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초·중학교를 중심으로-
Application plans of subject curriculum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 Focusing on Elementary and Middle-schoo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권점례
참여연구자 박은아 , 김현경 , 이영미 , 강민규 , 송민영 , 배영권 , 서영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25
과제고유번호 1105011784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25

초록

2015년 9월에 고시된 2015 개정 교과교육과정은 초등학교의 경우 2017년부터 연차적으로 실행될 예정이고, 중학교의 경우 2018년부터 연차적으로 실행될 예정이다. 본 연구는 2015개 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교육과정이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초등 통합, 정보 교과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허경철 외(2005)를 통하여 교육과정 적용의 의미를 탐색하고, 교과 공통의 변화와 교과 고유

Abstract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nounced in Sept. 2015 will be applied to elementary schools starting from 2017 and to middle schools starting from 2018.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pplication plans of subject curriculum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for its effective and 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6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24
  • Ⅰ 서론 ... 28
  • 1. 연구의 필요성 ... 29
  • 2. 연구 목적 ... 32
  • 3. 연구 내용 ... 32
  • 4. 연구 방법 ... 35
  • Ⅱ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이론적 고찰 ... 38
  • 1. 교육과정 적용의 의미와 범위 ... 39
  • 2. 교과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선행 연구 고찰 ... 41
  • Ⅲ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 44
  • 1. 교과 공통의 변화 ... 45
  • 2. 국어과 주요 변화 ... 53
  • 3. 사회과 주요 변화 ... 66
  • 4. 수학과 주요 변화 ... 79
  • 5. 과학과 주요 변화 ... 88
  • 6. 영어과 주요 변화 ... 102
  • 7. 초등 통합 교과 주요 변화 ... 113
  • 8. 정보과 주요 변화 ... 125
  • Ⅳ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요구 분석 ... 135
  • 1. 요구 분석의 개요 ... 136
  • 2. 국어과 ... 145
  • 3. 사회과 ... 190
  • 4. 수학과 ... 224
  • 5. 과학과 ... 267
  • 6. 영어과 ... 313
  • 7. 초등 통합 교과 ... 361
  • 8. 정보과 ... 394
  • 9.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후속 조치 및 지원 사항 일반 ... 425
  • Ⅴ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 439
  • 1. 국어과 ... 440
  • 2. 사회과 ... 472
  • 3. 수학과 ... 498
  • 4. 과학과 ... 524
  • 5. 영어과 ... 548
  • 6. 초등 통합 교과 ... 574
  • 7. 정보과 ... 595
  • Ⅵ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한 정책 제언 ... 611
  • 1. 요약 ... 612
  • 2.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지원 방안 ... 618
  • 3. 정책 제언 ... 652
  • 참 고 문 헌 ... 671
  • ABSTRACT ... 686
  • 부 록 ... 690
  • [부록 1]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현장 지원 요구 파악을 위한 설문 조사 (초등학교용) ... 691
  • [부록 2]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현장 지원 요구 파악을 위한 설문 조사 (중학교용) ... 706
  • 끝페이지 ... 721

표/그림 (30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