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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청주교육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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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유제순 |
참여연구자 | 고은정 , 서창호 , 김진숙 , 김영훈 , 박지만 , 김승욱 , 박영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1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교육부 |
등록번호 | TRKO201600015982 |
DB 구축일자 | 2016-12-17 |
1. 요약
본 연구는 현장 교원들과 교육과정 수요자들의 2015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이해도를 제고하고 초․중․고등학교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5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서를 개발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2009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서의 체제와 내용을 분석적으로 검토한 결과, 2015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서의 체제 및 내용의 개선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 체제의 장점을 계승하면서 발전
1. 요약
본 연구는 현장 교원들과 교육과정 수요자들의 2015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이해도를 제고하고 초․중․고등학교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5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서를 개발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2009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서의 체제와 내용을 분석적으로 검토한 결과, 2015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서의 체제 및 내용의 개선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 체제의 장점을 계승하면서 발전적인 변화를 도모하였다.
둘째, 초․중․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는 학교급별로 일관성을 고려하여 ‘Ⅰ.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과 중점’, ‘Ⅱ.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해설’, ‘Ⅲ.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변천’ 순으로 구성하였다. 그러나 내용의 해설은 학교 급별 특성을 감안하여 차별적으로 진술하였다.
셋째, 현장 교원들과 교육과정 수요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 활용 가능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두었다.
2015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서는 위에서 제시한 ‘개선 방향’을 반영하면서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개발 방향을 설정하였다.
첫째, 구성 체제와 내용의 가독성이다.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이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에 직접 활용될 수 있도록 체제와 내용을 가독성이 제고되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해설의 충실성이다. 현장 교원들의 창의적 체험활동의 이해도를 제고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충실성을 담보하여 내실 있는 해설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셋째, 해석의 명료성이다. 국가 수준의 지침들을 재진술하는 수준을 넘어서 보다 명료화․상세화 수준의 진술을 하고자 하였다.
넷째, 사례의 풍부함이다. 창의적 체험활동이 학교마다 특색 있게 운영 될 수 있도록 풍부한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2015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성격’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정의, 목표, 핵심역량의 의미, 영역, 운영의 중점, 운영 및 지원 방안에 관한 사항으로 구분하여 해설하였다. ‘목표’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목표 체계를 도식화하여 총괄 목표와 하위 목표 간의 관계를 명료하게 제시하였다.
‘영역과 활동’에서는 영역 구성과 영역별 활동을 해설하였다. 영역 구성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구성을 표로 제시하고 보충 해설하였다. 영역별 활동은 영역별 활동 체계표를 해설하였고, 특히 2015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처음 도입한 초․중․고별 중점을 구체적으로 해설하였다, 그리고 활동별 목표, 활동별 내용에 대해 상세히 진술하였다.
‘편성․운영과 지원’에서는 편성․운영과 지원으로 대별하여 다루었다. 편성․운영은 공통 지침과 영역별 지침으로 구분하여 해설하였다. 공통지침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된 17개의 공통 지침을각각 또는 유목화하여 제시하고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해설하였다. 영역별 지침에서는 각 영역별 지침에 대하여 상세한 해설을 하였다. 특히 활용성 제고 측면에서 다양한 활용 예시를 제시하였다. 지원에서는 국가 수준의 지원과 지역 수준의 지원으로 구분하여 단위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항을 제시하였다.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서는 교수․학습과 평가로 나누어 해설하였다. 교수․학습에서는 4개 영역별로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해설하였다. 또한 그 지침을 보다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시를 제시하였다. 평가에서는 학생 평가, 교육과정 평가와 질 관리로 구분하여 해설하였다.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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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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