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이미숙
|
참여연구자 |
이승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22953 |
DB 구축일자 |
2018-06-30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53 |
초록
▼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변화 방향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초등학교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적용되고 있는 2009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초점을 두어 그 적용 실태를 분석하고 초등학교 교육과 정의 국외 동향 및 사례 탐구 등에 기초하여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문헌 연구와 2회의 정책 실무 협의회, 6차례의 교육 전문가 협의회, 총12명의 교육 전문가 대상 심층 면담과 11명의 초등 학부모 면담, 워크숍, 초등 교원 및 학부모 총 1,736명 대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변화 방향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초등학교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적용되고 있는 2009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초점을 두어 그 적용 실태를 분석하고 초등학교 교육과 정의 국외 동향 및 사례 탐구 등에 기초하여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문헌 연구와 2회의 정책 실무 협의회, 6차례의 교육 전문가 협의회, 총12명의 교육 전문가 대상 심층 면담과 11명의 초등 학부모 면담, 워크숍, 초등 교원 및 학부모 총 1,736명 대상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되어 있는 초등학교 교육 목표 가운데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적극 반영되는 정도가 가장 높은 것은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호에 따른 개정에 의거하여 인성 교육 요소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수정⋅보완된 목표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3학년도 이후의 총 수업 시수는 학교 소재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학년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3학년도에 1학년을 지도한 초등 교원과 2014학년도에 1학년을 지도하고 있는 교원들을 대상으로 입학초에 학생들의 국어 학습 능력 차가 어떠했는가를 조사한 결과, ‘매우 컸다.’고 응답한 경우와 ‘컸다’고 응답한 경우를 합한 비율이 약 8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초등학교 교육의 출발에서부터 개인 차의 문제가 매우 심각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국어나 수학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위한 별도 학습 기회를 입학 초기 적응 활동 기간에 제공해야 한다고 보는 교사 비율이 73%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1-2학년을 지도하고 있는 초등 교원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생이 어려워하는 교과가 무엇인지를 조사한 결과, ‘수학’을 주목한 경우가 53%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고 초등 수학과에 적용된 스토리텔링은 학생이 수학을 더 어렵게 느끼도록 하고 있다는 의견이 도출되었다. 그리고 초등학교 1-2학년군 교과 교육과정과 3-4학년군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수학은 3-4학년군의 학습량이 1-2학년군에 비하여 지나치게 많고 성취기준의 난이도가 급격히 높아진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1-2학년 통합 교과 교육과정과 이와 관련하여 교육 현장에서는 ‘바른 생활’을 도덕과 사회의 통합으로 조정하는 관점에 ‘찬성’하거나 ‘찬성하는 편’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52%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반대하는 의견은 21%인 것으로 나타났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년군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총론에서는 시간 배당 기준이 새로운 방식으로 제시되었고 교과 교육과정에서는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이 학년군별로 제시되는 변화가 있었으나 교과서 체제에는 실질적인 변화가 없었다. 이와 관련하여 초등학교 현장에서는 앞으로 학년군제가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는 교과에 한하여 실천되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 73%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담임 연임제 권장에 대해서는 교사와 학부모 모두 찬성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의 초등학교 교육과정 관련 동향 중 주목할 필요가 있는 것은 기초 교육에 대한 관심이다. 호주의 국가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이 21세기 삶에 성공하는 데 필요한 기능과 행동, 특질을 일반 역량(general capabilities)으로 명명하고 이러한 역량으로 문해력과 수리력, ICT활용 능력 등을 강조하고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교과를 통합 교과로 제시한 독일 헤센 주와 프랑스, 일본, 대만의 경우 통합된 교과가 무엇인가에 따라 교육 내용의 영역 구분이 이루어진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파악되었고, 특히, 프랑스의 예술 교과는 교과명만 통합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국가 교육과정에 학년군을 도입한 영국과 일본, 대만의 경우 총론에 학년군 도입과 관련된 개요를 소개하고 있으며 교과별로 학년군 적용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범교과 학습 주제의 경우, 핀란드 국가 교육과정에는 6개, 캐나다 퀘벡 주의 경우에는 4개의 주제가 제시되고 있으며, 교육과정 문서에 주제별 하위 주제, 지도 방향 및 주요 내용 등이 제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이 현재 학교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실태를 분석한 결과와 국외 동향 및 사례를 분석한 결과 등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초등학교 교육에서 학생이 함양해야 할 핵심 역량을 선정하여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 명시하고 그 기본적 지도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호주에서 문해력과 수리력, ICT활용 능력 등의 역량에 대해 세부 요소를 명료화하고 그러한 요소가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지도되어야 할 것인지, 그러한 지도 내용과 연계되는 교과 및 성취 기준은 무엇인지에 대한 예시 등이 풍부하게 포함된 자료를 개발하여 교사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동향은 이러한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둘째, 통합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을 누리과정 및 3-4학년군 교육과정에서의 교과 구분과 보다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조정하고 성취기준을 학습 요소나 내용을 중심으로 체계화할 필요가 있으며, 1-2학년군 교과 교육과정에서 3-4학년군 교육과정으로 학습이 이어지는 과정에서 학습량이 과다하게 증가되거나 내용 수준이 과다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드러난 교과의 문제가 2015 교과 교육과정 개발 시 개선되어야 한다. 현행의 1-2학년 통합 교과 구성 체제가 누리과정의 5개 영역 및 3-4학년군 교과군 구성 체제와 연계되는 정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한다.
셋째, 학년군은 교과의 성격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적용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한다. 초등학교 현장에서는 학년군제의 취지에 부합되게 교과서를 보다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학부모와 학생의 교과서 관이 변화될 필요가 있다.
넷째, 범교과 학습 주제의 위상과 기능을 명료화하여 그 수를 조정하고 2015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급에서 가르쳐야 할 범교과 학습 주제를 구분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그러한 범교과 학습 주제에 대해서는 교육 현장에서의 편성⋅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국가 교육과정 문서에 각 주제에 관한 세부 내용이 포함되도록 개선해야 한다. 범교과 학습 주제를 선정함에 있어서 초등학교 교육 목표나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강조해야 하는 핵심 역량과는 구분되면서 학생이 여러 교과를 가로질러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주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과정이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개선되기 위해 정책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점을 다음과 같이 논의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교육과정에는 공교육을 통한 학생의 사회적⋅윤리적 자질을 함양하는 과제가 보다 중시되어야 한다. 둘째, 초등학생의 기초적 국어 사용 능력과 수리력 증진과 관련되는 핵심 역량을 국가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하고 관련되는 여러 교과에서 지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향을 정부 차원에서 수립해야 한다. 셋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 제고는 의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초등학교 교육의 출발선에서 학력 격차가 벌어지지 않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어 추진될 필요가 있으며, 국가적 차원에서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관련 제반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가 일원화되는 것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넷째, 초등학교 1-2학년 통합 교과 구성 체제를 조정하여 누리과정 및 3-4학년 교과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와 관련하여 누적되어 온 지역 차 문제를 극복하고 교육 복지 기반 확충을 위한 지원 정책을 객관적 근거에 기반하여 수립하려면 초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정책이 요청된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direction of curriculum change to improv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Literature review, meetings with the staff of Ministry of Education, educational specialists, in-depth interview with educational specialists and parents of elementary school s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direction of curriculum change to improv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Literature review, meetings with the staff of Ministry of Education, educational specialists, in-depth interview with educational specialists and paren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orkshop, survey to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parents were performed to establish the research purpose.
The results of curricular documents analysis on the curriculum continuity between 1st-2nd graders and 3rd-4th graders are as follows. First, the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1st-2nd graders and 3rd-4th graders on the Korean curriculum are generally difficult compared with the development of students. Second, the achievement standards of 3rd-4th graders on the Math curriculum are too many and difficult compared with those of 1st-2nd graders. Third, the continuity between the disciplined life curriculum of 1st-2nd graders and the moral education curriculum of 3rd-4th graders are good. But the educational aims and big themes on the intelligent life curriculum of 1st-2nd graders are not properly related to those on the social studies and science curriculum of 3rd-4th graders, and the levels of difficulties on the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intelligent life curriculum is generally lower than that of the social studies and science curriculum. Moreover the big themes and the achievement standards on the pleasant life curriculum of 1st-2nd graders are not properly related to those on the physical education, music, and art curriculum of 3rd-4th graders.
The result of the survey on the curriculum continuity between 1st-2nd graders and 3rd-4th graders are as follows. First, the organization of the disciplined life has to be changed into the moral education and the social studies, and the intelligent life has to be changed into the science-centered subject. Second, the math and the social studies are most difficult subjects at an early stage of the 3rd-4th graders, because the contents of these subjects on the 3rd-4th graders are too difficult compared with those on the 1st-2nd graders and so many new contents appears on the 3rd-4th graders.
The results of the curricular document analysis on the grades cluster system are these. The grades cluster system was officially introduced in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hich changed the form of time allocation, the unit of the content structure and the achievement standards. But It did not change the textbook system and the administration in the school. The results of the survey on the grades cluster system are as follows. First the grades cluster system has to be adjusted according to the traits of the each subject. Second, the 2year-consecutive homeroom teacher system does not need to be obliged for adjusting grades cluster system.
The results of the curricular documents analysis on the cross curricular themes are these. First, the numbers of the cross curricular themes are too many to be implemented in the subject or extra-curricular. Second, the sorts of the cross curricular themes are overlapped with the contents in the many subjects. Third, there is no guidelines about what to teach and how to teach on the cross curricular themes in the national curriculum. The trends and cases of the integrated subjects on the 1st-2nd graders are these. First, the areas of contents of the integrated subjects are easily divided according to the original subjects in French, German and Japan. Second, the contents of the integrated subject curriculum contain the achievement standards about the attitude and technique, and the original subject curriculum contains the achievement standards about the knowledge in Taiwan.
The trends and cases of the graders clusters are these. First, there are enough explanation about how to organize the graders clusters in the general guidelines in England, Japan and Taiwan. Second, the graders cluster system has been adjusted according to the traits of subjects in England, Japan and Taiwan. For example, the contents of English and Math are organized according to the each graders, but those of the other subjects are organized according to the graders clusters in the England.
The trends and cases of the cross-curricular themes in Quebec and Finland are these. First, the number of the cross curricular themes are only 4 to 6 and each theme contains sub-themes. Second, There are guidelines about the directions and main contents of the cross curricular themes in the curriculum document.
Some suggestions were discussed in this research. First, the task of the enhancement of social and ethical competencies of students should be emphasized more importantly. Second, the organization of the integrated subjects in the 1st-2nd graders curriculum has to be related to that of the kindergarten curriculum and 3rd-4th graders curriculum, and the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integrated subjects have to be reorganized as the content-based standards. Third, the learning amount and the levels of difficulties of the 1st-2nd grade’ subjects and 3rd-4th grade’ subjects curriculum have to be redesigned with the consideration of the results of the curricular document analysis and the cognitive development of students.
Forth, the general guidelines have to explain what is the graders clusters for and how to organize it. The perspective on textbooks of the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has to be changed to allow the school and teacher to reconstruct their contents autonomously.
Fifth, the number of cross curricular themes has to be decreased with the consideration of the states and roles of the cross curricular themes. And the guidelines about the directions and main contents of the cross curricular themes have to be contained in national curriculum document.
Sixth, the curriculum continuity between kindergarten curriculum and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has to be focused on the fundamental education to reduce the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gap before the entrance of elementary school in short term, and then finally promote the students’ whole and balanced growth contained the psychological and physical development.
(출처 : Abstract 279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6
- 3. 연구 방법 및 절차 ... 29
- Ⅱ. 현행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적용 실태 분석 ... 39
- 1. 교육 목표와 수업 시수 ... 41
- 가. 교육 목표 ... 41
- 나. 수업 시수 ... 43
- 2. 기초적 국어 사용 능력과 수리력 ... 57
- 가. 개인차와 지역차의 문제점 ... 58
- 나. 누리과정과 초등 1-2학년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부족 및 교과서의 문제점 ... 65
- 다. 국어과 및 수학과 평가 실시 현황 및 인식 ... 71
- 3. 초등학교 1-2학년군과 3-4학년군의 교과 교육과정 연계 ... 76
- 가. 교육과정 분석 ... 76
- 나. 실태와 인식 ... 116
- 4. 학년군 ... 128
- 가. 교육과정 분석 ... 128
- 나. 실태와 인식 ... 137
- 5. 범교과 학습 주제 ... 142
- 가. 교육과정 분석 ... 142
- 나. 실태와 인식 ... 144
- 6. 요약 ... 148
- Ⅲ. 초등학교 교육과정 관련 국외 동향 및 사례 ... 151
- 1. 교육 목표 및 수업 시수 ... 154
- 가. 교육 목표 ... 154
- 나. 수업 시수 ... 160
- 2. 기초적 국어 사용 능력 및 수리력 ... 161
- 3. 초등학교 1-2학년군과 3-4학년군의 교과 교육과정 연계 ... 170
- 가. 독일 헤센 주 ... 171
- 나. 프랑스 ... 172
- 다. 일본 ... 174
- 라. 대만 ... 177
- 4. 학년군 ... 185
- 가. 영국 ... 185
- 나. 일본 ... 187
- 다. 대만 ... 189
- 5. 범교과 학습 주제 ... 192
- 가. 핀란드 ... 192
- 나. 캐나다 퀘백 주 ... 195
- 6. 요약 ... 198
- Ⅳ.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탐색 ... 201
- 1. 초등학교 급의 특성을 살린 핵심 역량 선정 및 지도 방향의구체화 ... 203
- 가. 인성 교육 강화 ... 204
- 나. 기초적 국어 사용 능력 및 수리력 ... 208
- 2.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1-2학년군과 3-4학년 학년군의 연계 구현 방향 ... 214
- 가. 통합 교과의 교육과정 내용 제시 및 교과 구성 방식의 개선 ... 214
- 나. 3-4학년군 교과 교육과정의 학습량 및 내용 수준의 개선 ... 218
- 다. 각 교과 관련 학생들의 인지적 발달 단계의 고려 ... 220
- 라. 누리과정부터 중학교까지 교과 교육과정의 종합적인 연계 개선 ... 220
- 3. 교육의 방향과 교과의 특성을 고려한 학년군 편성 방향 ... 221
- 가. 총론의 학년군 제시 방향 ... 221
- 나. 교과 교육과정의 학년군 제시 방향 ... 223
- 다. 학년군제 구현을 위한 교과서 제도의 개선 방향 ... 224
- 라. 학년군제 구현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 방향 ... 225
- 4. 교과 교육과정의 보완을 위한 범교과 학습 주제의 개선 방향 ... 227
- 가. 범교과 학습 주제의 위상과 역할의 명료화 ... 227
- 나. 학교급/학년군별 범교과 학습 주제의 초점화 ... 233
- 다. 범교과 학습 주제의 주요 의미와 내용의 상세화 ... 235
- 5. 요약 ... 237
- Ⅴ. 요약 및 정책제언 ... 239
- 1. 요약 ... 241
- 가. 현행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적용 실태 분석 ... 241
- 나. 초등학교 교육과정 관련 국외 동향 및 사례 ... 242
- 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탐색 ... 243
- 2. 정책 제언 ... 244
- 가. 핵심 역량의 선정 및 지도 방향 구체화 ... 245
- 나. 유치원과 초등학교 및 초등학교 학년군간의 교육과정 연계성 제고 ... 251
- 다. 교과군/학교급간 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한 교육의 일관성 제고 및 학생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육 구현 ... 256
- 라. 교육과정의 연계 구현을 위한 교육 제도의 개선 ... 260
- 마. 학업성취도 평가 정책의 개선 ... 266
- 참고문헌 ... 271
- ABSTRACT ... 279
- 부록 ... 283
- 부록1.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관련 기초 조사를 위한 설문지 - 교원용 - ... 285
- 부록2.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관련 기초 조사를 위한 설문지 - 학부모용 - ... 295
- 끝페이지 ... 30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