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
연구책임자 | 이미경 |
참여연구자 | 양정실 , 서영진 , 변희현 , 최정순 , 이영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22956 |
과제고유번호 | 1105009345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8-06-30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56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교육의 발전과 미래 사회 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과 교육 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설정의 토대로서 사회 변화에 따른 교과 교육에 대한 요구를 살폈다. 그리고 그 토대 위에서 교과교육의 쟁점 진단 및 발전 방향 탐색, 각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현장 교사의 인식과 개선 요구 의견 수렴, 국외 교과 교육과정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종합하여 각 교과별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종 선행 논의에 대한 메타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교육의 발전과 미래 사회 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과 교육 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설정의 토대로서 사회 변화에 따른 교과 교육에 대한 요구를 살폈다. 그리고 그 토대 위에서 교과교육의 쟁점 진단 및 발전 방향 탐색, 각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현장 교사의 인식과 개선 요구 의견 수렴, 국외 교과 교육과정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종합하여 각 교과별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종 선행 논의에 대한 메타 분석에 기초하여 미래 사회의 주요 변화 방향을 크게 여섯 가지로 정리하였다. 이는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구조의 변화’, ‘지식 기반 사회의 심화’, ‘과학·정보기술의 발달’, ‘직업 및 생활, 가치관의 다양화’, ‘지속 가능한 성장’, ‘다문화, 지구촌 사회로의 진입’이다. 이에 따라 교육계에 요청되는 바는 평생 교육 및 개인별 맞춤교육, 통합 교과 교육, 정보 윤리 교육, 진로 교육, 환경 교육, 세계시민 교육 등이었으며, 각 교과 교육에 요청되는 바는 다음과 같다. 국어과에는 다문화 문식성 신장, 다중 복합 매체 문식성 신장, 상호 존중과 배려의 소통 문화 형성에의 기여 등이 요구되었다. 수학과에는 기초 학습 능력의 신장과 문제 해결 능력 신장 등에 대한 요구가 강하였다. 영어과에는 국제 공용어를 통한 소통 능력 신장, 문화 이해 능력 신장 등이 요구되었다. 사회과에서는 세계시민 의식 함양, 사회 참여 능력의 신장, 친환경적 사고 및 종합적 사고 능력의 강화 등이 중점적으로 요구되었다. 과학과에는 과학적 소양인의 양성, 창의적인 우수 과학기술 인재 양성과 창의성, 과학적 문제 해결 능력, 융·복합적 사고 능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협동 능력 등과 같은 역량의 강화와 더불어 STEAM 교육 강화, 과학 윤리에 대한 교육 등이 요구되었다.
이를 토대로 현재 교과 교육을 둘러싼 쟁점을 진단하고 미래 사회 인재 양성을 위해 각 교과에 부여된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교과 교육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쟁점은 각 교과별로 그 구체적 내용이 상이하였으나, 쟁점의 논의 지점은 유사하여 교과의 역할과 성격에 대한 인식 차이와 관련된 쟁점, 교과의 하위 영역이나 선택과목 구성에 대한 입장 차이와 관련된 쟁점, 교육 내용의 적정화와 관련된 쟁점, 역량 기반 교육 패러다임과 관련된 쟁점, 교과 특수적인 맥락으로부터 비롯된 기타 쟁점 등으로 수렴되었다. 교과 교육의 발전 방향도 각 교과의 상황에 따라 교과별로 제안되었지만, 교육의 성과로서 학습자들에게 요구되는 능력을 규명하여 교과 목표를 분명히 하기, 교과 교육에 대한 계획을 설계함에 있어 교과 목표에 비추어 타당성과 연계성 확보하기, 학습자의 수준 및 요구에 대한 정치한 분석을 토대로 교육 내용의 적정성 제고하기 등으로 수렴되어 교과 교육의 발전 방향으로서 그 맥락을 공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교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초·중·고등학교 3개 학교급별로 120개교의 교사 총 2,640명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각 항목별로 그 내용의 타당성, 현장 적합성, 제시 방식 및 진술 방식의 적절성 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각 항목별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의견들과 국가 수준 교육과정 정책 방향에 대한 요구도 함께 수렴하였다. 이후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을 보다 정교화·구체화하기 위한 단서를 찾고자 각 교과별로 시사점을 도출하기에 적합한 국외 교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국어과에서는 미국, 영국, 호주, 중국의 자국어과 교육과정을, 수학과에서는 미국, 핀란드, 일본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영어과에서는 대만, 핀란드, 뉴질랜드, 미국 캘리포니아의 외국어과 교육과정을, 사회과에서는 영국, 대만, 캐나다 퀘벡 주의 사회과 교육과정을, 과학과에서는 미국, 영국, 캐나다 퀘벡 주, 싱가폴의 과학과 교육과정을 살펴보았다.
각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은 상기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도출되었으며, 교과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주요 내용이라 할 수 있는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을 중심으로 제안하였다. 먼저 주요 내용 요소별로 거시적인 변화 방향을 제시하고 그 방향을 구현하기 위한 세부 실천 방안을 제안하였다. 각 교과에서 제안한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의 순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국어과에서는 교육과정 목표 진술의 구체화 및 규정력 강화(학교급에 따른 목표 진술 체계 확보, 핵심 역량 개념과 미래 사회 변화 방향을 반영하되 영역 통합적인 결과물로서 국어능력 개념 구체화하기), 핵심 내용과 변화 요인을 반영한 국어 교육 내용 구성(국어 교육의 정체성과 학습자 요구를 반영한 국어과 핵심 내용 확보하기, 국어 교육 내용의 변화 요인으로서의 외적인 시대·사회적 요구에 대한 국어 교육적 대응 근거 확보하기), 현장의 필요성에 부응하며 교사 역량 강화에 이바지하는 국어 교육 방법의 정선(국어과 수업 및 평가를 설계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방법의 정선, 교육과정에 제시된 방법을 제안으로 이해하도록 장려하기), 가독성과 정보성 제고를 위한 내용 구성 및 표현의 정교화(진술 방식의 정교화 및 내용 제시 방식 개선하기, 국어과 교육과정 이해 및 적용에 필요한 정보 제공하기)를 제안하였다.
수학과에서는 교육과정에서 단계별 목표의 제시 및 내용 성취기준에의 반영을 통한 교육목표의 구체화, 내용 성취기준의 진술 상세화 및 행동 목표의 구체화, 용어와 기호에 대한 해설 수록 등을 통한 학습 내용의 소통성 제고,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과목별 내용에 기반한 차별적인 내용의 제시와 실천적 자료의 제공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구체성 제고 등을 제안하였다.
영어과에서는 미래 사회의 변화에 적극 대처하는 목표 설정(영어과 핵심 역량 명시, 고등학교 선택과목 총괄 목표 제시), 내용 체계의 연결성 강화 및 내용 적정화(내용 체계 요소들간 상호 연결성 확보, 내용 성취기준의 소재 및 주제의 범주에 대한 설명과 안내 제공, 학습자 언어 발달에 기초한 성취기준 적정화, 학년군별 의사소통 능력 도달 수준의 명시), 통합적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을 위한 방법 제시 및 현장 적합성 강화(언어 기능 통합 활동의 예시추가, 언어 기능 통합 지도 방법의 추가)를 제안하였다.
사회과에서는 사회과 목표 진술의 구체화 및 명료화(사회과 목표와 성격에 사회 변화를 명시적으로 반영, 시민 자질과 역량에 대한 설명을 보강, 사회과 전체 목표와 영역별 목표의 유기적 관계 확보, 사회과 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한 진술 추가), 사회과 내용 및 난이도의 적정화(학생 수준을 고려한 학습 내용의 구조화 및 계열화, 학교급을 아우르는 영역별 검토, 영역 간 연계성과 영역별 계열성을 고려한 학습 내용의 설계), 학교 현장에서 사회과 교육을 잘 구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및 평가 항목의 진술(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항목 선별하기, 학교급별, 영역별 특성을 반영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내용을 진술하기)을 제안하였다.
과학과에서는 과학 교육의 철학과 방향을 분명히 보여주는 성격 및 목표 진술(과학과 교육의 철학과 방향이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성격 진술, 시대·사회적 요구와 과학 교육의 방향을 반영하여 과학 교육 목표 재규명, 교육과정 문서에서 성격과 목표 항목 분리, 학교급별, 과목별 특성을 고려하여 과학 과목별 성격 및 목표 진술 차별화), 합리적인 기준에 근거한 교육과정 학습 내용 선정 및 수준 설정(과학과 교육 내용 선정 기준 개발, 교육과정 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성 확보를 위한 체제 구축, 과학과 교육 내용의 선정 및 조직을 위한 체계구축, 학년 간, 과목 간 교육과정 연계성 확보), 과학 교육의 방향 및 목표를 반영한 교수·학습 및 평가(교육과정 재구조화를 지원하기 위한 자료 제공, 교수·학습 및 평가 내용의 상세화, 교육과정의 보조 자료 형태로 다양한 교수·학습 및 평가 자료 개발 및 제공, 과학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과 자료 제공), 핵심 역량, 과학지식, 과학 탐구를 연계한 과학 교육(과학과 핵심 역량 도출, 과학과 핵심 역량, 과학 지식, 과학 탐구가 유기적으로 연관된 형태가 되도록 교육과정 개발, 핵심 역량, 과학 지식, 과학탐구를 연관시킨 실제 수업 사례 개발 및 보급)을 제안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실제적으로 구현하고 향후 교과 교육과정이 보다 미래 지향적인 교육과정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뒷받침되어야 할 정책은 네 가지로 제언하였다. 첫째, 교과 교육 기초 연구 지원을 강화하고 연구 결과 활용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과 교육 기초 연구 주제를 체계적이고 다양하게 발굴해야 하고, 연차별 계획을 수립하여 연구 지원의 안정성을 제고하며 계획을 정교화하여 연구 결과의 내실화를 도모해야 한다. 또한 연구 공모 계획 및 연구 지원 계획을 대외적으로 사전 공지하고 연구 참여 기회를 확대해야 하며, 연구 결과가 교과 교육과정 개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는 환류 지원 시스템도 마련해야 한다. 둘째, 교과 교육과정 개정 절차를 제도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과 교육과정 개정 발의를 위한 최소한의 요건을 마련해야 하며, 교과 교육과정 개정 절차의 충실성을 확보해야 한다. 셋째, 교과 교육과정 연수를 개선하고 강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정 및 적용 단계별 교원 연수 과정을 제도화하고 교과 교육과정 연수 프로그램을 내실화해야 한다.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현장 방문 연수를 강화하고 확대하며, 교원 연수 기관 간 우수 연수 프로그램 및 우수 연수 강사 공유 체제를 구축한다. 넷째, 교육과정 정보 공유 시스템을 통합하고 정보 제공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온라인 교육과정 정보 공유 시스템을 통합하여 운영의 효율성 및 정보의 접근성을 제고해야 하며,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에 필요한 정보 제공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출처 : 연구요약 9p)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directions for improving subject curriculums in order to better prepare students for the future through quality school education. To this end, we first examined what the future demands for subject education, based on which we identified current issues and fu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directions for improving subject curriculums in order to better prepare students for the future through quality school education. To this end, we first examined what the future demands for subject education, based on which we identified current issues and future prospects for subject education, investigated the needs and perceptions of teachers about subject curriculums, and analyzed the curriculums of other countries. From the findings, we suggested future directions for subject curriculums.
Through a meta-analysis of the previous studies, this study identified six major forces for change that could shape the future society: demographic changes due to low fertility rates and population aging; expansion of a knowledge-based society; development of science and information technology; increased diversity in occupations, life styles, and values; sustainable growth; a shift into a multi-cultural and global society. The demands for education brought up by these forces were life-long education, individualized education, integrated subject education,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career education, environmental education, and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Building upon the analysis of forces for change, we examined the current issues concerning subject education and explored future prospects in order to respond to the demands presented by those forces as well as to prepare students for the future.
Although the specifics of each issue differed by subjects, the issues shared some commonalities and centered upon the followings: the role and characteristics of a subject, organization of content areas and elective courses, optimization of instructional contents, competency-based education, etc. Future prospects for subject education exhibited some similarities as well: setting clear goals and objectives illuminating what students are expected to achieve through school education; aligning subject goals with the other components of a subject curriculum; and optimizing instructional contents to the needs and abilities of students.
We conducted a survey to investigate how school teachers evaluate the current subject curriculums, and a total of 2,640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survey. The survey questionnaires asked the teachers to evaluate the validity and field suitability of the subject curriculums, to assess whether the curriculum contents are communicated well to teachers, and to suggest their opinions about how the problems perceived by them could be solved. We also asked for their opinions about how the national curriculum can be better developed and implemented.
As for data collection, we also took a closer look at the subject curriculums of other countries in order to gain more insights into how we could improve subject curriculums.
Directions for improving each subject curriculum were derived from the findings of this study, and they centered around the main components of the curriculum: goals, content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s. For each component, we suggested the overall direction and specific ways to actualize it. Directions for reforming subject curriculum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The Korean Language Arts curriculum needs to be improved as follows: refining goals to illuminate the nature of students’ language abilities, selecting and sequencing contents to reflect the needs of students as well as to meet the demands of a future society, providing teaching methods to help develop teachers’ expertise, and revising the way curriculum contents are organized and presented so as for them to be intelligible and informative.
As for the Mathematics curriculum, goals need to be presented by steps and to be aligned with content standards. It is also necessary to specify content standards and to clarify behavioral objectives. Instructional contents need to be communicated clearly to teachers by providing supplementary explanations about terminologies and symbols. Instructional contents should also be based on students' developmental stages and differentiated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courses. It is also expected that providing practical guides will help teachers implement the teaching methods and assessments of the curriculum
In case of the English curriculum, its introduction should be revised to reflect key competencies, and there is a need to set up overarching goals for high school elective courses. Connections among content categories need to be made explicit, and instructional contents should be optimized to the developmental pathways of students’ English proficiency over the school years. There should be additional information about content topics for different grades. We also suggested how we could develop students’ integrated language skills and improve the field suitability of teaching methods and assessments.
Future directions for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included setting up clear, specific objectives, adjusting the level of contents to the needs of students, reorganizing the sequence of contents, and improving the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s.
As for the Science curriculum, aims and goals should be stated to show the philosophy and directions of science education. Instructional contents should be selected through a systematic process. Teaching methods and assessments need to be aligned with the subject goals as well. Key competencies need to be connected well with science knowledge and scientific inquiry.
We concluded with some policy suggestions to ensure the development of future-oriented curriculums suggested by this study. First, it seems necessary to establish a system which provides support for basic curriculum research and enables the development of a research-based curriculum. Further, research support plans should be notified in advance in order for various groups of experts to apply for research projects and to conduct productive research. We also need to find ways to develop the curriculum based on research findings. Second, there need to be procedural guidelines for curriculum development. The guidelines may include minimum requirements for initiating a curricular reform and ways to ensure its procedural legitimacy. Third, teacher education programs need to be improved and strengthened in accordance with curricular reforms. In particular, we should institutionalize teacher education programs across different stages of curriculum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It is also important to provide various on-site programs tailored to the needs of teachers. In addition, teacher education institutes need to share information about quality programs and good instructors. Finally, it is vital to construct an integrated curriculum information system and to enhance its functions and contents. The system should be designed to allow for an easy and efficient access to rich, helpful information for teachers.
(출처 : ABSTRACT 641p)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