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
A study on support plans for low-performing middle-school students with multicultural background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구영산
참여연구자 이화진 , 이혜원 , 장의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83
과제고유번호 1105009367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83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관련 정책을 제언하는 데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다문화 학습부진 학생의 기초학력 향상 지원 연구(오상철·이화진·장경숙·구영산, 2013)에 이은 후속 연구로서, 중학교 다문화가정 학생을 대상으로 특히 중도입국에 해당되는 학습부진 학생들에 보다 초점화하여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본 연구진은 문헌연구, 설문조사, 참여관찰, 심층면담,전문가 협의회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구조화되어 있다. 가장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upportive instruction and learning plans,and educational policies for low-performing, middle-school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y backgrounds. Together with an increase in the number of students in schools in recent years, the number of middle-school st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21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29
  • 3. 연구 방법 ... 30
  • Ⅱ. 다문화가정 학생 기초학력 관련 이론적 탐색 ... 43
  • 1. 다문화가정 학생의 개념 및 특성 ... 45
  • 2. 다문화가정 학생과 기초학력 ... 47
  • 3. 다문화교육과 교과 교육 ... 50
  • Ⅲ.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실태 분석 ... 61
  • 1. 학생 설문 조사 ... 63
  • 2. 교사 설문 조사 ... 120
  • 3. 참여 관찰 및 면담 ... 215
  • Ⅳ.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 ... 263
  • 1. 교수학습 일반 지원 방안 ... 265
  • 2. 국어과 지원 방안 ... 278
  • 3. 사회과 지원 방안 ... 293
  • 4. 영어과 지원 방안 ... 298
  • Ⅴ.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기초학력 향상 지원 정책 ... 309
  • 1. 정책 개발 방향 ... 312
  • 2. 한국어 및 교과 학습 지원 ... 313
  • 3. 학생·학부모 지원 ... 317
  • 4. 교원 지원 ... 319
  • 5. 제도 및 행·재정 지원 ... 321
  • Ⅵ. 요약 및 제언 ... 325
  • 1. 요약 ... 327
  • 2. 제언 ... 335
  • 참고문헌 ... 339
  • ABSTRACT ... 345
  • 부록 ... 347
  • 부록1. 다문화가정 학생 및 일반 학생 대상 설문지 ... 349
  • 부록2. 학교관리자 및 교과 담당 교사 대상 설문지 ... 373
  • 끝페이지 ... 410

표/그림 (17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