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다문화 가정 자녀의 공교육 진입 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에리카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양승주
참여연구자 신현옥 , 윤상석 , 허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과제관리전문기관 교육부
등록번호 TRKO201600015658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공교육 진입 단계별* 다문화 학생 이탈자 현황 파악 및 문제점 진단
학업중단 및 위기에 처한 다문화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인터뷰,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원인·사례별 분석
공교육 진입 지원 및 학업 중단 예방을 위한 국내외 관련 정책 분석 및 정책 시사점 도출
다문화 학생의 학업중단 예방 및 재진입 방안을 분석하여 유형별 지원 체계 마련

(출처 : prism 홈페이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연구 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8
  • Ⅰ.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내용과 연구방법 ... 24
  • 가. 연구내용 ... 24
  • 나. 연구방법 ... 25
  • 3. 연구의 범위와 한계 ... 30
  • Ⅱ. 이론적 배경 ... 32
  • 1. 다문화학생과 학교 ... 32
  • 가. 다문화 학생의 특성 ... 32
  • 나. 학교의 대응 ... 35
  • 다. 다문화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 ... 38
  • 2. 선행연구에 나타난 한국 다문화 학생 ... 44
  • 가. 다문화가정 청소년 관련 연구 결과 ... 44
  • 나. 중도입국 청소년에 관한 연구 결과 ... 45
  • 다. 2012년 다문화가족실태조사 원자료 분석 결과:중도입국 청소년 실태 ... 49
  • Ⅲ. 국내외 다문화학생 지원정책 ... 53
  • 1. 한국의 다문화학생 지원정책 ... 53
  • 가. 다문화학생 교육 지원 관련 법 ... 56
  • 나. 다문화학생 공교육 진입 지원 정책 ... 60
  • 2. 외국의 다문화학생 지원정책 ... 71
  • 가. 자원배분 전략 ... 72
  • 나. 언어교육정책 ... 77
  • 다. 교수・학습 환경 조성 ... 86
  • 라. 부모의 참여 촉진 ... 92
  • 마. 기타 ... 96
  • Ⅳ. 다문화 예비학교 학생의 학교 적응 현황과 특성 ... 98
  • 1. 응답자 특성 ... 98
  • 가. 개요 ... 98
  • 나. 다문화배경 ... 99
  • 다. 출생연도 ... 100
  • 라. 입국전 학교 경험 ... 101
  • 마. 한국거주기간 ... 102
  • 바. 한국어 수준 ... 103
  • 2. 예비학교 입학 현황 ... 103
  • 가. 예비학교 입학전 활동 ... 103
  • 나. 예비학교 입학 안내 경로 ... 104
  • 다. 재학기간 ... 105
  • 3. 학교생활 ... 106
  • 가. 학교생활 적응 ... 106
  • 나. 교사의 지지 ... 108
  • 다. 학업 적응 ... 109
  • 라. 또래관계 ... 111
  • 마. 학교적응 현황 비교 ... 113
  • 바. 학교생활의 어려움 ... 114
  • 사. 예비학교 도움정도 ... 115
  • 4. 방과후 활동참여 ... 116
  • 가. 방과후 활동참여 ... 116
  • 나. 방과후 프로그램 내용 ... 117
  • 5. 심리 정서적 적응 ... 117
  • 가. 부모의 지지 ... 117
  • 나. 고민시 대화 상대 ... 119
  • 다. 차별경험 ... 120
  • 6. 항후 계획 ... 122
  • 가. 일반학급으로 환급에 대한 기대 ... 122
  • 나. 진학계획 ... 122
  • 다. 진로에 대한 생각 ... 123
  • 라. 한국거주의사 ... 123
  • 7. 주요배경 변인별 학교 적응 비교 분석 ... 124
  • 가. 다문화학생 유형 ... 125
  • 나. 직영형 대 위탁형 예비학교 ... 134
  • 다. 차별 경험 유무 ... 139
  • 8. 소결 ... 145
  • Ⅴ. 다문화학생의 공교육 진입 및 적응 단계별 실태분석 ... 150
  • 1. 공교육으로의 진입 단계 ... 150
  • 가. 편·입학 정보제공 및 안내 ... 150
  • 나. 학력인정 및 학교의 편입학 상담 ... 151
  • 다. 다문화 예비학교 운영 단계 ... 155
  • 2. 공교육 진입 이후 단계의 실태 ... 160
  • 가. 다문화학생의 낯선 학교 생활에 적응 ... 160
  • 나. 다문화학생 지도에 있어 교사가 겪는 문제 ... 165
  • 다. 다문화학생의 중도탈락 ... 167
  • 라. 공교육 진입 이후 단계의 과제 ... 168
  • 마. 소 결 ... 171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173
  • 1. 요약 ... 173
  • 가. 예비조사 분석 결과 ... 173
  • 나. FGI 분석 결과 ... 177
  • 2. 정책과제 ... 180
  • 가. 정책의 기본방향 ... 180
  • 나. 공교육 진입 및 적응을 위한 정책과제 ... 180
  • 참고문헌 ... 200
  • 끝페이지 ... 204

표/그림 (7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