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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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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구영산 |
참여연구자 | 이화진 , 이혜원 , 장의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22983 |
과제고유번호 | 1105009367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8-06-30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83 |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관련 정책을 제언하는 데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다문화 학습부진 학생의 기초학력 향상 지원 연구(오상철·이화진·장경숙·구영산, 2013)에 이은 후속 연구로서, 중학교 다문화가정 학생을 대상으로 특히 중도입국에 해당되는 학습부진 학생들에 보다 초점화하여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본 연구진은 문헌연구, 설문조사, 참여관찰, 심층면담,전문가 협의회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구조화되어 있다. 가장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관련 정책을 제언하는 데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다문화 학습부진 학생의 기초학력 향상 지원 연구(오상철·이화진·장경숙·구영산, 2013)에 이은 후속 연구로서, 중학교 다문화가정 학생을 대상으로 특히 중도입국에 해당되는 학습부진 학생들에 보다 초점화하여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본 연구진은 문헌연구, 설문조사, 참여관찰, 심층면담,전문가 협의회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구조화되어 있다. 가장 먼저, 다문화가정 학생의 기초학력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기반으로 연구의 틀을 마련한 후 구체적으로 어떠한 점이 연구 내용으로 다루어져야 하는지를 정리하였다(Ⅱ장). 정리된 내용에 입각하여 중학교 다문화가정 학습부진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였다. 중학교 다문화가정 학습부진 학생의 교수학습 실태를 교수학습 일반, 국어과, 사회과, 영어과 교육의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학습부진 문제가 어떠한 양상으로 존재하는지를 파악하였다(Ⅲ장). 이러한 기초 자료를 기반으로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Ⅳ장). 그리고 제시된 지원 방안이 중학교 현장에 현실화되기 위해서 어떠한 교육 정책이 마련되어야 하는지를 제언하였다(Ⅴ장).
Ⅱ장에서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개념 및 특성, 다문화가정 학생과 기초학력 및 교과 학습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중학생’은 결혼이민자가 한국인과 재혼한 이후에 본국에서 데려온 자녀, 국제결혼가정 자녀중 외국인 부모의 본국에서 성장하다가 청소년기에 입국한 자녀로 그 범위를 한정하였다. ‘기초학력’은 주로 ‘교과학습 진단평가’에서 정의되는 직전 학년의 교육과정 성취 정도와 관련이 깊지만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학생들의 학습부진에는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이를 위한 구체적이고 세심한 지원 방안이 요구됨을 제시하였다.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과 학습과 관련하여 국어과의 경우,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 대한 기존 연구가 다문화가정 학생 유형을 고려하지 않거나 초등학교에 치중되어 있음을 감안할 때 중학교 연령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들의 학습부진 문제를 점검하고 그들의 특수성을 반영한 교수학습 방안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사회과에서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학습 및 성취 특성이 문화적 부분과도 상당한 관련이 있음에 따라 사회과 개념 및 용어 등의 언어적 어려움에 국한되지 않고 문화적 장벽을 극복할수 있는 내용의 선정 및 개선 역시 고려되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영어과의 경우,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영어과 교육이나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의 영어과 교육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참고 연구 분석을 통해 영어 학습 과정에 나타나는 다문화가정의 유형, 중학교 학교 급에 따른 학습 특성, 영어학습과정상의 보편적 특징을 반영하여 학교 교육 현장에 실효성을 갖는 영어과 기초학력 향상 지원 방안 제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Ⅲ장에서는 중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교수학습 실태를 살펴보았다. 교수학습 일반과 관련하여 학생 대상 설문조사 결과 첫째,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중학생의 학업 성취 정도는 학습동기 및 학습전략과 밀접하게 연관되며, 중상위권 학생이 학습부진학생에 비하여 교사와 친구의 학습 지원 정도를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가정 국내출생과 중도입국 학생 간 한국어, 한국에 대한 소속감, 부모 문화 이해에서 차이가 있으며, 중도입국 학생은 국내출생 학생에 비해 친구들의 놀림 빈도가 높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학습 일반과 관련하여 교원 대상 설문 조사 결과 첫째,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관련하여 학교관리자 및 교사들이 비교적 높은 이해도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초등에 비해 중등 교사는 다문화가정 학생 지도 경험이 상대적으로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 지도 및 지원 현황과 관련하여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 능력 및 교과학습 수준을 진단하는 도구나 체제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지원 방안에 대해 알아본 결과, 일반 학습부진학생과 공통으로 지도하되, 다문화적 요인만 추가적으로 교육하는 방식을 가장 선호하고 있었다.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중학생의 국어과 교수학습 실태에 대한 학생 설문 조사에 의하면 첫째, 중도입국 학생이 국내출생 학생에 비해 교육과정 영역에서 ‘듣기’, ‘말하기’, ‘읽기’를,교과서 제재에서 시, 소설, 희곡을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과정 영역별 세부 내용과 관련하여 중도입국 학생과 국내출생 학생이 어려워하는 부분은 거의 유사하였다. 셋째, 가장 도움이 되는 수업 방식으로 중도입국 학생과 국내출생 학생 모두 교사의 설명식 수업을 꼽았다. 교사 대상 설문 조사에 따르면 첫째, 교육과정 영역별 세부 내용에서 일반 학생과 다문화가정 학생이 어려워하는 부분은 거의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중학생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수업 방식으로 교사와의 질문과 답변을 통한 수업 및 모둠학습을 선택하였다. 셋째,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중학생들에게 가장 적절한 평가 방식은 수행평가로 나타났다. 참여관찰 및 면담 결과 첫째,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이해 및 차별화된 국어과 지도 방법의 부족, 둘째,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습 어휘’에 대한 이해 부족, 셋째, 국어과 지도 및 학습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동기 부족 등을 확인할수 있었다.
다문화가정 중학생들의 사회과 교수학습 실태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학습 내용적 측면에서 한국의 역사를 가장 어려워하면서도 배우고 싶어 하는 내용이었다는 점과 문화적 특성을 지리적 특징과 관련시켜 쉽게 재구성한 수업을 선호한다는 점이었다. 이는 사회과 학습부진의 주요 원인인 선수학습 부재, 모국과 이질적인 사회과 내용, 개념과 용어를 포함한 배경 지식 미흡 등 사회과 학습 내용에 대한 맥락적 이해가 부족한 점과 더불어 이들을 위한 보조 자료 개발 및 학습내용 선정과 개선에 많은 시사점을 주는 내용이다. 또한 수업방식에서는 교사의 개별 지원이나 상호작용이 활발하도록 구성된 모둠학습 등 주변의 지원이 학습에 가장 도움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가장 효과적인 수업 자료는 동영상 및 시각적 자료였다. 학습내용과 수업방식 및 자료에서의 이러한 경향은 교사들도 유사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가정 중학생, 특히 한국이라는 생소한 사회문화적 환경과 더불어 사춘기라는 심리·정서적 특징까지 감안하여 볼 때, 중도입국 학생이 참여하는 수업에서 교사는 해당 학생 관련 국가에 대한 내용에서 비하나 비판적 내용이 있는지 사전에 신중하게 고려하여 수업 내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함을 제시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어에 미숙한 이들이 평가 상의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시험 출제 시 해당 교사의 주의가 필요함도 제시하였다. 이러한 주의는 다문화교육 연수 경험이 있는 교사가 없는 교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중학생의 영어과 교수학습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에 의하면 다문화 가정 중도입국 학생은 영어 교과 내용, 방법, 학습 교재, 평가 등에 있어 언어와 비언어적,인지 및 심리·정서, 사회적 어려움을 겪고 언어적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같은 설문조사 내용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반응이 다르게 나타난 일부 학습 특성을 확인하였다. 수업관찰 및 면담 결과에 의하면 단위 학교의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미흡, 획일적 영어과 교육과정 적용, 다문화가정 학생의 영어 지도를 위한 전문 인력(이중언어강사 포함) 부족, 학교 여건에 따라 영어 수업의 질이 큰 격차, 어려운 영어 수업과 최저 수준의 영어 학습 능력 및 재미없는 영어 수업 방법으로 인한 다문화가정중도입국 학생들의 영어 학습 의욕 및 흥미 저하 등 문제점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Ⅳ장에서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을 교수학습 일반, 국어과, 사회과, 영어과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교수학습 일반 차원에서 1차년도 연구에서 제안한 8개 기본 방향에 4개 방향을 추가하여 제시하였고, 단위학교 학습지원체제 구축을 통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지원 방안은 학습지원체 운영의 주체인 학습지원팀 구성 방식과 역할, 지원 대상학생 선정 및 진단 실시, 개별학생별 맞춤형 처방 및 지원 담당 결정, 학습 및 비학습 요인에 대한 맞춤형 지원 실행, 학교 내 유관사업 연계를 통한 지원, 학교 밖 지역사회 기관 연계 지원, 학부모 지원, 교원 역량 강화,사례 관리 및 공유, 기대효과 등으로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교과 교수학습 차원에서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국어과 기초학력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중학교 연령의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특성을 반영한 한국어 교육(교사, 교재,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의 전문화, 둘째,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기반의 ‘학습 어휘’ 선별 및 체계화를 바탕으로 한 교육 지원 체제 구축, 셋째, 일반 중학교 국어과 교사의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이해의 확장 및 지도 역량 제고, 넷째, 토론이나 조별 프로젝트와 같은 국어과 교수학습의 특성에 맞는 협동학습의 강조 및 실천, 다섯째, 다양한 언어활동을 통한 교과통합 교육 방안 개발 및 실시 등이 그에 해당한다.
사회과 교수학습 지원 방안으로서 먼저, 사회과 학습 내용에 대한 맥락적 이해 지원방안으로는 사회과 선수학습 내용 및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문화적 취약 및 강점부분을 고려한 다양한 보조 교재와 사회과 주요 용어에 대한 해설집의 개발 보급, 평가 문항 제작 시 이들을 고려하여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문항 제작 등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사회과 수업에서의 심리·정서적 안정 유도를 위한 교사 역량 강화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여기에는 다문화교육 관련 연수의 지속적 확대·유지와, 해당 학생과 관련된 국가 및 문화에 대한 내용을 수업 중 언급할 때 각별한 주의 강조, 그리고 다양한 형식의 상호활동과 지원이 가능한 사회과 교수학습 방안의 개발·보급 방안 등이 포함된다. 사회 수업 중에 일어나는 또래와의 상호활동 증대와 교사의 호의적 배려는 생소한 사회·문화적 환경 속의 다문화가정 학생들에게 심리·정서적 안정 유도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중학생의 영어과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지원의 기본 방향으로 첫째,통합 및 분리교육에 대한 재검토를 통한 중도입국 다문화중학생을 위한 영어과 교수학습지원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둘째, 거시적이며 장기적인 차원의 접근과 입국 초기단계 지원강화를 통한 교수학습 지원 단계를 최적화하며, 셋째, 현장 및 교사 친화적 접근을 통한 교수학습 지원 체제를 내실화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다섯 가지 지원 방안으로 첫째, 교육청, 단위학교 지원 체제 강화, 둘째, 교육과정의 적정화, 셋째, 복합적 학습부진 요인 보정, 넷째, 절충식접근법 적용, 다섯째, 정의적 특성(동기, 흥미, 자신감) 제고를 제안하였다. 영어과 교수학습 지원 방안은 최종적으로 다문화 중도입국 중학생들이 영어 학습에 흥미와 의욕을 갖고 영어 핵심 내용을 습득함으로써 영어 기초학력을 성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Ⅴ장에서는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정책을 정책 개발방향과 지원 정책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90% 다문화가정 학생을 포함한 다문화교육 정책 개발’, ‘개별 학생의 필요와 요구에 기초한 정책 개발 활성화’, ‘현장 중심의 다문화교육정책 개발로 방향 전환’, ‘유관 정책 사업과 연계한 다문화교육 정책 개발’ 등의 4가지 정책개발 방향에 입각하여 4가지 영역별 지원 정책을 제안하였다. ‘한국어 및 교과학습 지원’ 측면에서는 ‘한국어 진단 도구 및 KSL 과정 확대, 교재 개발·보급’,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중학생의 특성을 반영한 한국어 교육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학생 지도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보급’, ‘국어과 독서 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사회과 보조 교재 및 용어 해설집의 개발·보급’,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권 확대와 수준별 수업 운영’, ‘교과별 중도입국 중학생을 위한 우수 교수학습 사례 발굴·보급’ 등을 제안하였다. ‘학생 및 학부모 지원’ 측면에서는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진로·진학 기회 확대’, ‘다문화가정 학생의 생활지도 및 상담 지원 강화’, ‘학부모·가족 상담 강화 및 학부모 설명회운영 개선’을 제안하였다. ‘교원 지원’ 측면에서는 ‘학교 관리자 책무성 제고를 위한 연수강화’,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 및 상담 기법 연수 강화’, ‘문화적·정치적 민감성을 고려한교원 연수 및 교재 개발’, ‘이중언어강사의 역량 제고 및 향후 역할 모색’, ‘교원 양성 과정에서 다문화 교육 강화 및 소규모 교사 공동체 활성화’, ‘다문화교육 우수 교사 보상 및 인센티브 제공’을 제시하였다. ‘제도 및 행·재정 지원’ 측면에서는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학생 지원을 위한 디딤돌 과정 설치 시 신중한 고려’, ‘일반 학교 다문화교육 예산 및 인적 자원 지원 효율화’,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학생 연령에 맞는 학년 배치’를 제안하였다.
Ⅵ장에서는 본 연구 내용을 요약하고 향후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연구 및 실천 방향을 제언하였다. 첫째,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의 질 제고가 필요하다.
둘째,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중학생을 위한 개별화된 맞춤형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교수방법 상의 효과성 및 효율성 제고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초중등 교육과정 수준을 고려한 교과별 ‘학습 어휘’ 목록의 체계화 연구가 계획,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한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학교 밖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학습 지원 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다섯째,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교과 내용 영역별 특징에 정합하는 차별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이 요구된다.
( 출처 : 연구요약 7p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upportive instruction and learning plans,and educational policies for low-performing, middle-school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y backgrounds. Together with an increase in the number of students in schools in recent years, the number of middle-school stu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upportive instruction and learning plans,and educational policies for low-performing, middle-school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y backgrounds. Together with an increase in the number of students in schools in recent years, the number of middle-school students from newly immigrated, multicultural families is significantly increasing, and their family backgrounds have been found to play a negative role in their academic performance. Following a study on primary-school multicultural students (Oh, Yi,Chang, & Goo, 2013), this study recognises such contextural situations and consequent educational demands for supportive plans for multicultural students.
It focuses on the low-performing, middle-school students from the new immigrant multicultural families in order to support them and to help them achieve basic levels in their academic performance.
For this purpose, practical situations in four main areas of the study were examined. ‘General Instruction & Learning’ and three curricular subjects (i.e.,‘Korean’, ‘Social Studies’ and ‘English’) were scrutinised in a methodological framework formulated with literature reviews; a questionnaire survey conducted with 3,952 students and 1,425 school staff in 320 middle-schools; and classroom observations, in-depth interviews in 14 middle-schools and meetings and workshops with experts and practitioners in multicultural education.
The analysis of ‘General Instruction & Learning’ for multicultural students in schools revealed that th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s are closely related to their motivation for study and their learning strategies; a low-level of Korea language proficiency, socioculturally challenged family backgrounds, and limited prior learning experience are the major factors that play the negative roles and cause the students fall behind. It was found that there are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according to the type of school: general-, preparatory-,segregating-, alternative- and more. The analysis of ‘Korean Language’ indicated that newly immigrated students and Korea-born multicultural students share both common and differing learning difficulties. Multicultural students have more problems in Reading, Grammar and Literature, but there is no full understanding of the needs of multicultural students; they are not provided with differentiated instruction. The analysis of ‘Social Studies’ informed that multicultural students have difficulties in learning Korean history; they have more interest in diversity and the characteristics of world culture, and are in psychologically and emotionally less stable situations. The analysis of ‘English’ found that English is one of the most difficult curricular subjects, and that Grammar and Writing are the most difficult areas for these students. Teachers of English have to empower their professional knowledge and skills, with great accountabilities, in order to support multicultural students since the quality of students’ English learning differed by English classes and school systems.
Based on the findings of the situation analyses, specific data-based supportive plans are provided in order to resolve the problems and to improve the situations within each area of the study: ‘General Instruction and Learning’, ‘Korean Language’, ‘Social Studies’ and ‘English’. Finally, comprehensive educational policies to support multicultural students are suggested from two perspectives: to review and revise existing educational policies, and to create new, fresh policies.
From each perspective, more detailed recommendations are provided including policy directions for the students, the teachers, the school staff, and the families;and for the systems,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
( 출처 : ABSTRACT 345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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