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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시설안전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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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승진 |
참여연구자 | 김동희 , 최욱 , 장기수 , 이석호 , 김대원 , 조규수 , 문현석 , 공정식 , 손명진 , 현창택 , 이유섭 , 한상원 , 태용호 , 박원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1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800001922 |
DB 구축일자 | 2018-12-15 |
제 I 장 과업의 개요
1.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1.1 과업 배경
국내 건설공사의 입·낙찰제도에는 건설예산 절감을 위해 지나친 가격위주의 평가방식으로 부실공사의 위험이 잠재되어 있으며, 이는 건설업체의 기술개발과 품질향상, 기술혁신을 저해하는 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가격경쟁 위주의 입찰방식을 개선하기 위하여 대형 공공건설공사를 중심으로 턴키 및 대안 입찰방식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설물의 품질향상 및 건설기술 발전에 기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계약되는 공사비가 설계·시공 분리방식을 적용하는 공사보다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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