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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여성의 직업훈련 참여실태와 정책과제
Participation of young women in vocational training, and policy proposa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신선미
참여연구자 김영옥 , 김종숙 , 안준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0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413
과제고유번호 1105012727
사업명 한국여성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8-06-16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413

초록

2. 주요 연구 결과
가. 직업훈련의 의미와 역할(공급자 관점)
◦ 직업훈련의 사회적 기능이 확장됨에 따라 그 의미도 점점 더 넓어졌다. 1960-70년대의 직업훈련은 특정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훈련시키기 위한 것이었으며 주로 제조업의 기능인력 양성에 주력하였다. 그러나 1980-90년대를 거치며 직업훈련의 대상이 모든 근로자로 확대되었고, 특히 여성의 직업훈련을 중요시하게 되었으며, 훈련목적이 근로자의 평생직업능력개발로 확대되었다.즉, 주로 미취업 청년의 취업을 위한 직업훈련에서 취업 이후 고용안정과 직업적

Abstract

The importance of vocational training is expected to grow even more significant from a mid-to long-term perspective with technology advancement, economic crises, aging society, women’s increased participation in economic activities, and etc.. Since 2008, the budget allocated for vocational train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22
  • 표목차 ... 26
  • 그림목차 ... 30
  • Ⅰ. 서 론 ... 32
  • 1. 연구목적과 배경 ... 34
  • 2. 연구문제와 연구내용 ... 36
  • 3. 연구방법 ... 38
  • 가. 문헌 및 통계 자료 분석 ... 38
  • 나. 심층 면접조사 ... 40
  • 다. 전문가 자문 ... 40
  • 4. 연구의 한계와 대응전략 ... 40
  • Ⅱ. 선행연구 검토 ... 44
  • 1. 직업훈련의 의미 ... 46
  • 2. 직업훈련의 의의와 정책방향 ... 50
  • 가. 청년고용정책에서 직업훈련의 의의와 성과 ... 50
  • 나. 청년 직업훈련의 방향 ... 53
  • 3. 직업훈련 확대에 따른 직업진로지도의 필요성 ... 58
  • Ⅲ. 청년층의 직업훈련 참여와 훈련성과의 성별 차이 ... 66
  • 1. 분석개요 ... 68
  • 가. 분석목적 ... 68
  • 나. 분석대상 자료 ... 69
  • 2. 청년층의 전 생애 직업훈련 경험 ... 72
  • 가. 청년층 인구의 특성 ... 72
  • 나. 직업훈련 경험자 수와 인적 특성 ... 74
  • 다. 모집단 대비 직업훈련 경험자 비율의 성별 차이 ... 77
  • 3. 지난 1년 동안 직업훈련 참여와 성과 ... 81
  • 가. 청년층 인구의 특성 ... 81
  • 나. 직업훈련 참여자 수와 인적 특성 ... 84
  • 다. 모집단 대비 직업훈련 참여자 비율의 성별 차이 ... 86
  • 라. 훈련목적, 훈련기관, 훈련성과 ... 93
  • 4. 신규 대졸자의 직업훈련 참여와 성과 ... 100
  • 가. 분석대상의 범위와 특성 ... 100
  • 나. 대학입학 이후 직업훈련 참여 현황 ... 103
  • 다. 직업훈련 참여의 질적 특성 ... 109
  • 5. 요약 및 시사점 ... 125
  • 가. 요약 ... 125
  • 나. 시사점 ... 128
  • Ⅳ. 정부지원 직업훈련에 여성의 참여 현황과 성과 ... 132
  • 1. 분석개요 ... 134
  • 가. 분석목적 ... 134
  • 나. 분석범위와 성과지표 정의 ... 135
  • 2. 재직자 훈련 참여 현황 ... 136
  • 3. 실업자 훈련 참여 현황 및 노동시장 이행 ... 149
  • 가. 훈련 참여자 현황 ... 149
  • 나. 훈련 참여자의 노동시장 이행 성과 ... 155
  • 4. 요약 및 시사점 ... 164
  • 가. 재직자 훈련 ... 164
  • 나. 실업자 훈련 ... 166
  • Ⅴ. 청년여성의 직업훈련 참여실태 면접조사 ... 170
  • 1. 조사개요 ... 172
  • 가. 조사대상 ... 172
  • 나. 조사내용 ... 175
  • 2. 청년여성 심층면접 결과 ... 176
  • 가. 직업훈련의 의미와 필요성 ... 176
  • 나. 훈련 참여의 동기와 정부지원사업의 인지 ... 177
  • 다. 훈련내용 ... 179
  • 라. 참여한 직업훈련에 대한 만족수준 ... 182
  • 마. 훈련 후 직업연계 ... 183
  • 바. 경력개발 계획 ... 184
  • 사. 여성이기 때문에 겪는 어려움 ... 185
  • 아. 청년여성에게 필요한 고용정책 ... 185
  • 3. 훈련 프로그램 운영자 심층면접 결과 ... 188
  • 가. 대학일자리센터 운영자 및 컨설팅 전문가 ... 188
  • 나. 공공 직업훈련 서비스 담당자 ... 190
  • 다. 여성특화 직업훈련 프로그램 운영자 ... 193
  • 라. 고급 직업훈련 프로그램 운영자 ... 195
  • 4. 요약 및 시사점 ... 196
  • 가. 청년여성 심층면접 결과 ... 196
  • 나. 훈련 프로그램 운영자 심층면접 결과 ... 198
  • Ⅵ. 결론 및 정책제안 ... 202
  • 1. 연구결과 요약 ... 204
  • 가. 직업훈련의 제도적 의미와 청년여성의 인식 간의 차이 ... 204
  • 나. 직업훈련 참여자 대상의 직업진로지도 제도 미발달 ... 205
  • 다. 경제활동상태에 따른 청년여성의 훈련기회의 격차 ... 205
  • 라. 직업훈련 참여기회의 성별 격차 ... 206
  • 마. 질적 측면에서 본 직업훈련의 성별 격차 ... 208
  • 바. 정책현장의 요구 ... 209
  • 2. 정책방향 ... 212
  • 3. 정책과제 제안 ... 214
  • 가. 직업능력개발훈련의 범위에 관한 법률적 정의 ... 214
  • 나. 청년층 훈련기회의 형평성 제고 ... 216
  • 다. 청년여성의 <평생경력개발 시스템> 구축 및 직업진로지도 강화 ... 219
  • 라. 직업능력진단제 도입과 청년여성을 위한 시범운영 ... 221
  • 마. 심화단계 훈련확대와 청년여성 특화 직종 개발 ... 224
  • 바. 직업훈련에 관한 국가통계인프라 개선 ... 225
  • 참고문헌 ... 228
  • 부록 ... 232
  • 부록1.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범주 ... 234
  • 부록2. 프랑스의 능력진단제도(Bilan de compétence) 사례 ... 236
  • 부록3. 2015년 직종별 신규 구인인원 ... 238
  • 부록4. 2017년 직업훈련사업 (53개) ... 239
  • Abstract ... 242
  • 끝페이지 ... 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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