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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아주대학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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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태우 |
참여연구자 | 김정수 , 정성운 , 박준홍 , 권상일 , 손지환 , 김형준 , 김정화 , 김선문 , 이상은 , 길지훈 , 윤보섭 , 천지영 , 김경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
과제관리전문기관 |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
등록번호 | TRKO201700008170 |
과제고유번호 | 1485014259 |
사업명 | 국립환경과학원연구사업 |
DB 구축일자 | 2017-10-12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8170 |
I. 서론
자동차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는 주행거리 활동도와 함께 배출량 산정의 핵심 기본 정보이다. 배출계수는 시험실 내에서의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산정된다. 이때 실내온도, 주행패턴 등의 시험조건은 표준 조건으로 유지된다.
최근 여러 연구를 통해 소형 경유차의 실제 주행시 NOx 배출량이 인증기준 대비 3~10배 많다는 등의 경유차 NOx 과다배출 문제가 확인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실제 도로상의 배출가스 측정결과를 일정수준 이하로 규제하는 법령을 신설하여 2017년 9월 시행을 앞두고
Vehicle emission factors are one of the crucial information to estimate the pollutant emission inventories of on-road mobile emission sources.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mission factors of diesel vehicles that meet the latest emission regulations, which are Euro-5/6 for light duty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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