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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
Exploring Future Directions for Subject Curriculums: The Cases of Korean Language Arts, Mathematics, English, Social Studies, and Scien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미경
참여연구자 양정실 , 서영진 , 변희현 , 최정순 , 이영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56
과제고유번호 1105009345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56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교육의 발전과 미래 사회 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과 교육 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설정의 토대로서 사회 변화에 따른 교과 교육에 대한 요구를 살폈다. 그리고 그 토대 위에서 교과교육의 쟁점 진단 및 발전 방향 탐색, 각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현장 교사의 인식과 개선 요구 의견 수렴, 국외 교과 교육과정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종합하여 각 교과별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종 선행 논의에 대한 메타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directions for improving subject curriculums in order to better prepare students for the future through quality school education. To this end, we first examined what the future demands for subject education, based on which we identified current issues and fu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5
  • 머리말 ... 7
  • 연구요약 ... 9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25
  • I. 서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
  • 2. 연구 내용 ... 30
  • 3. 연구 방법 ... 32
  • II. 미래 사회 대비 교육의 방향 ... 39
  • 1. 미래 사회의 모습과 교육의 방향 ... 41
  • 2. 미래 사회의 변화와 교과 교육에 대한 요구 ... 47
  • III. 미래 사회 대비 교과 교육의 방향 및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 65
  • 1. 국어과 ... 67
  • 가. 국어과 교육의 쟁점 및 발전 방향 ... 67
  • 나.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개선 요구 ... 77
  • 다. 외국의 자국어 교육과정 분석 ... 126
  • 라. 국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 151
  • 2. 수학과 ... 171
  • 가. 수학과 교육의 쟁점 및 발전 방향 ... 171
  • 나.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개선 요구 ... 177
  • 다. 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 230
  • 라.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 249
  • 3. 영어과 ... 267
  • 가. 영어과 교육의 쟁점 및 발전 방향 ... 267
  • 나. 영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개선 요구 ... 279
  • 다. 외국의 외국어 교육과정 분석 ... 328
  • 라. 영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 341
  • 4. 사회과 ... 364
  • 가. 사회과 교육의 쟁점 및 발전 방향 ... 364
  • 나. 사회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개선 요구 ... 374
  • 다.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 428
  • 라. 사회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 447
  • 5. 과학과 ... 466
  • 가. 과학과 교육의 쟁점 및 발전 방향 ... 466
  • 나. 과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개선 요구 ... 481
  • 다. 외국의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 ... 529
  • 라. 과학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 566
  • IV. 요약 및 정책 제언 ... 585
  • 1. 요약 ... 587
  • 2. 정책 제언 ... 597
  • 참고문헌 ... 625
  • ABSTRACT ... 641
  • 부록 ... 645
  • 부록1. 교과별 설문 결과 ... 647
  • 1. 수학과 ... 647
  • 2. 사회과 ... 663
  • 부록2. 교과별 설문지 ... 671
  • 1. 국어과 ... 671
  • 2. 수학과 ... 691
  • 3. 영어과 ... 710
  • 4. 사회과 ... 731
  • 5. 과학과 ... 750
  • 끝페이지 ... 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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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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