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태은
|
참여연구자 |
노원경
,
안태연
,
고정화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22984 |
DB 구축일자 |
2018-06-30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84 |
초록
▼
본 연구는 개인의 발달상으로도 급격한 변화의 시기에 있는 초·중학교 연계선상의 학생들이 학교급의 전환이라는 외적 환경의 변화에 잘 적응하도록 우리의 교육 시스템이 충분한 지원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시작하였다. 즉, 전환기의 학생들에게 펼쳐지는 중요한 변화의 장면과 위기의 양상들을 학교 현장에 밀착하여 살펴봄으로써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는 전환기에 놓인 학생들의 교수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효율적인 연계 방안을 제안하고, 궁극적으로 이들에게 필요한 공교육적 지원 장치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본
본 연구는 개인의 발달상으로도 급격한 변화의 시기에 있는 초·중학교 연계선상의 학생들이 학교급의 전환이라는 외적 환경의 변화에 잘 적응하도록 우리의 교육 시스템이 충분한 지원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시작하였다. 즉, 전환기의 학생들에게 펼쳐지는 중요한 변화의 장면과 위기의 양상들을 학교 현장에 밀착하여 살펴봄으로써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는 전환기에 놓인 학생들의 교수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효율적인 연계 방안을 제안하고, 궁극적으로 이들에게 필요한 공교육적 지원 장치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급의 전환기에 놓여 있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연구의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들이 학교급 전환기에 지니고 있는 인식과 고민거리, 그리고 학교급 변화에 대한 기대치 등에 대한 분석을 시작으로, 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학업 관련 문제들을 면밀히 살펴보기 위해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교실 수업을 지속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 관련 특성의 변화를 모니터링함으로써 그 변화 추이를 살펴보았으며, 집단 인터뷰 대상을 꾸려 동일 대상을 정기적으로 인터뷰함으로써 전환기에서 학생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 및 학습 관련특성의 변화가 나타나게 되는 계기와 사건들을 탐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학교급이 변화하는 시점에 초점을 맞추어 연속적으로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 측면, 둘째, 일차적으로 전환기에 펼쳐지는 문제 양상을 순차적으로 분석한 이후 학교급의 원활한 연계를 위한 지원 방안을 탐색해야 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2년차 연구로 설계되었다. 1년차 연구에서는 전환기 시점에서 드러나는 문제 상황을 보다 면밀히 분석해 내고, 필요한 지원들이 공교육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구성되어야 하는가에 대해 제안하였다. 이어 2년차 연구에서는 1년차 연구의 동일 대상 학생들을 추적하면서 자료를 수집하여 전환기 시점에 놓인 학생들의 상황을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1년차에서 도출한 지원 방안들을 실제 적용·검토함으로써 구체적인 전략으로 구현해 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가 경험하는 초·중학교 연계상의 위기 양상들 중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초등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예상대로 학업량과 난이도의 증가에 대한 걱정이었다. 다음으로는 변화하는 수업 분위기에 대한 고민과 자유 시간의 감소, 심리적 불편함과 긴장감이 언급되었다. 특히 시험과 성적에 대해서는 부모 등 주변 인물을 통해 과장된 정보를 전해 들어 막연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생활을 하고 있는 1학년 학생들 역시 늘어난 학업량과 높아진 난이도, 과목별로 몇 차례씩 이루어지는 수행평가에 어떻게 적응해 가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었으며, 중학교에서의 공부 방법 및 성적 관리 방법에 대해 미리 준비하고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전환기 학생들의 이러한 고민들과 더불어 실제 학습자 특성에서도 변화가 나타나는지 살펴보기 위해 몇 가지 검사를 실시하였는데, 교과에 대한 태도, 학교행복감, 학교적응력에 있어서 눈에 띄는 변화가 관찰되었다. 즉, 초등학교 6학년 1학기에서 2학기로 올라가는 과정에서는 상기 변인들이 전반적으로 향상되는 경향이었으나, 초등학교 6학년 2학기에서 중학교 1학년 1학기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급격하게 낮아지는 양상을 드러냈다. 특히 영어, 수학에 대한 교과 태도, 교사와의 관계, 사회적인 적응력 등에서 유독 급격한 하락 현상이 나타났다. 이후 중학교 1학년 1학기와 2학기 사이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이 확인되어 한 번 낮아진 학습자 특성이 초등학교 6학년 수준으로 다시 회복되지 않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이러한 위기 양상들에 대한 확인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수업 관찰과 학생 인터뷰를 통해 학교급 연계상의 위기를 초래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교실 수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초·중학생의 교수학습 과정을 비교․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은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 초등학교에서는 학습목표 제시부터 학습내용 정리까지 정형화된 한 차시 수업이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었으나, 중학교에서는 교사용 지도서의 차시 구분을 따르지 않고 차시당 할당된 진도보다 더 많은 학습량을 다루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 초등학교에서는 수업의 도입 단계에서 학생들의 학습동기 부여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으나, 중학교에서는 이전 차시에 학습한 부분을 확인하는 수준에서 수업을 시작하였다.
-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고 반응을 기다리는 시간(또는 과제를 주고 마무리할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에서 초등학교가 중학교보다 더 너그러운 경향이 있었다.
- 초등학교에서는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에게 교사가 먼저 다가가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었으나, 중학교에서는 이러한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 초등학교에서는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의 사전지식 및 사고를 자극하는 활동이 종종 이루어졌으나, 중학교에서는 이러한 형태의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이 드물었다.
- 초등학교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모둠 활동을 관찰할 수 있었으나, 중학교에서는 학생 개별 활동 또는 교사 설명 중심이 주를 이루었다.
-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반복을 통해 학습 내용을 내재화할 수 있는 기회가 중학교보다 많이 제공되었다.
또한 전환기 학생들이 위기를 겪게 되는 시점 및 계기에 대해 분석한 결과, 중학교 입학 후 첫 번째 치러지는 시험 결과가 학생들로 하여금 특정 교과에 대한 포기 여부를 결정하기도 하였으며, 선행을 하거나 학원을 다니고 있는 학생들 일부를 제외하고는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는 응답도 있었다. 반면, 1학기에는 위기를 경험했으나 2학기에는 학업 성취가 향상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위기를 딛고 올라올 수 있었던 계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 표현 그대로 “끝까지 가르쳐 준 선생님”에 대한 경험, 동일 학급의 다른 친구를 멘토로서 가르치다 보니 내가 더 잘하게 되었다는 경험, 학원을 끊고 혼자 공부하면서 방법을 터득했다는 이야기, 반대로 학원을 전혀 안 다니다가 혼자서는 도저히 안 되겠기에 학원에 다니기 시작하면서 도움을 받았다는 내용 등이 언급되었다. 또한 초·중학교 교원들 및 전환기 학생들의 여건과 특성에 대한 연구 수행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과의 정기적인 논의를 통해 연계상의 위기를 초래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으며, 현 시점에도 전환기에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자료 수집을 진행 중이다.
셋째, 이러한 1차년도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상의 위기 해결지원 방안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를 위한 개인의 역량 강화 지원 방안
ㆍ학생 역량 강화: 초·중 전환기 학생의 적응력 강화 프로그램 운영 및 제도화
ㆍ인식의 제고: 초·중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참고자료 제공
ㆍ교사 역량 강화: 교수학습 연계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직무연수 실시, 예비교사의 전환기 교수학습 연계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양성기관의 지원, 초·중 교사가 함께하는 전환기 교수학습 연계 교과연구회 활동 지원
ㆍ학부모 지원: 전환기 학생의 학부모 대상 지원 프로그램 운영
❒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를 위한 환경적 기반 조성 방안
ㆍ수업 환경의 변화: 중학교 수업에서의 변화 적응을 돕기 위한 수업 방법 개선
ㆍ평가 방식의 개선: 중학교 1학년 진단평가의 질 개선 및 평가 방식 완화 적용
ㆍ교과서 연계: 초·중학교 교과서 연계 강화
ㆍ교육과정 연계: 초6과 중1의 밀접한 연계를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2년차 연구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학교급 연계 핵심 시점(11월~2월)의 계속적인 자료수집과 더불어, 1년차 연구에서 도출한 방안을 1~2월경에 일부 적용한 후 정책적 적절성 등을 타진할 계획이며,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정책 및 실천 전략을 발굴하고자 한다.
( 출처 : 연구요약 5p )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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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order to promote students’ successful transition into middle schoo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began a 2-year research project to identify the difficulties students face during the elementary-to-middle school transition period and provide appropriate support to these stu
In order to promote students’ successful transition into middle schoo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began a 2-year research project to identify the difficulties students face during the elementary-to-middle school transition period and provide appropriate support to these students both at the individual and school level. In the first year of the study, our goal is to closely investigate the problems one might face before and after entering middle school.
Based on the results, in the second year, it is our aim to develop a transition program for the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which can be implemented both at th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to assist students’ effective transition.
For the purpose of examining the current status of student situations during the transition period, participants of the study were selected both among the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among the first year middle school students. A total of 24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54 middle school students were interviewed over a course of 6months. Since most of the student participants in the elementary school are expected to attend the same schools the middle school student participants are enrolled in, it is our plan to follow them until next year to obtain a full understanding of the experience a student might go through during the transition period. A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 participants, we focused on finding out any changes in their level of school satisfaction, academic attitude, and motivation from the first semester to second semester.
Data was also collected through a large-scale surve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discover their predictions of middle school life. The same survey was also given to middle school students after they had spent a full semester in middle school to see if there had been any changes in their perceptions. A large-scale survey was also conducted to find out the teacher’s perceptions of student difficulty during middle school transition, the gap in their classroom environment, and the potential reasons for the differences between the instructions of an elementary and a middle school teacher identified in the class observations.
The survey results report that a majority of middle school newcomers go through a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 and share a decreased sense of happiness compared to their school lives in elementary level. A qualitative analysis of the student interview and classroom observation data revealed that the middle school newcomers’ frustration, lack of confidence, and loss of academic interest are affected by various factors including the change in the curriculum, course content, evaluation system, classroom environment, instructor’s teaching style, parents’ expectation, school culture, and distanced relationship with the teacher compared to their relationships with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etc.
Despite the difficulties that the students go through, the results of teacher survey showed that more teacher attention needs to be drawn to the issue of middle school transition. It was found that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knew very little about the students’ school life in middle school and the middle school teachers lacked understanding of their students’ academic experience in elementary school. More importantly, the middle school teachers were not very well aware that their teaching styles, which is more lecture-based and teacher-centered than elementary school lessons, could cause the students great difficulty in adopting to middle school teaching.
In the light of research findings, the study recommends ways to provide students appropriate support for their successful transition to middle school in the following areas: raising teacher awareness of the transition problem, providing support for students and parents, training for teachers, changing classroom environment, improving evaluation system, reducing the elementary- and middle-school gap in the national curriculum and textbooks.
( 출처 : ABSTRACT 241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8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3
- I. 서론 ... 14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5
- 2. 연구 내용 ... 18
- 3. 연구방법 ... 21
- Ⅱ. 학교급간 교수학습 연계 연구 현황 ... 33
- 1.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선행 연구 ... 34
- 2. 학교급간 연계 사례 분석 ... 46
- 3. 시사점 ... 54
- Ⅲ. 초‧중학교 연계상의 실태 분석 ... 57
- 1. 학교급 전환기 학생들의 인식 ... 63
- 2. 학교급 전환기 학생들의 특성 ... 79
- 3. 초·중학교 교사들의 인식 비교 ... 88
- 4. 시사점 ... 95
- Ⅳ.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의 저해요인 분석 ... 97
- 1. 개인 특성 요인 ... 98
- 2. 교수요인 및 학습요인 ... 126
- 3. 환경적‧제도적 요인 ... 173
- 4. 시사점 ... 188
- Ⅴ.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활성화 방안 ... 193
- 1. 교수학습 연계를 위한 개인의 역량 강화 지원 ... 195
- 2. 교수학습 연계를 위한 환경적 기반 조성 ... 207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18
- 1. 요약 ... 219
- 2. 정책 제언 ... 226
- 참고문헌 ... 237
- ABSTRACT ... 241
- 부록 ... 244
- 1. 학습자 특성 검사지 ... 245
- 2. 초‧중학교 학교급 전환에 대한 인식 설문(학생용) ... 253
- 3.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방안 설문(교사용) ... 255
- 4.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표 ... 275
- 끝페이지 ... 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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