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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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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주관부처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National Agency for Administrative City Construc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
등록번호 | TRKO201600014345 |
DB 구축일자 | 2016-12-17 |
제1장 연구의 개요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1 연구의 배경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는 중앙행정기관 및 국책연구기관의 이전 완료, 공동주택단지 개발 완료 등 순차적 개발단계를 거쳐 2030년까지 50만명 규모의 대중교통중심도시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환상형 대중교통중심도로를 중심으로 도시 내·외부 이동시 다양한 교통수단간 연계를 위한 기반시설 및 대중교통체계 구축이 필요함
·개발 초기인 현재 BRT 운행, 지·간선버스 체계 개편 등 지역 내부 대중교통 여건은 점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1 연구의 배경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는 중앙행정기관 및 국책연구기관의 이전 완료, 공동주택단지 개발 완료 등 순차적 개발단계를 거쳐 2030년까지 50만명 규모의 대중교통중심도시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환상형 대중교통중심도로를 중심으로 도시 내·외부 이동시 다양한 교통수단간 연계를 위한 기반시설 및 대중교통체계 구축이 필요함
·개발 초기인 현재 BRT 운행, 지·간선버스 체계 개편 등 지역 내부 대중교통 여건은 점차 나아지고 있으나, 중앙정부 및 정부출연기관 이전으로 인하여 증가하는 주요 대도시 및 주변도시로의 광역 이동 여건은 부족한 현실임
·행복도시 내 광역대중교통 기반시설과 관련하여 개발계획상에는 남․북측 환승터미널로 명시되어 있는데, 각 터미널별 기능과 개발방향에 대한 명확한 계획이 제시되어 있지 않고 있으며, 관련계획별로 ‘여객터미널’ 및 ‘환승터미널’,‘복합환승센터’,‘도심공항터미널’등 지칭하는 용어조차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음
·지속적인 도시개발과 인구유입에 따라 증가하게 되는 광역대중교통수요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중앙행정·연구 및 정주기능 지원과 지역발전 교두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복합환승센터 개발에 대한 기본구상을 제시할 필요가 있음
1.1.2 연구의 목적
·행복도시의 개발방향과 광역 통행실태 전망을 통해 광역 대중교통 환승수요를 예측하고 이를 수용할 수 있는 복합환승센터 개발방향을 제시함
·대중교통 이용자의 환승 편의성 및 쾌적성을 최대화하는 수단간 연계환승체계를 구축하여 대중교통중심도시로서 역할 수행을 위한 기반 마련
·재정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사업추진방안 및 도시발전단계에 따른 탄력적 운영방안 제시로 실효성 있는 개발방안 제시
·대중교통기반 지역경제 활성화 거점으로서 복합환승센터의 미래상 제시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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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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