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 환경의 실내 온도와 학습재료의 색채에 따른 학습수행의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the Learning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Indoor Temperature of the Learning Environment and the Color of the Learning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2, 2013년, pp.681 - 687  

김보성 (공주대학교 그린에너지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습 환경의 실내 온도와 학습재료 색채와의 조합이 학습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활동 적정온도($22.5{\sim}24^{\circ}C$)를 중심으로(중립 실내 온도 조건), 그 이상인 조건(고온 실내온도 조건), 그리고 그 이하인 조건(저온 실내 온도 조건)으로 각각 실내 온도 조건을 구분하였으며, 난색계열인 빨간색과 한색계열인 파란색, 그리고 중성인 검은색과 연두색으로 각각 색채 조건을 구분하였다. 학습과 관련된 과제로는 음운 작업기억 과제를 사용하여 집단 간 실내 온도 조건에 따른 색채 조건에서의 과제 수행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학습과제의 반응시간에서는 각 독립변수들에 의한 차이가 유의하지 않은 반면, 정확률에서는 색채 조건 중 빨간색과 검은색 조건에서 보다 정확한 수행이 나타났다. 이는 빨간색이 가진 현저성과 색채 온도감 및 검정색이 가진 친숙성과 다른 색에 비해 유일하게 현저성을 가지지 않는 특이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whether the combination of the indoor temperature on the learning environment and the colors of the learning materials affect the learning performance. To do this, the condition of indoor temperature was divided into three conditions: the neutral condition which is the appropri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연구목적을 기술하면, 첫째 학습재료의 색채가 학습자의 학습수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학습재료의 색채가 갖는 색채 온도감이 실내 온도와 서로 유사한 방향성으로 상호작용하여 학습자의 학습수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예를 들면, 난색계열 색채를 가진 학습 재료의 경우 중립온도 이상의 고온 조건일 때 더 높은 학습수행을 유발하는지, 그렇지 않다면 반대방향 또는 서로 관계가 없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 다만 색채와 학습의 관계는 아직 불분명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이 실내 온도와 학습[3~4], 색채와 온도감[8~9], 색채와 학습[10~11]과 같이 개별적 관계만을 보았다는 한계점을 극복함과 동시에 학습재료의 색채를 통해서 색채와 학습의 관계를 재검토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목적을 기술하면, 첫째 학습재료의 색채가 학습자의 학습수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 활동과 온도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이는 온도와 학습 간의 상관관계가 존재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최욱에 따르면 학습 활동을 위한 적정온도는 22.5~24℃일 때로 학습자들이 가장 쾌적감을 보이는 온도범위이며, 이와 더불어 적정온도보다 실내온도가 1℃ 증가함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 능력은 약 7%씩 감소하고, 실내온도가 28℃가 넘게 되면 온열적 불쾌감을 일으켜 학습활동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하는 것으로 보았다[4].
학습 환경은 무엇인가? 오늘날 나날이 고조되는 교육열에 따라 학습 환경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여기서 학습 환경이란 학습활동이 행해지는 곳으로, 새로운 지식, 기능, 태도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교사와 학습자에게 물리적, 심리적 영향을 주는 모든 외부적 요인을 의미한다[1]. 이러한 환경을 보다 쾌적하게 구성하고자 하는 것은 학습자에게 있어 학습과 관련된 일련의 행동들이 쾌적한 학습 환경에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2].
각 각의 색채는 어떤 지식체계를 활성화시키는가? 색채는 단순히 색 정보뿐만 아니라, 이와 연관된 다양한 지식체계의 활성화를 유도하게 된다. 예를 들면, 빨간색은 정열, 흥분, 분노, 열, 더위 등을, 그리고 파란색은 차가움, 추위, 냉혹 등의 지식체계를 활성화시킨다[7]. 이와 같은 지식체계의 활성화는 감각체계에 영향을 미쳐 색채의 지각만으로도 인간이 온도감을 느낄 수 있는데[8], 이는 색채 지각과 관련된 신체적 반응의 결과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Wang SY.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work, learning environment and learner participation in web-based training.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0. 

  2. B. Kim, J. H. Kim, "The research of students' learning task performance according to changes of the indoor thermal comfort sensation on learning environments", Green Home Energy Technology, 2, 58-62, 2012. 

  3. R. D. Pepler, "The thermal comfort of students in climate controlled and non-climate controlled schools", ASHRAE Transactions, 78, 97-109, 1972. 

  4. W. Choi, "An ergonomics model for physical learning environments and their design strategi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5(2), 85-116, 2009. 

  5. Kim JH. A study in the effects of color on learni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okpo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6. 

  6. Sin, MC. Studies on effective teaching methods to middle school students in color express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h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3. 

  7. Moon EB. The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color, Ahn Graphics: Seoul, 2005. 

  8. Kim MJ. The effect of hue, value, and chroma on apparent warmth.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6. 

  9. W. S. Chong, C. U. Hong, N. G. Kim, "A study on human response to color light stimulation",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7(4), 51-56, 2004. 

  10. Kim TM.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olor preference, emotional quotient, and scholastic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h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11. H. S. Park, C. M. Kim, "The effects of color tone and brightness on recall and recognition while information presented in e-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4(2), 55-79, 2008. 

  12. C. W. Seo, H. Jeon, C. Kim, Y. K. Min, "Effects of working memory loads on spatial stroop effec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8(3), 1175-1188, 2006. 

  13. G. Yoo, C. W. Seo, C. Kim, "The effect of event-based prospective memory on the performance of ongoing tasks: An fMRI study", The Korea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17(1), 35-49. 

  14. Min YK, Kim B. The basis of scientific data analysis. CNU Press: Daejeon, 2011. 

  15. K. K. Oh, I. J. Kim, K. H. Jung, M. Y. Lee, "The perceptual properties of unique colors in the color recognition memory",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Color Studies, 73-74, 2003. 

  16. Min YK, Kim B, An GS, Han KH. Human life and psychology. Hakjisa: Seoul, 2011. 

  17. J. H. Pae, H. S. Hwang, "The influence of children's familiarity with a task and teachers' feedback on their problem solving performance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5(4), 551-561, 2006. 

  18. B. Kim, J. H. Kim, Y. K. Min, "Effects of the background music on performances of cognitive task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1B), 283-294, 2012. 

  19. D. H. Lim, B. Kim, Y. K. Min, "Effects of the saliency granted in memory items on memory performances", Journal of Social Science (Institute for Social Science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1(1), 105-117, 2010. 

  20. B. Kim, J. H. Kim, Y. K. Min, "Effects of the perceived thermal sensitivity on performances of learning task according to the level of difficul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3(5), 2513-2522, 2011. 

  21. B. Kim, Y. K. Min, B. C. Min, J. H. Kim, "Effects of thermal environmental factors on behavioral responses of the selective attention mechanism",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3(5), 2523-2533, 2011.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