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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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2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
등록번호 |
TRKO201600012742 |
DB 구축일자 |
2016-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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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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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강조되고 있는 핵심역량을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개선은 진공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기존 교육과정의 발전적 재구성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기존 교육과정과 절연되지 않으면서 동시에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분석을 포함한 문헌연구, 전문가협의회, 델파이조사, 해외 출장 방문 및 면담 등을 주된 연구 방법으로 활용하였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핵심역
본 연구는 최근 강조되고 있는 핵심역량을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개선은 진공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기존 교육과정의 발전적 재구성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기존 교육과정과 절연되지 않으면서 동시에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분석을 포함한 문헌연구, 전문가협의회, 델파이조사, 해외 출장 방문 및 면담 등을 주된 연구 방법으로 활용하였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현황을 파악하고 운영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의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개선에 의미 있는 시사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캐나다 퀘벡 주, 뉴질랜드, 영국, 미국 캘리포니아 주, 핀란드 등의 해외 사례를 살펴보았고, 국내 사례로는 창의지성 핵심역량 교육과정을 실천하고 있는 A 초등학교와 B 중학교 사례를 각각 분석하였다. 한편 알버타 주 교육부 등 관련 기관과 학교 방문 및 면담의 결과를 정리하여 향후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에서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점검하였다.
우선 대부분의 해외 사례들이 현재 사회의 변화를 감내하고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역량의 개발을 교육과정의 주요 목표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핵심역량의 설정이나 핵심역량을 반영하는 방식이 절대적인 기준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각국이 처하고 있는 상황과 맥락에 따라 선택된 것이라는 점에서, 핵심역량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국가들의 경우 무엇보다도 그러한 선택의 배경, 취지,당위성 등에 대한 소통에 힘쓰고 있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핵심역량에 대한 동질적인 이해와 공감을 도모하는 것과 동시에 그러한 핵심역량을 실천하는 방식에 있어서 폭 넓은 자율성을 부여하고 있는 것도 특기할 만한 부분이다. 핵심역량 교육과정은 다양성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것이며, 다양성을 촉진하는 길은 자율성과 자발성에 기초한 선택이 이루어질 수 있을 때 가능하기 때문이다. 넷째, 자율성과 다양성을 강조하지만 동시에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시도가 핵심역량 교육과정을 실천하고 있는 국가들에서 나타나고 있음도 유념해야 한다. 이러한 시도는 대개의 경우 핵심역량의 성취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혹은 어떤 상태를 나타내는지를 명확히 소통하기 위하여 성취목표나 성취기준을 정교화 하는 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알버타 주 핵심역량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사례를 살펴보았다. 캐나다 알버타 주는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서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편하고, 그에 부합하는 교육전반의 개혁을 위해 정책 개발, 관련 연구 수행 등을 거쳐 왔으며,“감동이 있는 교육: 알버타 주민들과의 대화(Inspiring Education: a dialogue with Albertans)”를 통해 앞으로의 교육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과정 개발 방식으로는 원형화(prototyping)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이 방식은 기존의 정책적 필요에 의한 상명하달 방식의 교육과정 개정을 지양하고, 학교나 교육당국으로부터 교육과정 개정에 관한 제안서(proposal)를 일차적으로 수합하여 미래 교육과정의 기본 틀을 마련하는 상향식의 개정 절차를 말한다. 핵심역량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알버타 주는 학교 현장교사들이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알버타 주 구성원들과의 대화적 관계를 구축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알버타 주는 새 교육과정의 방향을 학생중심, 역량중심,의사결정의 분권화를 통한 자율적 교육과정, 디지털 매체 적극 활용, 다양한 당자들의 협력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 개발로 교육과정에 대한 주인의식(ownership) 고취, 동시적 교육과정 개발, 형성평가와 총합평가의 균형적인 추구 등으로 설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프로젝트 기반 학습, 개별화된 자기주도 학습, 문제해결 학습 등을 핵심역량 교육과정 실행의 주요한 방법으로 활용 중에 있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델파이 조사 결과를 통해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델파이 조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핵심역량의 범주를 개인적 역량, 사회적 역량, 지적 역량의 3가지로 구분하는 안에 대해서 90.9%의 전문가들이 타당함 또는 매우 타당함으로 응답하였다. 87.9%의 전문가들이 범주별 하위 핵심역량 요소들을 특정하지 않고 대표적인 예시로 제공하는 안에 대해서 타당함 또는 매우 타당함으로 응답하였다. 범주별 대표 역량 요소로 개인적 역량의 경우 자기관리능력(100%), 타인에 대한 공감과 배려(72.7%), 사회적 역량의 경우 의사소통능력(100%),시민의식(100%), 국제사회문화이해(95.4%), 대인관계능력(95.4%), 지적역량의 경우 창의적 사고능력(100%), 문제해결능력(100%), 정보처리 및 활용능력(95.4%) 등이 타당함 또는 매우 타당함으로 응답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핵심역량의 범주 및 그 하위요소들을 선정하는 작업과 더불어, 주요 핵심역량들의 의미를 규정하는 작업을 동시에 수행했다. 각 핵심역량의 의미는 전문가 협의회 등을 거쳐 규정하고 이를 다시 델파이 조사를 통해 필요한 수정 사항에 대한 권고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정리하였다. 여기서 제시된 각각의 핵심역량의 의미는 잠정적인 것이며, 이에 대한 정확한 의미 규정은 추후 다양한 경로에 의한 의견 수렴을 통해 보완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정리한 핵심역량 요소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자기관리능력: 자기 동기화, 할 수 있다는 자신감, 능력 있는 학습자라는 자신에 대한 믿음을 기반으로 자립적이고 자신을 반성적으로 돌아볼 수 있는 자질을 의미한다. 이는 높은 기대수준을 갖고 자신의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프로젝트를 완수해가며 그 과정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도전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뜻한다.
◦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능력은 개인적, 사회적으로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의사를 전달하고 받아들이는 능력으로서 세부적으로는 언어 표현 능력, 경청하기, 텍스트 이해능력 등을 포함하며,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과 타인을 배려하는 자세와 관용의 정신 등과 같은 정서적인 기능과도 연계되어 있다(윤현진 외, 2007: 117).
◦ 시민의식: 민주주의의 기본 정신 하에 지역, 국가. 지구촌의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수용, 실천하고, 보다 나은 상태로의 변화를 위하여 지역, 국가, 지구촌의 공동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행동 성향을 말한다.
◦ 대인관계능력: 타인과의 건전한 관계를 형성․유지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과 태도를 일컫는 것으로서, 구체적으로 타인의 의견과 생각, 가치와 태도를 존중하고, 민주적 생활태도를 바탕으로 타인에 대한 공감, 배려, 타협, 협력적 태도를 발휘하여 타인과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예방, 해소할 수 있는 능력으로 규정할 수 있다.
◦ 문제해결력: 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를 올바른 가치 판단과 합리적인 선택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일컫는 것으로서, 당면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 평가하고 최적의 대안을 선택․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정보처리 및 활용능력: 사실과 현상의 이해와 직면하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 분석, 평가, 분류, 조직하여 자료와 정보에 내재된 의미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창의적 사고능력: 비판적, 논리적, 발산적 사고를 통해 새롭고 의미 있는 결과나 아이디어를 산출해낼 수 있는 사고 능력을 말한다.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유추성 등과 같은 창의적 사고 기능(인지적 능력) 및 민감성, 개방성, 독립성, 과제집착력, 자발성 등과 같은 창의적 사고 성향(정의적 특성)을 포함한다.
이상과 같은 연구조사를 통해서 본 연구에서는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우선 핵심역량 함양이라는 지향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총론에서 적어도 선언적 수준 이상으로 그것을 명확하게 기술해줄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였다. 현재의 총론 문서 구조와 관련해서 볼 때, 가장 합당해 보이는 위치는 교육과정 구성의 방침 등에서 핵심역량 도입의 배경 및 필요성 등을 언급해주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핵심역량의 계발이 전체로서의 인간상과 교육목표에 어떻게 기여할 것이며, 핵심역량의 천명이 교과 교육과정이나 그밖의 교육과정 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상세하게 설명하는 부분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구성 방침 다음에 ‘핵심역량의 계발(가칭)’ 항을 신설하여 개인적, 사회적, 지적역량의 범주별로 핵심역량 대표 요소 및 그 의미를 제시하고, 핵심역량과 교육과정 제요소들 간의 관계를 나타낼 수 있는 개념도를 개발해서 제시하는 것도 필요하다. 더불어서 총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역량을 교과 및 단위학교에서 적용하는 방식을 안내(가령 총론에서 제시한 역량 중 교과 중점 역량을 선별하여 반영하는 방식 등)하는 안에 대해서도 충분한 논의를 전제한 상태에서 고려해볼 만하다.
교과 교육과정의 재구조화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각 교과별로 총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역량 요소들을 획일적으로 반영하는 방식은 교과의 개선 방향으로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그러므로 해당 교과의 독특성을 살려서 총론에서 제안하고 있는 역량 요소들 중 특별히 관련성이 깊은 중점 계발 역량을 설정하고 이를 교과 교육의 주안으로 한다는것을 명시적으로 밝히는 수준에서의 접근을 제안하였다. 이와 관련해서 우선 교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에서 교과 중점 계발 역량 및 설정 근거, 교과 목표와 중점 계발 역량의 관계 제시, 총론의 공통역량과 교과 중점 계발 역량의 관계 제시 등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한편 내용과 기준에서는 핵심역량에 근거한 성취목표 및 성취기준을 정련해서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경우에 따라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방법 안내 및 예시를 함께 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이는 각 성취목표들이 일관되게 지향해야할 바를 핵심역량을 통해 명확히 소통하고 일관성을 제고하는 차원에서 제안된 사항이다. 또한 기존 교육과정에서 실제성이 떨어지고 그 기능이 의문시 되고 있는 교수·학습과 평가 항목을 과감히 삭제하는 방안을 권고하였다. 그 대신 핵심역량의 계발에 적합한 교수·학습 및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과정 보조 문서나 지원웹사이트 등을 개발·보급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보다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역량 중심 교육과정 개발 절차 수립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핵심역량 중심의 교수·학습 실천을 지원할 자원(모형, 방법, 자료집 등)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는 것, 교사가 핵심역량 교육과정을 자율적, 전문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수업 구상 및 실천 역량에 보다 초점을 맞춘 연수나 컨설팅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 등을 정책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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