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전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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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김평원
,
박재현
,
서영진
,
서현석
,
이윤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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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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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5-11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립국어원 |
등록번호 |
TRKO201600016117 |
DB 구축일자 |
2016-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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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직장인,대화,대화 갈등,직장 화법,개방성,협력성,공손성,적절성office workers,conversation,conversational conflict,openness,cooperativity,politeness,appropriat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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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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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직장인의 대화 실태를 파악하고 대화 능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데 궁극적인 목표를 두었다. 이를 위하여 직장인의 대화 실태를 설문을 통하여 조사한 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또 서면 인터뷰를 통하여 직장 내 대화에서 갈등이 빚어지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추출하고, 유형화하였다. 이뿐만 아니라 각각의 갈등 상황에서 발화되는 표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대화 전략을 탐색한 다음 직장인의 대화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의사소통 환경을 직장으로 한정하
이 연구는 우리나라 직장인의 대화 실태를 파악하고 대화 능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데 궁극적인 목표를 두었다. 이를 위하여 직장인의 대화 실태를 설문을 통하여 조사한 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또 서면 인터뷰를 통하여 직장 내 대화에서 갈등이 빚어지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추출하고, 유형화하였다. 이뿐만 아니라 각각의 갈등 상황에서 발화되는 표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대화 전략을 탐색한 다음 직장인의 대화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의사소통 환경을 직장으로 한정하여 직무와 관련된 계층별, 성별 대화의 문제점, 그로 인한 폐해, 문제의 원인 등을 분석하고,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자료를 개발함으로써 바람직한 직장인 대화 문화 조성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직장 내 대화의 문제점을 조사해본 결과, 상급자가 업무를 지시하는 상황, 지시된 내용에 대해 담당자끼리 모여 업무회의를 하는 상황, 회의를 통해 결정된 내용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상황, 처리된 업무에 대해 다시 상급자에게 보고하는 상황등에서 여러 유형의 대화 갈등이 나타났다. 또 공개적인 질책이나 언어폭력을 사용하는 분노 표현, 성차별적 발언, 성희롱적 발언, 대화 예절 부족 등의 문제가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직장내 대화법의 문제점을 유형화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대화 원리로 개방성, 협력성, 공손성, 적절성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대화 교육 프로그램을 교육 수요자들의 요구나 필요, 교수 조건 및 맥락에 따라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단기 프로그램(1-2차시용)과 중・장기 프로그램(5-6차시용 이상)으로 구분하여 모듈 형태로 개발하였다. 또 직장 내 주요 의사소통 상황 7가지에서 주로 포착되는 갈등 및 문제, 그에 적절한 대화 방법을 교육 내용으로 하여 ‘문제 인식 - 문제 해결 방법탐색 – 연습 및 내면화’의 과정에 따라 전개되는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또 교육 프로그램 운영 중에 활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스타일 체크리스트’를 1부를 구안하여 별도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과정에서 직장인의 직장 내 대화 교육에 대한 많은 관심과 요구가 확인되었다. 향후 직장 화법, 직장 화법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직장인의 의사소통역량을 기를 수 있는 쳬계적이며 실용적 교육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부분에 특별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우리나라의 문화를 반영한 직장인 의사소통의 실태와 특성에 관하여 좀 더 세분화된 화법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둘째, 다양한 직업군별 쌍방향적 화법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며, 그 결과가 실천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셋째,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대화 교육용 교과서 개발과 이에 대한 연구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의사소통 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연구와 지원이 필요하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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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resent study aims to elucidate the current status of conversation for office workers and to provide a program to improve their speech. For that purpose, we surveyed and systematically analyzed the current situation of conversation atwork places. We also extracted and stereotyped the conflictin
The present study aims to elucidate the current status of conversation for office workers and to provide a program to improve their speech. For that purpose, we surveyed and systematically analyzed the current situation of conversation atwork places. We also extracted and stereotyped the conflicting situations during conversation at work place through an interview in writing. Further more, we analyzed the issues of expressions evoked in each conflicting situation, explored the strategies to improve it and suggested the future direction for educational program to improve conversational capacities for office workers. We restricted the milieu of speech communication to work places alone and analyzed the issues of conversation between different classes and sexes. We tried to develop specific educational programs and materials to solve the issues and, thus, help practically to make a desirable culture of conversation for office workers.
The present study exhibited several patterns of conversational conflicts when a superior person gives instructions, when the persons in charge have a business meeting, when they perform the business based on their decision, and when they report the results to the superior. And, issues such as public reprimand, expression of anger with verbal violence, gender discrimination, sexual harassment, lack of manners were also revealed. The present study categorized the issues of conversation in work place and suggested the solutions to improve such issues – that is, openness, cooperativity, politeness, and appropriateness. The study developed conversation education program as modules of a short-term and a mid-/long-term program to increase flexibility of use, depending on the requirements, teaching environment, and context. The study also developed teaching-learning curriculum – problem perception, exploration for solution, practice and internalization – for educating on the seven major conflicts in work place, and appropriate ways of conversation. It added “Checklist for communication style”, which can be used while operating the education program.
In the process of the research, huge interest in and requirement for conversational education for office workers have been revealed. For the success of systematic and practical education which can improve the communication capability of the office workers, particular interests and efforts are warranted for the followings. First, detailed investigation on the current status of the speech communication research of office workers, in the context of the Korean culture is warranted.
Second, research on the bidirectional communication between various occupational groups is needed, and the results of the research should be carried into practice. Third, support for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educational materials for officeworkers is required. Fourth, research and support is needed for expert training in the field of communication for office worker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국문 초록 ... 4
- 목차 ... 6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0
- I.서론 ... 11
-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12
-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15
- Ⅱ.직장 내 건전한 대화 문화 확립을 위한 선행 연구 고찰 ... 18
- 1. 직장 내 대화의 중요성과 실태 관련 선행 연구 ... 20
- 2. 직장인 대화 분석 관련 선행 연구 ... 24
- 3.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 연구 ... 26
- 4.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태 : 기업 상담실의 운영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30
- Ⅲ.직장 내 대화 실태 조사 ... 39
- 1. 조사 대상과 방법 ... 40
- 2. 조사 결과 ... 46
- Ⅳ.직장인 대화 양상 분석 ... 101
- 1.서면 인터뷰의 내용과 과정 ... 102
- 2.직장 내 대화 문제의 유형 ... 104
- 3.직장 내 대화 전략 마련을 위한 시사점 ... 132
- Ⅴ.직장인 대화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 문제점 분석 ... 134
- 1. 직장 내 대화 상담 단체와 상담의 현황 ... 135
- 2.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 내용과 운영의 문제점 ... 142
- 3.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시사점 ... 150
- Ⅵ.직장인 대화 개선 프로그램 개발 ... 156
- 1.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원리 ... 159
- 2. 직장 내 주요 의사소통 상황별 대화 방법 ... 170
- 3. 직장 내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 ... 176
- 4. 직장 내 대화 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자료 ... 181
- Ⅶ.결론 ... 221
- 참고 문헌 ... 234
- 첨부 ... 244
- 부록 ... 248
- 부록1. 직장 내 대화 실태 및 의견 조사 설문지 ... 249
- 부록2. 서면 인터뷰 질문지 ... 262
- 부록3. 전문가용 서면인터뷰 응답지 ... 264
- 부록4. 직장인용 서면인터뷰 응답지 ... 293
- ABSTRACT ... 357
- 끝페이지 ... 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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