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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교사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강화 방안 -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개발 및 실행
Ways to reinforce teachers' professionalism on curriculum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at the school level -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곽영순
참여연구자 김종윤 , 황필아 , 백종민 , 서용선 , 정성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89
과제고유번호 1105010438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89

초록

본 연구는 3년간에 걸친 장기연구로 기획되었으며 2015년도 연구는 3년차 마무리 연구에 해당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 대강화에 따른 학교현장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성 강화 및 책무성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방안을 ‘교사 학습공동체’에서 찾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1, 2차년도 연구를 통해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해 개별 교사 차원에서 대응하기보다는 교사들이 학습공동체를 이루어 전문성을 가지고 대처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올해 마지막 3차년도 연구에서 탐구하고자 한 연구 질문은 1) 단위학교

Abstract

This is the last year of a three-year study that have investigated ways to reinforce teachers' professionalism in curriculum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at the school level through school-level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TLC). Based on the first- and the second-year studies, we found that th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I.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1
  • 가. 1, 2차년도 연구 결과 ... 22
  • 나. 3차년도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8
  • 가. 문헌 연구 ... 28
  • 나. ‘학습공동체 구축을 통한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강화 모형’의 현장적합성 탐색을 위한 사례연구(현장조사 및 심층면담) ... 28
  • 다. 설문조사: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도출 ... 29
  • 라. 국외 사례연구(문헌 자료 수집 및 분석) ... 29
  • 마.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 30
  • 바. 워크숍 및 정책토론회 ... 30
  • Ⅱ. 단위학교 학습공동체 구축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 31
  • 1. 단위학교의 학습공동체 전환 ... 34
  • 2. 학습공동체의 역할 ... 41
  • Ⅲ.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도출을 위한 기초연구 ... 47
  • 1. ‘교사역량강화 모형’의 현장적합성 탐색 ... 49
  • 가. 경기지역 사례연구 결과: 학습공동체에서 마을교육공동체로 ... 54
  • 나. 서울지역 사례연구 결과: 자치・생활공동체에서 초기 단계 학습공동체로 ... 76
  • 다. ‘교사역량강화 모형’의 수정・보완 및 모형의 활용 방안 ... 98
  • 2. 설문조사: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의 실태와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 133
  • 가. 설문문항 개발 및 설문조사 과정 ... 133
  • 나. 설문조사 결과 ... 136
  • 3. 국외 사례의 교사 학습공동체 양상과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 167
  • 가. 교육과정 자율화의 의미와 유형 ... 168
  • 나. 학교교육 책무성의 의미와 유형 ... 173
  • 다. 학습공동체 해외 사례 ... 176
  • Ⅳ.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도출 ... 203
  • 1.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제안 ... 205
  • 가. 학교생태계 회복 ... 212
  • 나. 생활공동체 ... 219
  • 다. 학습공동체 ... 224
  • 라.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책무성 제고 ... 227
  • 2.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의 특징 ... 229
  • 가. 실천공동체로서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 230
  • 나. 상향식 교사 운동으로서의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 235
  • 다. 범교과 수업컨설팅을 통한 학습공동체와 생활공동체 구축 ... 241
  • 3.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의 역할: 학습공동체를 통한 역량기반 교육과정 구현 ... 260
  • 가. 역량기반 교육과정에서 학교 교육과정 설계 ... 260
  • 나. 역량기반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교사 학습공동체의 역할과 기능 ... 265
  • 다. 범교과 수업컨설팅을 통한 역량기반 교육과정 구현 ... 267
  • Ⅴ. 요 약 ... 271
  • 1. 1~3차년도 연구의 연계성 ... 273
  • 가. 1차년도 연구: 교사의 교육과정 역량의 의미 규명 ... 273
  • 나. 2차년도 연구: 교사의 교육과정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 273
  • 다. 3차년도 연구: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의 도출 및 관련 정책 제언 ... 274
  • 2. 요약 ... 275
  • 가. 서론 ... 275
  • 나. 단위학교의 학습공동체 전환 및 학습공동체의 역할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 275
  • 다.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도출을 위한 기초연구 ... 276
  • 라.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도출 ... 280
  • 3. 7대 정책 과제 ... 285
  • 참고문헌 ... 325
  • ABSTRACT ... 338
  • 부록 ... 341
  • 부록. 심층면담 질문지 ... 343
  • 끝페이지 ... 347

표/그림 (7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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