6
- 제1절. 국내 연구 현황 ... 16
- 제2절. 국외 연구 현황 ... 17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9
- 1절. 소비 창출을 위한 수박 기능성 식품 개발 및 상품화 연구 ... 19
- 2절. 수박 공동출하시설의 경제적 효과 분석 및 브랜드 광역화 방안 연구 ... 42
- 3절. 수박꼭지의 경제적 가치분석 연구 ... 70
- 제 4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83
- 1절 : 목표대비 달성도 ... 83
- 2절 : 정량적 성과 ... 84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86
- 제 6 장 중요변동사항 ... 87
- 제 7 장 참고문헌 ... 88
- 끝페이지 ... 9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