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방안 탐색
Assisting student transition into middle school: Investigation of current situ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태은
참여연구자 노원경 , 안태연 , 고정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84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84

초록

본 연구는 개인의 발달상으로도 급격한 변화의 시기에 있는 초·중학교 연계선상의 학생들이 학교급의 전환이라는 외적 환경의 변화에 잘 적응하도록 우리의 교육 시스템이 충분한 지원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시작하였다. 즉, 전환기의 학생들에게 펼쳐지는 중요한 변화의 장면과 위기의 양상들을 학교 현장에 밀착하여 살펴봄으로써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는 전환기에 놓인 학생들의 교수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효율적인 연계 방안을 제안하고, 궁극적으로 이들에게 필요한 공교육적 지원 장치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본

Abstract

In order to promote students’ successful transition into middle schoo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began a 2-year research project to identify the difficulties students face during the elementary-to-middle school transition period and provide appropriate support to these st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8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3
  • I. 서론 ... 14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5
  • 2. 연구 내용 ... 18
  • 3. 연구방법 ... 21
  • Ⅱ. 학교급간 교수학습 연계 연구 현황 ... 33
  • 1.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선행 연구 ... 34
  • 2. 학교급간 연계 사례 분석 ... 46
  • 3. 시사점 ... 54
  • Ⅲ. 초‧중학교 연계상의 실태 분석 ... 57
  • 1. 학교급 전환기 학생들의 인식 ... 63
  • 2. 학교급 전환기 학생들의 특성 ... 79
  • 3. 초·중학교 교사들의 인식 비교 ... 88
  • 4. 시사점 ... 95
  • Ⅳ.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의 저해요인 분석 ... 97
  • 1. 개인 특성 요인 ... 98
  • 2. 교수요인 및 학습요인 ... 126
  • 3. 환경적‧제도적 요인 ... 173
  • 4. 시사점 ... 188
  • Ⅴ.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활성화 방안 ... 193
  • 1. 교수학습 연계를 위한 개인의 역량 강화 지원 ... 195
  • 2. 교수학습 연계를 위한 환경적 기반 조성 ... 207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18
  • 1. 요약 ... 219
  • 2. 정책 제언 ... 226
  • 참고문헌 ... 237
  • ABSTRACT ... 241
  • 부록 ... 244
  • 1. 학습자 특성 검사지 ... 245
  • 2. 초‧중학교 학교급 전환에 대한 인식 설문(학생용) ... 253
  • 3.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방안 설문(교사용) ... 255
  • 4.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표 ... 275
  • 끝페이지 ... 277

표/그림 (7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