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전략 개발
Assisting student transition into middle school: Development of strateg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태은
참여연구자 박선화 , 노원경 , 박용효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3017
과제고유번호 1105010429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3017

초록

본 연구는 초·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을 지원하려는 목적으로 2014년도부터 2015년도까지 2년간 걸쳐 수행된 연구이다. 1차년도 연구에서는 초·중학교 전환기의 실태파악과 교수학습저해 요인 분석을 통하여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2차년도 연구에서는 1차년도의 연구를 통해 도출한 연계지원 방안을 기반으로 학교현장에서 실제 적용하기 위한 지원전략을 모색하고, 필요한 자료들의 개발 및 시범적용을 통해 초·중학교의 교수학습연계 지원을 위한 실질적인 내용, 절차 및 방법들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문

Abstract

The present study is the last year study of a second-year research project that commenced in order to assist students’ successful transition into middle school. In the first year of the study, we investigated the current status of student situations during the transition period and analyzed factor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7
  • I.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3
  • 3. 연구 방법 ... 25
  • II.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선행 연구 고찰 ... 39
  • 1. 1차년도 연구 결과: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방안 탐색 ... 41
  • 2.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국내·외 선행 연구 ... 43
  • 3. 시사점 ... 47
  • III.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현황 및 쟁점 ... 49
  • 1. 초‧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특성과 인식 ... 51
  • 2.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 71
  • 3. 초‧중학교 연계에 대한 교수학습 환경적 문제 ... 77
  • 4.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에 대한 제도적 문제 ... 85
  • 5.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의 쟁점 및 시사점 ... 94
  • IV.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방안 및 전략 ... 97
  • 1. 전환기 지원에 대한 인식 제고 ... 101
  • 2. 개인 역량 강화 ... 103
  • 3. 교수학습 환경 및 제도적 지원 ... 111
  • V.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전략의 구체화 ... 123
  • 1. 전략 개발의 취지 및 방향 ... 125
  • 2. 초‧중학교 전환기 학교생활 지원 전략 ... 126
  • 3. 초‧중학교 전환기 수학 학습 지원 전략 ... 158
  • 4. 초‧중학교 전환기 영어 학습 지원 전략 ... 187
  • VI. 요약 및 정책 제언 ... 207
  • 1. 요약 ... 209
  • 2. 정책 제언 ... 214
  • 참고문헌 ... 229
  • ABSTRACT ... 233
  • 부록 ... 237
  • 부록1. 전환기 연계 프로그램 반응 조사지 ... 239
  • 부록2. 전환기 프로그램 실태 및 요구조사 설문지(초등학교용) ... 241
  • 부록3. 전환기 프로그램 실태 및 요구조사 설문지(중학교용) ... 245
  • 부록4. 초·중학교 전환기 교육에 대한 교사 대상 온라인 설문지 ... 249
  • 부록5. 초·중학교 전환기 교육에 대한 교사 온라인 설문지 결과 분석 ... 254
  • 부록6. 학생 특성 검사지 ... 261
  • 부록7. 교과태도 요인분석 결과 ... 268
  • 부록8. 학생 특성 검사 추가 분석 결과(56명 종단 자료 기준) ... 269
  • 부록9. 학부모 연수 설문지 ... 270
  • 부록10. 학부모 연수 설문 분석 결과 ... 273
  • 부록11. 교사 대상 자료 활용 워크숍 설문지 ... 277
  • 부록12. 교사 대상 자료 활용 워크숍 설문 분석 결과 ... 280
  • 부록13.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자료 실물 ... 284
  • 끝페이지 ... 284

표/그림 (10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