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송부문 국가대기오염물질 통계 구축 -경유소형화물, 경유소형승합, 하이브리드, CNG버스 오염물질 배출계수 산정 -
Establishment of statistics on national air pollutant emission for transportation section - Development of pollutant emission factors by bottom-up approach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아주대학교
Ajou University
연구책임자 고종민
참여연구자 엄명도 , 박용희 , 정성운 , 김형준 , 유흥민 , 이종철 , 이상은 , 박규태 , 문선희 , 정택호 , 김정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700007985
과제고유번호 1485013567
사업명 기후대기환경연구
DB 구축일자 2017-10-28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7985

초록

Ⅰ. 서 론
우리나라의 배기가스 관리 정책은 1987년 7월 휘발유승용차에 대해서 처음으로 미국의 1982년도 수준의 배기가스 기준 및 시험방법을 도입하면서 시행된 이후에 꾸준히 개정되어 왔고, 경유승용차의 경우 1993년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1985년 경유 승용차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하고, 소형 경유 화물자동차는 1987년의 미국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하여 기존의 농도 규제에서 중량규제로 바꾸고 입자상물질을 최초로 규제하였으며, 대형경유차는 1996년부터 미국의 1991년의 배출허용기준을 도입하면서 배출가스에 대하여 중량 기준

Abstract

The vehicle emission is one of the major air pollution factors. In order to manage air pollutants, Korean Government has used national emission inventory data system named CAPSS (Clean Air Policy Support System).
Through this system,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has been estimat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 차 ... 2
  • 표 목 차 ... 3
  • 그 림 목 차 ... 4
  • Abstract ... 5
  • Ⅰ. 서 론 ... 6
  • Ⅱ. 연구내용 및 방법 ... 7
  • 1. 이론적 배경 ... 7
  • 가. 국내외 대기오염물질 배출현황 ... 7
  • 나. 차량별 배출허용기준 ... 9
  • 2. 실험방법 ... 10
  • 가. 자동차의 상향식 배출계수 산정방법 ... 10
  • 나. 대기오염물질 배출특성 실험방법 ... 11
  • Ⅲ. 연구결과 및 고찰 ... 19
  • 1.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 산정결과 ... 19
  • 가. 차종별 규제모드에서의 대기오염물질 배출특성 ... 19
  • 나. 차종별 대기오염물질 배출특성 ... 21
  • 2. 신규배출계수식 적용에 따른 배출량 변화 ... 25
  • Ⅳ. 결론 ... 27
  • 참 고 문 헌 ... 28
  • 부록 1. 경유소형화물 실측 EURO4 차량, CAPSS 배출계수 비교 ... 29
  • 부록 2. 경유소형승합 실측 EURO4 차량, CAPSS 배출계수 비교 ... 30
  • 부록 3. CNG 버스 실측 EURO4, EURO5 차량 배출계수 비교 ... 31
  • 부록 5. CNG 버스 EURO5 기존촉매와 신촉매 배출계수 비교 ... 32
  • 부록 6. CNG 버스 EURO4 기존촉매와 신촉매 배출계수 비교 ... 33
  • 끝페이지 ... 33

표/그림 (2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