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곽영순
|
참여연구자 |
임수연
,
민재원
,
백인화
,
안수해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22986 |
과제고유번호 |
1105009371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8-06-30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86 |
초록
▼
본 연구는 총 3년에 걸친 장기 연구과제로 올해 연구는 2차 년도에 해당된다. 1차 년도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자율화에 부응하기 위해 요구되는 교사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의 의미와 구성요소를 탐색하고, 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특히,교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이 단순히 관련 지식의 습득 차원에서만 발현되기보다는 학교라는 조직의 의사소통 문화 및 교육에 대한 교사 개개인의 관점 및 태도와도 깊이 연관된다는 점을 밝혀내었다. 2차 년도 연구의 목적은 1차 년도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본 연구는 총 3년에 걸친 장기 연구과제로 올해 연구는 2차 년도에 해당된다. 1차 년도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자율화에 부응하기 위해 요구되는 교사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의 의미와 구성요소를 탐색하고, 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특히,교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이 단순히 관련 지식의 습득 차원에서만 발현되기보다는 학교라는 조직의 의사소통 문화 및 교육에 대한 교사 개개인의 관점 및 태도와도 깊이 연관된다는 점을 밝혀내었다. 2차 년도 연구의 목적은 1차 년도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과정 지원센터’(가칭) 구축 운영을 통한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강화 방안을 정책제언으로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에 해당하는 2장에서는 미래학교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요청되는 교사 전문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국가 수준 교육과정 대강화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다양화의 필요성에 부응하기 위해 교사 학습공동체 구축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미래학교 교육과정과 교사의 변화 방향을 요약하면, 결국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 및 반성적 실천가로서 교사에 대한 요구로 수렴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이면서 동시에 연수의 방법론으로 교사 학습공동체를 설정하였다.
3장에서는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실시한 기초 연구를 다루었다. 즉, 심층면담, 전문가협의회 및 설문조사, 기존 연수프로그램 분석 등을 토대로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을 도출하였다. 심층면담과 전문가 협의회에서는 미래학교 교육의 변화 방향, 미래학교의 교사상(像)과 교사 전문성,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정의 지향점 등을 점검하고 미래학교의 교사가 학교단위의 자율적인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해 갖추어야 할 역량은 무엇인지, 그리고 교사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내용은 무엇인지를 논의하였다.
전문가들은 OECD(2006)에서 제시한 ‘미래 학교교육 전망’과 관련하여 실현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와 바람직한 시나리오로 모두 ‘변형 및 재구조화 시나리오’를 꼽았으며,미래학교 교사의 역할 및 전문성에 대해서는 교사 스스로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을 관리할 수 있는 전문성이 요청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학교급별 미래학교 교육과정의 지향점을 살펴보면, 초등학교는 질 높은 예방과 조기개입, 기초학습능력과 기초습관교육, 전인적 성장을 제안하였고, 중학교는 교과에서 진로교육 연계 및 교과교실제를 통한 다양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운영을 제시하였다. 고등학교는 개인별 맞춤형 및 과목 선택형 교육과정을 지향하는 동시에 학생 진로별로 고등학교 교육을 특성화해나가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제안하였다. 이를 위한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으로는 교직문화를 학습공동체로 바꾸는 연수, 교육과정 및 교육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연수, 교육 철학 비전을 내면화시키고 교사의 직업적 존엄을 일깨우는 연수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2011년 이래로 전국 시 도교육청에서 진행된 교육과정 관련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주요내용과 특징을 분석한 결과, 2011년에 진행된 연수 프로그램들의 특징은 대규모 참여자를 대상으로 단기간에 개정교육과정의 핵심 지침과 사례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었다.
2012년에는 이러한 특징과 성격이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개정 교육과정 적용이후 발굴된 우수 사례에 대한 공유가 보다 활발해져, 교육과정이 실질적인 교사들의 ‘활동’을 통해 구현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13년에도 여전히 편성 운영과 관련된 행정적인 지침이 주요 내용으로 자리 잡고 있었지만 일부에서는 교육과정 ‘자율화’와 관련된 패러다임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다룸으로써 교사에게 학교단위에서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방향을 설정하는 역할을 부여하기도 하였다.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3,487명의 초 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교사들은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대해 교육청, 단위학교, 학부모 등이 교사 자신이 느끼고 있는 필요만큼의 요구를 하지 않는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의 전문성이나 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으로는 연수보다 동료 교사들과의 공유에 더 우호적인 태도를 보였지만 이러한 태도가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은 학습공동체를 일반적인 연수 프로그램보다 더 우호적으로 평가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한 결과 교사들의 행동의도에는 태도 측면이 가장 큰 영향력을,그 다음으로 주관적 규범이 영향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제반 여건 부족에 대한 인식은 실제 행동의도에 가장 낮은 영향력을 주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의 태도나 주관적 규범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기초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본 연구는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을 (1) 공유된 문제 상황에서 출발하는 연수, (2) 기능을 연마하기보다는 관점의 변화를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둔 연수, (3) 장기적인 관점에서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연수 (4) 구체적인 실천과 피드백이 포함된 연수 등으로 설정하였다.
4장에서는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제고를 위해 개발한 예시 연수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연수 프로그램은 단위학교를 학습공동체로 전환함으로써 학교 교육과정 다양화 특성화를 가능케 하려는 목적을 가지며, 기본 프로그램과 선택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각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주제에 대해서는 포괄적인 모든 연수 프로그램을 제시하기보다는 해당 주제별로 필수적인 연수를 ‘모듈’ 형태로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학습공동체 구성에 초점을 둔 기본 연수 프로그램에서는 생활공동체에서 학습공동체로 이행하는 과정과, 학교 비전 공유 및 수업성찰을 통한 학습공동체 구축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기본 연수 프로그램1 >에서는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공동체 구축, 윤리적 실천의 생활 공동체 구축, 학습(수업) 공동체 구축의 순으로 생활공동체에서 학습공동체로 이행하는 과정을 정리하고 윤리적 공동실천을 특징으로 하는 생활공동체의 특징, 협력과 성장을 특징으로 하는 학습공동체 구축 방안, 학습공동체의 집단지성을 발휘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특징 등을 예시하였다. < 기본 연수 프로그램2 >에서는 학교 비전 공유 및 수업성찰을 통한 학습공동체 구축 방안을 제안하였다.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소통의 시작, 학교문화 바라보기, 우리학교 철학과 가치 다시보기, 교육과정 및 시스템 고민하기, 수업 공유하기 등과 같은 연수 모듈을 제안하였다.
선택 연수 프로그램은 단위학교 학습공동체의 집단지성을 발휘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편성 운영한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초 중 고 학교급별로 교육과정을 특성화 다양화한 대표적인 사례를 연수 모듈로 제안하였다. < 선택 연수 프로그램1 >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말하는 주제통합 학습의 필요성과 실천 사례, 주제통합 학습 실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을 탐색하고, 주제통합 학습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 재구성이라는 주제로 교사연수 모듈을 제안하였다. < 선택 연수 프로그램2 >에서는 학습공동체 기반의 교과교육을 제안하였다.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교과 교육과정 친해지기, 수업을 공동으로 디자인하기,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하기 등과 같은 연수 모듈을 제안하였다. < 선택 연수 프로그램 3 >에서는 진로집중 개별화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있는 실제 공립고등학교에 대한 사례연구를 토대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다양한 유형을 분석하는 연수 모듈과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을 정착시키기 위해 선결되어야 할 과제를 탐색해보는 연수 모듈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연수 프로그램은 각각의 하위 요소들을 모듈로 구성하여 각 단위학교가 이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기초하여 (1) ‘교육과정 지원센터’(가칭) 구축을 통한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제고, (2) 학습공동체를 활용한 교원의 역량 강화, (3)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 등의 측면에서 정책제언을 제안하였다.
‘교육과정 지원센터’(가칭) 구축을 통한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제고 방안으로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지원센터(Curriculum Resource Center: CRC)를 중심으로 교육과정 연구, 개발, 지원 시스템에 기대하는 역할을 제안하였다. 학습공동체를 활용한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강화 방안으로는 영국 거점학교(teaching school)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미래형 교사 학습공동체가 지향해야 할 역할과 기능을 제안하였다. 학생의 교육과정 선택권 보장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 시스템 개선 방안에서는 교사 전문성, 국가 및 시 도교육청,대입전형 등의 측면에서 실질적인 학생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 출처 : 연구요약 7p )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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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is the second year of a three-year study that investigates ways to reinforce teachers' professionalism in curriculum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at the school level. In the first year we investigated the components of teachers' curricular expertise and then suggested ways to establish suppo
This is the second year of a three-year study that investigates ways to reinforce teachers' professionalism in curriculum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at the school level. In the first year we investigated the components of teachers' curricular expertise and then suggested ways to establish support systems for teachers. In the second year efforts were made to develop teacher training programs with an aim to reinforce teachers' professionalism on curriculum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and to suggest policy proposals to establish and operate ‘the Curriculum Resource Center(CRC)’ based on the first-year research outcomes. Through literature reviews, expert meetings, in-depth interviews with experts and teachers, survey of teachers, and case studies, we explored orientations of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and possibilities of using the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PLC) as a way to train teachers.
The research consists of five chapters and the specific contents of each chapter are as follows:
Chapter One deals with the introduction of the research while Chapter Two addresses the theoretical backgrounds of the research: (1) required characteristics of teacher professionalism with the consideration of change of educational environments in the future, (2) the necessity of curriculum diversification at the school level with the reduction of the curriculum prescription at the national level, (3) ways to design school-based curricula using the collective intelligence of the teachers’ PLC and (4) the roles of the teachers’ PLC based on “Teaching schools” in the UK. In future schools, teachers are expected to be reflective so that they can meet students’ demands for a customized and personalized curriculum. In this sense, the teacher’s PLC is proposed as the major contents and, at the same time, method of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which is designed to develop teachers’ curriculum expertise.
Chapter Three presents empirical evidence which was gain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observation, documentary analysis and surveys. Specifically, we explored changing directions of future school education, new demands for teacher professionalism, and new trends of curriculum revision. The interview and observation data suggest that teacher training programs need to be designed to provide teachers with ways to establish teachers’ PLCs in the teaching culture, to internalize visions of educational philosophy, and so on. The documentary analysis of curriculum-related teacher training programs indicates the paradigm shift in curriculum autonomy while a majority of training programs still focus on administrative procedures and guides to curriculum design and operation. The new trend of teacher training programs also emphasizes the teacher’s role as an active curriculum creator, not executor. We conducted a survey with 3,487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to investigate factors which influence teachers’ behavior in implementing a school-based curriculum.
According to the survey results, the teacher’s attitude toward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as well as the PLC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teacher’s attitude toward the curriculum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The teacher’s attitude toward the PLC, however, had more influence on subjective norms and recognized behavior control.
Based on the empirical data presented in Chapter Three, suggestions were made for teacher training programs: The teacher training programs need to start from shared problem situations, focus on perspective change rather than skill improvement, and include specific practices and feedback with a long-term perspective.
Chapter Four suggests models of teacher training programs which consist of mandatory and optional training programs. Each program includes case studies and sample training modules, which can be adapted by each school according to the school’s contexts. The mandatory program focused on ways to construct the teacher’s PLC at the school level, which is an essential prerequisite for characteristic curriculum design and operation at the school level. The optional program focused on exemplary cases that reconstructed a characteristic school-level curriculum by exercising the collective intelligence of the PLC.
The mandatory teacher training programs consists of two parts. In the first mandatory training program, we explored the developmental stages of PLC: a school community focused on educational activities, a living community focused on ethical behavior, and a learning community focused on collaboration and development. The second mandatory training program features ways to construct a PLC through sharing school visions and reflective teaching. The second mandatory program consists of (1) beginning of communication, (2) deliberating on school culture, (3) reflecting on the school and school philosophy, (4) contemplating the curriculum and system, and (5) sharing teaching.
The first optional training program addresses the necessity and practical examples of theme-based integrated learning, and suggests teacher training programs should expand theme-based integrated learning in the elementary school. Based on a case study, several practical ways were suggested to implement a theme-based integrated curriculum: assigning 12 class hours for joint lessons, utilizing block timing, visiting classrooms, and joint lessons that formed the basis of teacher collaborations and a flexible school culture. The second optional training program deals with the subject-matter education based on the PLC in the middle school. A case study with a middle school suggests subject teacher meetings as demonstrating a system of collective intelligence, where teachers can experience ways to become familiar with a subject curriculum and designing joint lessons. The third optional training program addresses a non-track student-centered curriculum based on a public high school case.
The career-centered high school curriculum consists of subject-intensive courses,differentiated courses, and non-grade courses. A case study with a high school suggests ways to design and implement a career-centered personalized curriculum,which provides teachers with an opportunity to explore prerequisites for the realization of a student-centered curriculum.
Chapter Five presented summaries and policy proposals for empowering teachers' curricular expertise by supporting the teacher’s PLC and the CRC (Curriculum Resource Center). We suggested policy proposals for empowering teachers' curricular expertise in light of reinforcing teachers’ curriculum expertise by (1) establishing the Curriculum Resource Center (CRC) at the national level, (2) constructing and networking teachers’learning communities, and (3) ensuring student choices in a student-centered curriculum in the high school. The CRC is expected to provide a database for curriculum research and development, connect among the school-level PLCs, and provide curriculum consulting services. In light of constructing and networking teachers’ learning communities, we suggested the roles and functions of the PLCs by benchmarking the teaching schools in the UK.
In light of student selective curriculum in the high school, we suggested ways to improve teacher professionalism, to maintain the balance of supply and demand of teachers, and to operate a customized curriculum within a school cluster that ensures there are student’s career-based courses. We also suggested ways to improve the college admission system in terms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CSAT) and to improve the rate of summative screenings based on transcripts of a student’s school records.
( 출처 : ABSTRACT 365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2
- 가. 1차 년도 연구 결과: 교사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 23
- 나. 2차 년도 연구 내용 ... 27
- 3. 연구 방법 ... 31
- 가. 문헌연구 ... 31
- 나. 관계 전문가 심층면담 및 전문가 협의회 ... 31
- 다. 설문조사 ... 32
- 라. 교사 학습공동체에 대한 사례연구 ... 34
- 마. 워크숍 및 정책토론회 ... 35
- 바. 연구의 제한점 ... 35
- Ⅱ. 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 관련 선행연구 분석 ... 37
- 1. 학교 교육과정 다양화와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 40
- 가. 미래학교의 교사상(像)과 교사의 교육과정 역량 ... 42
- 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대강화 및 학교 교육과정 다양화의 필요성 ... 45
- 2. 연수의 방법론: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 47
- 가. 왜 교사공동체여야 하는가? ... 47
- 나. 전문 학습공동체의 특징 ... 48
- 다. 영국 거점학교 사례를 통해 살펴본 학습공동체의 역할 ... 51
- Ⅲ.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향 ... 59
- 1. 심층면담: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및 교사의 교육과정·편성 운영 역량 전망 ... 61
- 가. 미래 학교교육 전망 ... 62
- 나. 미래학교의 교사상(像)과 교사 전문성 ... 69
- 다.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정의 지향점 ... 76
- 라.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 ... 88
- 2. 기존 연수 프로그램 분석: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현황 ... 95
- 가. 2011년 연수 프로그램: 변화 내용의 공유 ... 96
- 나. 2012년 연수 프로그램: 변화 사례의 공유 ... 100
- 다. 2013년 연수 프로그램: 변화 방식과 의미의 공유 ... 102
- 3. 설문조사: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참여 기제 ... 109
- 가. 설문문항 개발 및 설문조사 과정 ... 110
- 나. 설문조사 결과 ... 114
- 4.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향 도출 ... 128
- 가. 공유된 문제 상황에서 출발하는 연수 ... 128
- 나. 기능 연마보다 관점 변화를 추구하는 연수 ... 132
- 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연수 ... 134
- 라. 구체적인 실천과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연수 ... 137
- Ⅳ.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 139
- 1. 기본 연수 프로그램1: 생활공동체에서 학습공동체로 ... 142
- 가. 주제1: 교사 공동체의 발달 단계 ... 143
- 나. 주제2: 윤리적 실천의 생활 공동체 구축 ... 154
- 다. 주제3: 학습(수업) 공동체 구축 ... 162
- 2. 기본 연수 프로그램2: 학교 비전 공유 및 수업성찰을 통한 학습공동체 구축 ... 173
- 가. 주제1: 구성원의 적극적 참여를 위한 의사소통 기제 마련 ... 175
- 나. 주제2: 문제 상황을 바탕으로 한 학교 비전 및 실천 방향 공유 ... 188
- 다. 주제3: 수업 성찰을 통한 의사소통 활성화 ... 200
- 3. 선택 연수 프로그램1: 초등학교 주제통합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 209
- 가. 사례연구 ... 209
- 나. 연수 모듈 예시(선택1): 주제통합 학습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 재구성 ... 229
- 4. 선택 연수 프로그램2: 중학교 학습공동체 기반의 교과교육 ... 237
- 가. 주제1: 집단지성 발현 시스템으로서의 교과협의회 ... 238
- 나. 주제2: 핵심역량 중심의 교과교육 기획 ... 256
- 5. 선택 연수 프로그램3: 고등학교 무계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 271
- 가. 주제1: 진로집중 개별화 교육과정 편성 ... 272
- 나. 주제2: 진로집중 개별화 교육과정 운영 ... 286
- 6.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 297
- Ⅴ. 요약 ... 301
- 1. 요약 ... 303
- 가. 서론 ... 303
- 나. 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 관련 선행연구 분석 ... 304
- 다.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향 ... 304
- 라.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 308
- 2. 정책 제언 ... 312
- 가. ‘교육과정 지원센터’(가칭) 구축을 통한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 방안 ... 312
- 나. 학습공동체를 활용한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강화 ... 327
- 참고문헌 ... 353
- ABSTRACT ... 365
- 부록 ... 369
- 부록1. 설문 척도 개발 및 연구 모형 분석결과 ... 371
- 부록2. 연수프로그램 샘플 및 참고 동영상(DVD) 수록 내용 ... 377
- 끝페이지 ... 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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