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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의 온실가스 감축방안 연구(Ⅱ)
A Study on Greenhouse Gas Reduction in Schools (II)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Ewha Womans University
연구책임자 최경희
참여연구자 이향연 , 김진아 , 김재훈 , 황승아 , 오윤정 , 강미선 , 배준태 , 김윤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6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700008385
과제고유번호 1485011983
사업명 기후변화대응및저탄소사회기반구축연구
DB 구축일자 2017-10-12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8385

초록

Ⅳ. 연구 결과

해외의 그린스쿨 사업은 미국과 일본의 사례와 같이 학교 건축물을 친환경적으로 개보수하고 이를 교육에 활용하는 형태와, 인도네시아, 영국, 아일랜드의 사례처럼 환경교육과 실천을 중심으로 학교환경을 개선하는 두 가지 형태로 유형화될 수 있었다.

국내 그린스쿨 관련 사업은 교육부의 그린스쿨 사업과 같이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어 건축물을 친환경적으로 개보수하는 형태와, 서울시 에코스쿨과 경기도교육청의 에코그린스쿨처럼 소규모 예산으로 학교 시설 및 환경을 친환경적으로 개선한 두 가지형태로 운영되고 있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operation and evaluation methods to build a foundation to revitalize green schools based on the results of case studies and surveys. The contents of this study are: 1) the current conditions1) and the cases of external green schools; 2) the current condition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문 ... 3
  • Abstract ... 5
  • 목차 ... 7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2
  • I. 서론 ... 17
  • II. 연구내용 및 방법 ... 19
  • III. 연구 결과 ... 21
  • 1. 해외 그린스쿨의 운영 현황과 사례 ... 21
  • 가. 미국의 그린스쿨 ... 21
  • 나. 일본의 에코스쿨 ... 37
  • 다. 인도네시아의 그린스쿨 ... 45
  • 라. 영국의 에코스쿨 ... 51
  • 마. 아일랜드의 그린스쿨 ... 60
  • 2. 국내 그린스쿨의 운영 현황 ... 66
  • 가. 교육부의 그린스쿨 사업 ... 66
  • 나. 서울시의 에코스쿨 사업 ... 74
  • 다. 경기도교육청의 에코그린스쿨 사업 ... 77
  • 라. 안산시 환경재단 에버그린21 환경인증제 ... 80
  • 3. 국내 그린스쿨 운영 실태 조사 및 효과 분석 ... 87
  • 가. 실태조사 방법 ... 87
  • 나. 국내 그린스쿨 운영 실태 조사 결과 ... 90
  • 다. 현장방문 및 사례조사 결과 ... 98
  • 라. 국내 그린스쿨 운영 효과 분석 ... 157
  • 마. 국내 그린스쿨 운영 실태 및 효과 분석의 요약 및 시사점 ... 169
  • 4. 그린스쿨 운영 모형 개발 ... 171
  • 가. 운영 유형 ... 171
  • 나. 운영 목표 ... 172
  • 다. 운영 환경 ... 174
  • 라. 운영 모형 ... 183
  • 5. 그린스쿨 활성화 방안 ... 186
  • 가. 그린스쿨 담당자 연수 및 워크숍 ... 186
  • 나. 그린스쿨 설계 및 운영을 위한 가이드라인 ... 193
  • IV. 결론 ... 253
  • V.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255
  • VI. 참고 문헌 ... 257
  • VII. 부 록 ... 263
  • 끝페이지 ... 344

표/그림 (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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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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