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손민정
|
참여연구자 |
서민희
,
박종임
,
김유향
,
이현숙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23003 |
과제고유번호 |
1105010423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8-06-30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3003 |
초록
▼
주요 연구 결과
성취평가제 적용 실태
◦성취평가제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
- 성취평가제운영의 각 단계별로 나누어 시행이 잘 되고 있는 부분과 미흡한 부분을 살펴 본 결과 ‘성취기준 마련’ 및 ‘성취수준 진술’은 잘 시행되고 있는 반면‘평가결과 분석을 통한 피드백 제공’과‘성취기준에 근거한 평가문항개발’은 가장 미흡한 부분으로 조사되었다.
- 성취평가제 도입 후 교수 학습 및 평가의 긍정적 변화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결과 ‘긍정적 변화가 있다’라고 응답한 교사는 전체의 26%로 절대적 응답비율은 높지 않았지
주요 연구 결과
성취평가제 적용 실태
◦성취평가제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
- 성취평가제운영의 각 단계별로 나누어 시행이 잘 되고 있는 부분과 미흡한 부분을 살펴 본 결과 ‘성취기준 마련’ 및 ‘성취수준 진술’은 잘 시행되고 있는 반면‘평가결과 분석을 통한 피드백 제공’과‘성취기준에 근거한 평가문항개발’은 가장 미흡한 부분으로 조사되었다.
- 성취평가제 도입 후 교수 학습 및 평가의 긍정적 변화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결과 ‘긍정적 변화가 있다’라고 응답한 교사는 전체의 26%로 절대적 응답비율은 높지 않았지만 성취평가제 도입2년차이고 내신9등급제와 병행하고 있음을 감안할때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 교사들은 성취평가제를 운영하면서 ‘성취기준에 근거한 교수 학습 및 평가의 연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그 다음으로 ‘학생의 성취도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 성취평가제 안착을 위해 필요한 과제는 첫 번째로 ‘성적 부풀리기 대책 마련’을 많이 선택하였으며‘교사의 평가권 보장’ 및‘평가문항이나 채점기준 등의 다양한 자료 제공’을 다음으로 많이 선택하였다.
◦성취기준 성취수준 마련 및 평가도구 개발
- 단위학교 성취기준 마련에 있어서 국가수준 성취기준의 활용 정도를 조사한 결과 70% 이상의 교사들이 국가수준 성취기준의 전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일부만 선택하는 경우는 수업시 수에 비하여 성취기준과다 등의 이유로 전체를 선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기단위 성취수준 마련도 대다수의 교사(65.6%)가 국가수준의 예시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었다.
- 이원목적분류표 작성과 관련하여 약 40%의 교사가 성취기준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어렵다고 응답하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문항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것이 어렵다고 응답하였다.
- 평가도구 개발에 있어서 일부 문항만이 성취기준을 잘 반영한다고 응답한 교사가 28.1%로 여전히 성취기준에 근거한 문항개발을 어려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교과에 비해 수학 교과는 문항이 성취기준을 잘 반영하고 있다는 응답률이 높았다.
- 교과협의회 운영에 있어서 어려운 점을 조사한 결과 교과협의회를 위한 시간 확보가 가장 어려웠으며, 협의회 내 역할분담의 적절하지 않다는 응답도 많이 나타났다.
◦분할점수 적용
- 단위학교 학업성적자료 분석 결과, 국어와 사회 교과 평균이 66~68점으로 가장 높고, 수학 교과가 55점으로 가장 낮았다. 학교유형별로는 외국어고 평균이 70점으로 가장 높고 일반고가 가장 낮았으며, 이들 평균 차이는 10점 이상으로 크게 나타났다.
- 분할점수 설정방법 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체학교의 30~39%가 단위학교 산출분할 점수를 선택하였고, 특히 수학교과는 50%에 달했다. 교과평균이 낮을수록 단위학교 산출분할 점수를 선택하는 비율이 높았으나 과학고의 경우는 평균이 75점 이상으로 높음에도 불구하고 단위학교를 선택하는 비율이 90% 이상이었다.
- 분할점수 설정방법에 따른 성취수준별 학생비율을 분석한 결과, 단위학교 산출분할점수를 선택한 학교가 고정분할점수를 선택한 학교보다 성취수준 A비율이 높고 E 비율은 낮게 나타났으며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 단위학교에서 산출한 성취수준별 분할점수는 대체적으로 80점/70점/55점/40점대로 나타났으며, 성취수준A/B 또는 성취수준 B/C의 분할점수는 학교간 편차가 비교적 적었으나 성취수준 D/E의 분할점수는 학교 간 편차가 매우 크게 나타났다.
성취평가제 적용 실태 파악을 통한 개선 방안 및 선결 과제
◦이상의 성취평가제 적용실태 분석을 통하여 파악한 문제점과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실태 파악 영역 문제점 및 어려움 개선 방안
교사 인식
∙성취평가제에 대한 인식 및 정책 지속성에 대한 신뢰 부족
∙성취평가제 이해 및 운영 지원을 위한 자료 개발 및 확대 보급
∙향후 정책 시행에 대한 구체적 지침 마련 및 공시
성취기준 수준 마련 및 평가도구 개발
∙국가수준 성취기준의 양과 범위의 구체성 및 위계성 측면에서 현장 활용도 낮음
∙구체적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마련에 반영
∙학기단위 성취수준 마련을 위한 자료 및 예시 부족
∙기개발된 자료의 홍보 및 확대 보급과
추가 자료 개발
∙학교현장의 우수 사례 개발 및 보급
∙연수 내용의 구체성 및 맞춤화
∙성취기준에 근거한 문항에 대한 이해 및 개발 참고 자료 부족
분할점수 적용
∙고정분할점수의 분할점수가 교과 평균에 비하여 높게 설정되어 있음
∙고정분할점수의 적정 수준 연구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를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조정을 위해 사용할 가능성 큼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사용의 실효성 및 지속적 허용 여부 검토
∙성적 부풀리기에 대한 우려 ∙성취수준별 분할점수 및 학생 비율의 학생생활기록부 기재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적용상의 개선방안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평가제에 대한 연수가 질적, 양적으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 둘째, 국가수준성취 기준을 개발함에 있어서 학교 현장의 활용도를 보다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고정분할 점수의 적정성과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적용에 대한 실효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넷째, 성적 부풀리기 현상을 억제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다음으로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안착을 위해서 해결되어야 하는 선결과제를 도출하였다.
첫째,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평가체제를 개선해야 한다. 둘째, 교육정책에 대한 신뢰성을 회복해야 한다. 셋째, 교사의 평가권이 보장되어야 한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
Purpose of the Study
◦After its trial operation for 2 years, from 2012 to 2013, Achievement Standards-based Assesment(ASA) has implemented to the first and second year classes of high schools beginning 2015. Due to its recent introduction, teachers' understanding of this new assessment system as
Purpose of the Study
◦After its trial operation for 2 years, from 2012 to 2013, Achievement Standards-based Assesment(ASA) has implemented to the first and second year classes of high schools beginning 2015. Due to its recent introduction, teachers' understanding of this new assessment system as well as the studies on its actual operating status are inadequate.
◦The current study analyzes the application condition of ASA in a multidimensional manner and suggests future improvements. For this purpose, the study conducted a survey and in-depth interviews to examine the application condition of ASA in 2015 and to find out the problems and challenges in implementing ASA. Also, the study collected data regarding cut-off score setting and analyzed both the methods selected for setting cut-off scores and used cut-off scores. Based on the results, the study suggests prerequisites for the stable operation and the directions of future improvement of ASA.
Findings of the Study
Theoretical study of ASA and standards setting
Insights from the theoretical investigation of ASA are as follows. First, in order to fulfill ASA's fundamental function as learning-oriented assessment,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 student feedback system serving the improvement of students' achievement. Second, it is required to assess students' achievement according to individual achievement standards and to record the assessment results in the student official transcripts. Finally, it is needed to introduce various support system for assessment and to establish a system to protect the rights of teachers' assessment.
Analysis of the present condition of implementing ASA
It was found that the area implemented most effectively is 'making achievement standards based on the national curriculum.' Meanwhile, the area implemented least effectively is 'providing feedback to students informed by the assessment results. About 26% of the teachers agreed that there is a positive change after the introduction of ASA. It was revealed that the most evident change is the teachers' increased knowledge of what students should know and achieve, which is attributed to the process of making achievement standards. With regard to the prerequisites for the stable implementation of ASA in high schools, teachers think that 'making a plan for preventing grade inflation,' 'protecting the rights of teachers' assessment,' and 'providing diverse resources for assessment items and assesment criteria' are in need.
Analysis of the present condition of setting cut-off scores
It was found that about 30-39% of schools have selected a method of calculating cut-off score at a school-level. Compared to the schools selecting default cut-off scores(90/80/70/60), the schools selecting a school-level cut-off scores have higher percentages of the A achievement level and lower percentages of the E achievement level.
The differenc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average of school-level cut-off scores is 80/70/55/44. The deviation among schools in the A/B and B/C cut-off scores is relatively small, while the deviation in the D/E cut scores is large.
Directions for improving the ASA implementation
ASA is a political effort to advance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through a change in assessment. The results of the study, however, showed that teachers' understanding and support of ASA is still inadequate, and the operation of ASA is strongly influenced by external factors, such as an collage entrance exam. The current study recommends several fundamental tasks to be solved in order to stabilize and advance ASA. There should be a strong move to change the current education system, which is strongly oriented to the collage entrance exam. In addition, it is needed to upgrade the current system of college entrance, and to enhance teachers' right of student assessment. Also, it is necessary to welcome diversity in school curriculum rather than to rank schools on the basis of students' scores. Finally, it is required to establish a system for verifying students' minimum level of achievement in accordance with school diversity.
Recommendations and prospect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tudy, the current study provided recommendations, such as 'improving ASA's credibility and teachers' understanding of ASA,‘ 'improving application condition of ASA in high schools,' 'increasing support for teachers' professional competence of assessment,' and 'improving a score reporting system to reflect ASA.' The study examined the present application condition of ASA, found out the existing problems in implementing ASA, and explored prerequisites and solutions for solving the problems.
Implementing ASA in high schools is more challenging than implementing it in middle schools since it is highly influenced by external factors, such as the college entrance exam.
The current study provided diverse perspectives on the actual operation of ASA and suggestions for its improvement. The results of the study is expected to expand understanding of ASA and to provide meaningful information for setting up a plan to stabilize ASA.
(출처 : Abstract 229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21
- I. 서 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27
- II. 성취평가제 관련 이론적 탐색 및시사점 ... 35
- 1. 성취기준기반 평가의 특징과 사례 ... 37
- 가. 성취기준기반 평가의 특징 ... 37
- 나. 성취기준기반 평가에 따른 성적 보고 방식 ... 41
- 다. 성취기준기반 평가 지원 시스템 사례 ... 44
- 2. 우리나라 학생 평가 제도의 변천과 성취평가제의 도입 ... 51
- 가. 우리나라 학생 평가 제도의 변천 ... 51
- 나. 우리나라 성취평가제 도입 및 시행 현황 ... 54
- 다. 성취평가제의 분할점수 설정 방법 ... 57
- 3. 요약 및 시사점 ... 60
- III. 성취평가제 운영 현황 ... 65
- 1. 성취평가제 운영 현황 설문조사 개요 ... 67
- 2. 성취평가제 운영 관련 설문조사 결과 ... 69
- 가. 성취평가제 운영 전반 ... 70
- 나. 성취평가제 개선 ... 81
- 3. 성취평가제 운영 관련 심층 분석 ... 93
- 가. 성취기준 마련 ... 94
- 나. 성취수준 마련 ... 100
- 다. 이원목적분류표 작성 ... 103
- 라. 평가도구 개발 ... 111
- 마. 교과협의회 운영 ... 117
- 4. 요약 및 시사점 ... 120
- Ⅳ. 성취평가제 분할점수 적용 실태 ... 123
- 1. 성취평가 결과 분석 자료 및 학업성적 결과 ... 125
- 가. 성취평가 분석 대상 및 자료 ... 125
- 나. 교과별 학업성적 결과 ... 127
- 2. 분할점수 설정 방법 선택 결과 ... 130
- 가. 학교 유형 및 교과별 분할점수 선택 현황 ... 130
- 나. 분할점수 설정 방법에 따른 교과별 평균 분석 ... 136
- 다. 분할점수 설정 방법에 따른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분석 ... 140
- 3.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적용 결과 ... 151
- 가. 학교 유형 및 교과별 분할점수 현황 ... 151
- 나. 분할점수에 따른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분석 ... 160
- 4. 분할점수 적용 관련 심층 분석 결과 ... 166
- 가. 분할점수 설정 방법 선택 ... 167
- 나.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적용 ... 172
- 다. 성취평가 결과 ... 174
- 5. 요약 및 시사점 ... 180
- 가. 교과 및 학교유형에 따른 교과 평균점수의 큰 차이 ... 180
- 나.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를 선택한 학교들의 낮은 평균과 높은 성취수준 A학생 비율 ... 181
- 다. 성취평가제와 성취평가에 의한 성적 결과에 대한 이해도 부족 ... 182
- Ⅴ. 성취평가제 안착화를 위한개선 방안 ... 185
- 1. 성취평가제 적용상의 개선 방안 ... 187
- 가. 성취평가제 연수의 질적, 양적 확대 ... 187
- 나. 현장 활용도를 높인 국가수준 성취기준 개발 ... 188
- 다. 고정분할점수의 적정성과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적용의 실효성 검토 ... 190
- 라. 성적 부풀리기 현상 억제 방안 마련 ... 192
- 2. 성취평가제 안착을 위한 선결 과제 ... 193
- 가. 입시 위주 교육 탈피를 통한 평가 체제 개선 ... 194
- 나. 교육정책의 신뢰성 회복 ... 195
- 다. 교사의 평가권 보장 ... 197
- Ⅵ. 요약 및 제언 ... 199
- 1. 요약 ... 201
- 2. 제언 ... 205
- 가. 성취평가제에 대한 이해도 및 신뢰성 제고 ... 206
- 나.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운영 환경 개선 ... 209
- 다. 성취평가제에서 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 ... 213
- 라. 성취평가제를 반영한 학업성적 기록방법 개선 ... 217
- 참고문헌 ... 223
- Abstract ... 229
- 부록 ... 233
- 부록1. 성취평가제 운영 현황 파악을 위한 설문 조사지 ... 235
- 부록2. 분할점수 적용 현황 조사를 위한 설문 조사지 ... 245
- 끝페이지 ... 25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