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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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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문재필 |
참여연구자 | 정준화 , 이유화 , 박순용 , 백종대 , 이동훈 , 진민수 , 김도경 , 이동민 , 전진우 , 박용진 , 박재영 , 김대현 , 김영범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700004320 |
DB 구축일자 | 2017-09-20 |
1. 연구 배경 및 목적
간선도로에서 평면교차로는 도로용량 저하의 구조적 1원인으로, 열약한 기하구조 및 비효울적 교차로 운영으로 교통 지"E정체와 온실가스 배출량을 가중시키는 도로의 병목지점이다.
간선도로의 용량은 신호들 밀도와 교차로에 용량에 지배를 받으며, 교차로 용량은 신호운영조건, 유효 녹색시간비(g/C)에 크게 좌우된다. <그림 1.1>에서는 유효 녹색간비에 따른 용량감소 정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다중 현시로 운영하는 교차로의 용량은 구간 용량보다 상당히 낮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교차로 부근에서
1. 연구 배경 및 목적
간선도로에서 평면교차로는 도로용량 저하의 구조적 1원인으로, 열약한 기하구조 및 비효울적 교차로 운영으로 교통 지"E정체와 온실가스 배출량을 가중시키는 도로의 병목지점이다.
간선도로의 용량은 신호들 밀도와 교차로에 용량에 지배를 받으며, 교차로 용량은 신호운영조건, 유효 녹색시간비(g/C)에 크게 좌우된다. <그림 1.1>에서는 유효 녹색간비에 따른 용량감소 정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다중 현시로 운영하는 교차로의 용량은 구간 용량보다 상당히 낮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교차로 부근에서 발생하는 지체는 상당히 긴 대기행렬이 형성되어 전체 간선도로의 기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그로 인해 통행시간 및 연료소모량도 증가한다.
도로용량 저하 문제이외에 평면교차로는 잦은 사고가 발생하는 간선도로의 대표적인 구간이다. 평면 교차로내 상충지점 수는 32개로 항상 사고 위험도 높다. 경찰청의 교통사고통계(2013)에 의하면, 전체 교통사고는 2000년 290,481건에서 2012년 223,656건으로 감소추세인 반면, 교차로내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19.6%(2000)에서 43%(2012)로 두 배 이상 증가하고 있다. 또한 교차로 사고 유형중 측면(직각) 충돌사고 유형이 약 44%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선도로의 주행속도 70∼80km/h를 감안하면 다른 도로에 비해 치명도 높다고 볼 수 있다.
만성 정체와 잦은 사고가 발생하는 병목지점인 교차부에 대안 운영 및 안전 개선 대안 마련이 필요하며, 이러한 방안 마련을 통해 간선도로의 이동 성능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간선도로 용량증대에 필요한 평면·입체·회전교차로의 도로·교통 운영 방안 및 전환기준이 미비한 것으로 판단된다. ‘04년과 ’05년에 제정된 현 평면교차로와 입체교차로 설계지침은 우리나라의 최근 도로·교통여건 변화를 반영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관련 기준에 대한 공학적 측면에서 적정성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또한 회전교차로(Roundabout)는 2010년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교통지체 및 교통사고 자은 지점, 환경오염 유발지점 등을 중심으로 평면교차로 대상 현대식 회전교차로를 도입하였다. 회전교차로의 독특한 기하구조와 운영방식에 의해 교통소통/안전/환경 개선에 획기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재 전국적으로 약 400개소가 운영중이며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성공적인 회전교차로 확대 보급 및 운영을 위해 기 설치·운영중인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교통운영·안전 문제점을 분석하여 국가 차원에서 지원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간선도로에서의 원활한 교통소통, 안전 및 환경 편익 제고 및 실무담당자 업무효율을 위해 관련 기준 재검토 및 마련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출처: 서론 2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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