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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 교육통합을 위한 남북한 교사 재교육 방안
Methods of Re-educating South and North Korean Teachers for Educational Integration of South and North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정원
참여연구자 강구섭 , 김현철 , 조정아 , 안승대 , 이호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9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46
과제고유번호 1105011409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46

초록

■ 연구 결과
◈ 남북한 교사 재교육 수요 예측
남북한 교사를 재교육한다고 할 때 예상하는 통일 시점에서 재교육 대상 남북한 교사 규모가 얼마나 될 것인지를 예측하기 위해 남북한의 연령별 인구수를 연도별로 예측한 통계청 자료를 토대로 학령별 인수 수 및 학년별 학생 수를 예측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사 1인당 학생 수 관련 정부의 목표치를 기준으로 2022년까지 필요한 교사 규모를 예측하고 이후에도 같은 수준의 변화가 진행된다는 점을 전제로 2040년까지 남북한 필요 교사 규모를 예측하였다. 북한의 경우, 통일이 될

Abstract

■ Result of Research
◈ Demand forecast on re-education for North and South Korean teachers In order to estimate the number of North and South Korean teachers in need for re-education at the time of reunification, we used the Statistics Korea’s data forecasting South and North Korea’s population b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 리 말 ... 5연 구 요 약 ... 7목차 ... 15표목차 ... 17그림목차 ... 19Ⅰ 서 론 ...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2. 연구 내용 ... 25 3. 연구 방법 ... 26Ⅱ 선행 연구 개관과 연구 방향 ... 31 1. 선행 연구 개관 ... 33 2. 연구 방향 ... 40Ⅲ 남북한 교사 재교육 수요 추정 ... 43 1. 인구 수 예측(2016~2040) ... 45 2. 학령인구 수 예측(2016~2040) ... 51 3. 학생 수 예측(2016~2040) ... 59 4. 교사 수 예측(2016~2040) ... 64Ⅳ 기존 남북한 교사통합 논의에서 제기되는 쟁점과 과제 ... 79 1. 방향성 ... 81 2. 교사 역할 ... 83 3. 교사 양성, 선발, 임용제도 ... 84 4. 교사 재교육 및 재임용 ... 86 5. 기타 ... 94Ⅴ 남북한 교사가 인식하는 쟁점과 과제 ... 97 1. 남한 교사 ... 100 2. 북한 교사 ... 138Ⅵ 남북한 교육통합을 위한 교사 재교육 방안 ... 177 1. 방향 ... 179 2. 전략 ... 183 3. 영역 ... 187 4. 내용과 방법 ... 190Ⅶ 결론: 정책 과제 ... 211참고문헌 ... 223Abstract ... 228끝페이지 ... 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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