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A Study of the Way to Improv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미숙
참여연구자 이승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53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53

초록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변화 방향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초등학교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적용되고 있는 2009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초점을 두어 그 적용 실태를 분석하고 초등학교 교육과 정의 국외 동향 및 사례 탐구 등에 기초하여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문헌 연구와 2회의 정책 실무 협의회, 6차례의 교육 전문가 협의회, 총12명의 교육 전문가 대상 심층 면담과 11명의 초등 학부모 면담, 워크숍, 초등 교원 및 학부모 총 1,736명 대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direction of curriculum change to improv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Literature review, meetings with the staff of Ministry of Education, educational specialists, in-depth interview with educational specialists and parents of elementary school s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6
  • 3. 연구 방법 및 절차 ... 29
  • Ⅱ. 현행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적용 실태 분석 ... 39
  • 1. 교육 목표와 수업 시수 ... 41
  • 가. 교육 목표 ... 41
  • 나. 수업 시수 ... 43
  • 2. 기초적 국어 사용 능력과 수리력 ... 57
  • 가. 개인차와 지역차의 문제점 ... 58
  • 나. 누리과정과 초등 1-2학년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부족 및 교과서의 문제점 ... 65
  • 다. 국어과 및 수학과 평가 실시 현황 및 인식 ... 71
  • 3. 초등학교 1-2학년군과 3-4학년군의 교과 교육과정 연계 ... 76
  • 가. 교육과정 분석 ... 76
  • 나. 실태와 인식 ... 116
  • 4. 학년군 ... 128
  • 가. 교육과정 분석 ... 128
  • 나. 실태와 인식 ... 137
  • 5. 범교과 학습 주제 ... 142
  • 가. 교육과정 분석 ... 142
  • 나. 실태와 인식 ... 144
  • 6. 요약 ... 148
  • Ⅲ. 초등학교 교육과정 관련 국외 동향 및 사례 ... 151
  • 1. 교육 목표 및 수업 시수 ... 154
  • 가. 교육 목표 ... 154
  • 나. 수업 시수 ... 160
  • 2. 기초적 국어 사용 능력 및 수리력 ... 161
  • 3. 초등학교 1-2학년군과 3-4학년군의 교과 교육과정 연계 ... 170
  • 가. 독일 헤센 주 ... 171
  • 나. 프랑스 ... 172
  • 다. 일본 ... 174
  • 라. 대만 ... 177
  • 4. 학년군 ... 185
  • 가. 영국 ... 185
  • 나. 일본 ... 187
  • 다. 대만 ... 189
  • 5. 범교과 학습 주제 ... 192
  • 가. 핀란드 ... 192
  • 나. 캐나다 퀘백 주 ... 195
  • 6. 요약 ... 198
  • Ⅳ.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탐색 ... 201
  • 1. 초등학교 급의 특성을 살린 핵심 역량 선정 및 지도 방향의구체화 ... 203
  • 가. 인성 교육 강화 ... 204
  • 나. 기초적 국어 사용 능력 및 수리력 ... 208
  • 2.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1-2학년군과 3-4학년 학년군의 연계 구현 방향 ... 214
  • 가. 통합 교과의 교육과정 내용 제시 및 교과 구성 방식의 개선 ... 214
  • 나. 3-4학년군 교과 교육과정의 학습량 및 내용 수준의 개선 ... 218
  • 다. 각 교과 관련 학생들의 인지적 발달 단계의 고려 ... 220
  • 라. 누리과정부터 중학교까지 교과 교육과정의 종합적인 연계 개선 ... 220
  • 3. 교육의 방향과 교과의 특성을 고려한 학년군 편성 방향 ... 221
  • 가. 총론의 학년군 제시 방향 ... 221
  • 나. 교과 교육과정의 학년군 제시 방향 ... 223
  • 다. 학년군제 구현을 위한 교과서 제도의 개선 방향 ... 224
  • 라. 학년군제 구현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 방향 ... 225
  • 4. 교과 교육과정의 보완을 위한 범교과 학습 주제의 개선 방향 ... 227
  • 가. 범교과 학습 주제의 위상과 역할의 명료화 ... 227
  • 나. 학교급/학년군별 범교과 학습 주제의 초점화 ... 233
  • 다. 범교과 학습 주제의 주요 의미와 내용의 상세화 ... 235
  • 5. 요약 ... 237
  • Ⅴ. 요약 및 정책제언 ... 239
  • 1. 요약 ... 241
  • 가. 현행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적용 실태 분석 ... 241
  • 나. 초등학교 교육과정 관련 국외 동향 및 사례 ... 242
  • 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탐색 ... 243
  • 2. 정책 제언 ... 244
  • 가. 핵심 역량의 선정 및 지도 방향 구체화 ... 245
  • 나. 유치원과 초등학교 및 초등학교 학년군간의 교육과정 연계성 제고 ... 251
  • 다. 교과군/학교급간 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한 교육의 일관성 제고 및 학생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육 구현 ... 256
  • 라. 교육과정의 연계 구현을 위한 교육 제도의 개선 ... 260
  • 마. 학업성취도 평가 정책의 개선 ... 266
  • 참고문헌 ... 271
  • ABSTRACT ... 279
  • 부록 ... 283
  • 부록1.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관련 기초 조사를 위한 설문지 - 교원용 - ... 285
  • 부록2.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관련 기초 조사를 위한 설문지 - 학부모용 - ... 295
  • 끝페이지 ... 302

표/그림 (11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