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진경애
|
참여연구자 |
이명진
,
정연준
,
박정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64 |
과제고유번호 |
1105012203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64 |
초록
▼
Ⅴ. 결론 및 제언
첫째, 수능 대비 문제풀이가 현실적으로 입시를 대비하기 위한 고등학교 수업의 현실적인 학습목표일지라도 해당 시간에 다루어야 할 수업의 목표와 내용, 활동을 주요 아이디어(Big Idea)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학습의 목표를 잘 이해하고 학생 참여 중심 활동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교사 중심, 활동 중심이 아닌 강의 중심, 학생의 수준과 동기,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수업은 지양되어야 하며, 학습목표, 주요 아이디어(Big Idea), 평가 목표 제시, 과정평가, 학생 참여형 활동 수
Ⅴ. 결론 및 제언
첫째, 수능 대비 문제풀이가 현실적으로 입시를 대비하기 위한 고등학교 수업의 현실적인 학습목표일지라도 해당 시간에 다루어야 할 수업의 목표와 내용, 활동을 주요 아이디어(Big Idea)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학습의 목표를 잘 이해하고 학생 참여 중심 활동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교사 중심, 활동 중심이 아닌 강의 중심, 학생의 수준과 동기,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수업은 지양되어야 하며, 학습목표, 주요 아이디어(Big Idea), 평가 목표 제시, 과정평가, 학생 참여형 활동 수업을 설계하고 시행하기 위하여 교사의 수업 및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최근 2015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학생 참여 중심 활동과 과정평가의 연계는 학생의 참여 및 활동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달성하기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한편 과정평가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한 2명 이상의 교사가 같이 채점 및 교차 채점을 하는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평가의 신뢰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셋째, 중간, 기말 지필 평가를 학기 초에 출제하여 어떤 내용이 출제될지 모든 교사가 동일하게 알고 수업에 임한다면, 수업-평가의 일체화가 더 잘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학교-학생-학부모의 인식 전환을 위한 교육과 홍보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 결과 다음의 정책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정책 방안 1
수업-평가 연계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및 평가 방법 개선
추진 전략
1-1. 학생의 적성과 필요를 고려한 교육과정 편성
1-2. 주요 아이디어(Big Idea) 중심의 교과교육과정 확대
1-3. 대학입시와 학교 단위 평가의 상호 보완성 강화
1-4. 과정평가 중심의 학교 단위 평가 강화
추진 전략 : 1-1 학생의 적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학생 본인에게 필요 없거나 지나치게 난도가 높은 것은 아예 수강하지 않을 수 있는 선택적 교육과정 운영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각 학생은 일반분야에 대해서는 필수 수준까지만 이수하고 자신이 좋아하거나 필요한 과목에 대해서는 매우 높은 수준의 선택교과까지 이수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고등학교 간, 교사 간 수업의 내용적, 질적 차이가 나는 것이 현실이므로 학생들에게 자신이 다니는 학교, 학급을 넘어서서 학생이 원하는 수업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수강하고 이에 대한 학점을 인정해주는 방식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추진 전략 : 1-2 주요 아이디어(Big Idea) 중심의 교과 교육과정 확대
현재 성취 기준 중심의 교과 교육과정에서 주요 아이디어(Big Idea)를 도출하려면, 교사의 교육과정, 교과서 재구성 역량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이때 교사 간 편차가 많이 발생하고 따라서 학생들이 접하는 수업의 질에도 편차가 생긴다. 이후 교육과정 개정 시에는 교과의 성취기준뿐 아니라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과별 주요 아이디어(Big Idea)를 포함할 것을 제안한다.
추진 전략 : 1-3 : 대학입시와 학교 단위 평가의 상호 보완성 강화
본 연구에서는 대학입시와 내신의 상호 보완성을 강화할 것을 제안한다. 뉴질랜드의 NCEA처럼 수능과 내신을 분리해서 다루지 말고 각각의 특징에 따라서 적합한 성취기준들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상호보완적 파트너로서 두 가지를 인식할 필요가 있다. 즉 선다형 문항으로 평가 가능한 성취기준은 수능과 같은 대규모 평가를 통하여 측정하고, 교사의 관찰이 필요한 실험, 수학 풀이 과정, 영어 말하기와 쓰기 등은 내신에서 측정하면 된다. 내신은 교과를 중심으로 평가하고 국가 수준의 평가에서는 논리적 사고력과 수리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전자를 통하여 개별 학생이 각 교과의 다양한 성취기준을 달성하였는지를 평가한다면, 후자를 통하여 일반적 수준의 인지적 역량 정도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평소에 독서 및 토론 활동을 열심히 하고 과정-수업-평가 일체화하에서 참여 중심 수업을 열심히 했다면 한 학생이라면 결과적으로는 대학 입시 대비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추진 전략 : 1-4 : 과정평가 중심의 학교 단위 평가 강화
내신 산출과 관련해서는 절대 평가(혹은 완화된 상대 평가)를 확대할 것을 제안한다. 예를 들면 성취평가제에서 성취기준/성취 수준으로 성취목표 도달 여부(Task Completion)를 비추어 학생의 성장을 중심으로 평가할 것을 제안한다. 과정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성장이 대학입시(수시전형)에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며, 정부, 대학, 일선 학교 등에서 학생의 노력과 성장에 대한 높은 점수를 주는 등의 인식의 변화도 필요하다. 과정평가의 도입과 관련하여 교사들이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교육부,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시도교육청에서는‘예시 문항의 개발과 보급(세부 채점 기준 포함)’, ‘과정 중심 평가의 실천에 관한 연수’, ‘평가 문항의 개선을 통해 기대하는 수업의 변화 방향에 대한 연수’등이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정책 방안 2
교사의 수업-평가 연계 전문성 증진
추진 전략
2-1. 시·도교육청 단위의 교사 학습공동체 확대 및 공고화
2-2. 지역 대학과 연계한 실습형 수업 활동-평가 연계 연수 프로그램 운영
추진 전략 2-1 : 시·도교육청 단위의 교사 학습공동체 확대 및 공고화
교사 학습공동체의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서 학교 단위에서 학교교육 운영계획에 교사 학습공동체의 운영계획과 방안을 함께 포함할 필요가 있다(박영숙 외, 2016). 또한 시·도교육청 단위에서 교사 학습공동체의 운영과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 시·도교육청은 교사의 선발과 배치 등 교원과 관련한 모든 관리를 맡고 있으며, 최근에는 초·중등교육에 대한 권한과 의무까지로 그 역할이 확대되었다. 따라서 교사 학습공동체를 각 교육청 또는 교육지원청 단위에서 지원하고 활성화하는 것은 교사의 순환배치, 교원 부족으로 인한 학습공동체 마련 불가, 학교 특성으로 인한 교사들의 교수·학습준비 여력 부족 등의 제약을 극복하고 교사 학습공동체의 존속과 활발한 활동을 보장해줄 수 있다. 시·도교육청의 지원을 통한 교사 학습공동체의 활성화는 나아가 각 시·도의 교육적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자료 축적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시·도교육청에서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을 지원할 때, 현직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컨설팅을 맡고 있는 수석교사제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교수·학습 전문가로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는 역할을 가진 수석교사로 하여금 학교 안에서 교사 학습공동체의 운영을 지원하는 지원자의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추진 전략 2-2 : 지역 대학과 연계한 실습형 수업 활동-평가 연계 연수 프로그램 운영
본 연구에서 실시한 교사 설문에서 ‘수업과 평가 연계를 위한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과‘수업과 평가가 연계된 다양한 예시 자료’ 등의 중요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는 점을 볼 때, 기존의 교사 연수만으로는 교사들이 원하는 내용과 수준의 전문성 개발이 어렵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수업활동과 평가의 연계방안을 교사가 직접 마련하고 전문가들의 코칭을 받아 교사 스스로 교수·학습과 평가를 연계하는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는 실습형 연수의 도입을 제안한다.
실습형 수업활동-평가 연계연수는 동일 교과별로 연수 대상자를 모집하여 교사가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고 평가 방법과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우면, 관련 전문가들이 그에 대한 컨설팅을 하거나 혹은 수정 작업을 교사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다. 실습형 연수에서 주도적인 역할은 철저히 연수 대상 교사들에게 있으며 전문가들은 교사들이 작성한 계획의 오류를 발견하고 분석하며, 더 나은 방향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돕는 촉진자(facilitator)로서의 역할을 한다.
정책 방안 3
수업-평가 연계를 위한 정성적 평가 결과의 기록 및 관리 지원 강화
추진 전략
3-1. 정성적 평가의 기록 강화를 위한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의 개정
3-2. 정성적 평가 결과의 기록 및 관리의 지원 강화
추진 전략 3-1 : 정성적 평가의 기록 강화를 위한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의 개정
학교에서 진행되는 각종 학생 평가, 곧 정기 고사와 수업 중 진행되는 수행평가의 결과는‘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부 훈령 제195호, 2016.12.27. 일부개정, 이하 관리지침)’에 따라 기록되어야 한다. 학교 단위 평가 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의‘교과학습발달상황’에 과목별 성적 정보(정량적 결과)와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정성적 결과)으로 나뉘어 기재된다. 학습 지향적 평가를 지향하는 학생 평가정책에 비추어보면 현재 일부 학생만을 위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는 일부 학생만을 위한 것으로 오인되어 적절하지 못하다 할 수 있다. 교사가 학생에 대한 수업 중 관찰과 다양한 과제나 활동 수행 결과를 통해서 산출해내는 학습결과에 대한 정성적 기록을 제한된 예컨대, 매우 뛰어난 성취를 보이는 학생에 대하여만 적용하는 것으로 오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학생을 위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가 요청된다.
추진 전략 3-2 : 정성적 평가 결과의 기록 및 관리 지원의 강화
장기적으로 학교 단위 평가 기록 관리 시스템의 역할을 하고 있는 나이스의 기능 개선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나이스는 학생 개인 정보보호를 위한 엄격한 규정과 복합적인 기술적 지침을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나이스의 기능 개선에는 많은 사회적·경제적 비용이 수반된다. 따라서 단지 단기적으로 정성적 평가 결과의 기록 및 관리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서 이의 기능 개선을 요구할 수 있는지는 고려의 대상이다. 나이스의 기능 개선을 통한 정성적 평가 결과의 기록 및 관리 지원 방안은 가능하다면 학교 단위 평가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변화와 함께 모색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일 것이다.
수행평가와 같이 학급 단위로 시행되고 교사가 평가의 시행 및 채점, 결과 관리를 하는 평가의 경우 나이스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엑셀 등 각종 상용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다. 나이스 시스템은 별도의 평가 결과 입력 시스템이 있으며 이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으면 모든 평가 정보를 교사가 개별적으로 입력해야 한다(김인숙 외, 2016, p.29-31). 이러한 점은 형성평가 결과 관리에 나이스 시스템을 이용하는데 제약이 된다.
정책 방안 4
수업-평가 연계 강화를 위한 교사-학부모-학생 간 네트워크 구축
추진 전략
4-1.학생의 학교생활 정보를 교사, 학생 학부모간 온라인 공유 시스템 구축
4-2. 참여형 수업, 과정평가, 수업-평가 연계 자료 공유 시스템 구축
추진 전략 4-1 : 학생의 학교생활 정보를 교사, 학생 학부모간 공유하는 시스템 구축
학생이 학교 수업 시간을 통하여 학습한 내용과 교실에서의 평가를 통하여 부여받은 점수 및 피드백 그리고 출결상황을 포함한 학교생활 전반에 관한 정보를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이 해외에서는 다수 사용되고 있다. 교사, 학생, 학부모 간에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고 개별 학생의 변화와 성장 그리고 장점과 단점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진다면 수업과 평가의 연계는 훨씬 효율적·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하여 따라서 국내에서도 행정가와 교사 그리고 학생과 학부모 간의 정보 공유를 위한 플랫폼 제공이 필요하다.
추진 전략 4-2 : 참여형 수업, 과정평가, 수업-평가 연계 자료 공유 시스템 구축
학습목표나 평가 목표(Big Idea) 제시 등에 대한 예시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각 지역의 학생 요구에 관한 조사 및 현장 교사 설문조사 등을 통해 활용 가능한 교과별 주요 아이디어(Big Idea)를 적절한 예시 단원(과업 내용)과 함께 제공해줄 필요가 있다. 시도 교육청 차원에서 다양한 수업-평가 연계 모델을 개발하여 이를 교사들이 활용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각 시도교육청 산하 교육연구원에 충분한 수의 교사를 연구교사로 임명하여 다양한 수업-평가 연계 모델의 개발 및 관련한 연구를 수행하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류호열, 2017). 학기 시작 전 작성하도록 되어있는 평가 계획안에 결과를 평가하는 성취 수준 외에 과정평가에 대한 지표를 추가하도록 권고한다. 이를 위하여, 시도교육청 단위 온라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학교 간 네트워크를 확충하여 자료 및 우수 수업사례 공유와 일반화에 힘쓸 것을 제안한다.
(출처 : 연구요약 14p)
Abstract
▼
The purpose of the present research project is to explore the strategies for aligning instruction and assessment in high school Math and English. Aligning instruction and assessment is so important in that if the contents and the activities dealt in the classesare not adequately aligned with the ass
The purpose of the present research project is to explore the strategies for aligning instruction and assessment in high school Math and English. Aligning instruction and assessment is so important in that if the contents and the activities dealt in the classesare not adequately aligned with the assessment, the students' motivation and participation may decrease. 2015 National Curriculum emphasizes instruction and assessment alignment, but teachers are not prepared enough for this policy, therefore,strategies and materials for instruction and assessment alignment are needed.
The major conten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ing. We explored the operational definition and enhancing strategies of instruction and assessment alignment from previous studies. Second, we implemented survey, class observation, focus-group interviews to figure out the state of instruction-assessment alignment in high school Math and English classes. Third, we developed the instruction and assessment procedure and class materials enhancing instruction and assessment alignment.
In order to explore the operational definition of instruction-assessment alignment, the topics such as '2015 National curriculum', 'backward design', 'students' participation oriented activities', 'assessment for learning' were reviewed.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instruction and assessment alignment were defined for the current study as "Aligning objectives, class activities, process-oriented assessment, final assessment and students' records with the class objectives, which is realized as the 'Big Idea'".
In order to figure out the current state of instruction-assessment alignment, the survey with 504 teachers, 7,521 high school students was implemented. The results showed that teachers perceived that instruction-assessment alignment is necessary.
The students answered that the reasons for passive participation in the class are the test item oriented practices in English and difficult contents in Math. The results of class observation showed that when the class is implemented with students' active participation in activities, the instruction and the process-oriented assessment are well aligned. In the interview, the teachers said that it is difficult to come up with reliable scoring rubric for the process-oriented assessment. Also, the teachers said that they do not have enough time for preparing and implementing students' activities and aligning with assessment.
As the instruction-assessment alignment, following procedures were suggested. First, design 'Big Idea-key principles, concepts and real-life practices-' as the class objectives. Second, pre-assess the students' level of readiness for attaining 'Big Idea'.
Third, design the assessment task, which is aligned with the 'Big Idea'. Fourth, design and implement the students' activities in the class as the process of acquiring 'Big Idea'.
Fifth, assess the progression of the students learning toward the 'Big Idea'. Sixth, assess the students final product of 'Big Idea'. Seventh, describe the student' progress, growth and results of the 'Big Idea' for the students record.
(출처 : ABSTRACT 30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21
- 표목차 ... 23
- 그림목차 ... 27
- Ⅰ 서론 ... 2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1
- 2. 연구 내용 ... 32
- 3. 연구 방법 ... 34
- Ⅱ 수업-평가 연계 방안 탐색을 위한 선행 연구 분석 ... 37
- 1.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수업-평가 연계 ... 39
- 2. 수업-평가 연계 개념 탐색 ... 41
- 3. 수업-평가 연계 강화를 위한 교수 설계 ... 41
- 4. 학생 참여 중심 수업 활동 ... 45
- 5. 성장을 돕는 과정평가 ... 50
- 6. 시사점 ... 57
- Ⅲ 고등학교 수학 및 영어 수업 -평가 실태 조사 ... 59
- 1. 설문 조사 ... 61
- 2. 수업 관찰 ... 152
- 3. 심층 면접 ... 164
- Ⅳ 고등학교 수학, 영어 수업-평가 연계 모형 및 예시 자료 ... 205
- 1. 수업-평가 연계 모형 구안 ... 207
- 2. 수업-평가 연계 모형 ... 211
- 3. 고등학교 수학, 영어 수업-평가 연계 자료 ... 219
- Ⅴ 결론 및 제언 ... 273
- 1. 결론 ... 275
- 2. 정책 제언 ... 278
- 참 고 문 헌 ... 299
- ABSTRACT ... 305
- 부 록 ... 307
- 끝페이지 ... 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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