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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아주대학교 Ajou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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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고종민 |
참여연구자 | 엄명도 , 박용희 , 정성운 , 김형준 , 유흥민 , 이종철 , 이상은 , 박규태 , 문선희 , 정택호 , 김정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
등록번호 | TRKO201700007985 |
과제고유번호 | 1485013567 |
사업명 | 기후대기환경연구 |
DB 구축일자 | 2017-10-28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7985 |
Ⅰ. 서 론
우리나라의 배기가스 관리 정책은 1987년 7월 휘발유승용차에 대해서 처음으로 미국의 1982년도 수준의 배기가스 기준 및 시험방법을 도입하면서 시행된 이후에 꾸준히 개정되어 왔고, 경유승용차의 경우 1993년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1985년 경유 승용차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하고, 소형 경유 화물자동차는 1987년의 미국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하여 기존의 농도 규제에서 중량규제로 바꾸고 입자상물질을 최초로 규제하였으며, 대형경유차는 1996년부터 미국의 1991년의 배출허용기준을 도입하면서 배출가스에 대하여 중량 기준
The vehicle emission is one of the major air pollution factors. In order to manage air pollutants, Korean Government has used national emission inventory data system named CAPSS (Clean Air Policy Support System).
Through this system,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has been estim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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