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 - 교수·학습 역량진단 체제 확립 -
Strategic Planning for the Advancement of the Teaching-Learning Quality in Higher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최정윤
참여연구자 김은영 , 김혜진 , 임후남 , 조옥경 , 김민희 , 최보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37904
과제고유번호 1105012992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8-09-15
키워드 교수·학습과정.교수·학습성과.대학효과.학생 참여.교수·학습 역량진단.대학교수.전문대학생.전문대학 교수.teaching-learning process.learning outcomes.college impact.student engagement.institutional capacity of teaching and learning.university professor.students at junior college.junior college professors.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904

초록

이 연구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과 행동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현황과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대학의 교수・학습 질 개선 전략을 제시하는 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대학의 교수・학습 현황과 이슈를 다룸에 있어 4년제 대학과 함께 전문대학에 관한 연구도 함께 수행함으로써 우리나라 고등교육 체제 전반의 교수・학습 문제를 조망하고자 하였다.

5개년에 걸쳐 수행된 이 연구는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차적으로 연구 대상을 확대해 나가는 접근방식을 취하였다. 1차년도 연구에서는 4년제 대학생만

Abstrac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current state and characteristics of Korean higher education by utilizing data collected on teachers and learners’ perceptions and behaviors and to make strategic policy suggestions for the advancement of the teaching-learning quality i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7
  • 표목차 ... 19
  • 그림목차 ... 24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5개년 연구 설계(2013~2017) ... 33
  • 3. 5차년도(2017) 연구 내용 ... 38
  • 4. 5차년도(2017) 연구 방법 ... 41
  • Ⅱ. 이론적 배경 ... 51
  • 1. 국내・외 교수・학습과정 선행연구 개관 ... 54
  • 2. 대학기관연구 도입 및 발전 배경과 주요 이슈 분석 ... 69
  • Ⅲ. 4년제 대학생 교수・학습과정 조사 및 분석 ... 99
  • 1. 4년제 대학생 교수・학습과정 조사 실행 개요 ... 101
  • 2. 4년제 대학생 교수・학습과정 현황 분석 ... 114
  • 3. 4년제 대학생 교수・학습과정 및 성과 영향 요인 분석 ... 131
  • 4. 종합 및 논의 ... 148
  • Ⅳ. 4년제 대학교수 교수・학습과정 조사 및 분석 ... 159
  • 1. 4년제 대학교수 교수・학습과정 조사 실행 개요 ... 161
  • 2. 4년제 대학교수 교수・학습과정 인식 및 활동 현황 분석 ... 171
  • 3.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교수-학생 간 인식 차이 분석 ... 192
  • 4. 교수의 교육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특성 탐색 ... 205
  • 5. 종합 및 논의 ... 215
  • Ⅴ. 전문대학생 교수・학습과정 조사 및 분석 ... 225
  • 1. 전문대학생 조사실행 개요 ... 227
  • 2. 전문대학생 교수・학습과정 현황 분석 ... 238
  • 3. 전문대학생 교수・학습과정 및 성과 영향요인 분석 ... 263
  • 4. 종합 및 논의 ... 284
  • Ⅵ. 전문대 교수 교수・학습과정 조사 및 분석 ... 295
  • 1. 전문대 교수 교수・학습과정 조사 실행 개요 ... 297
  • 2. 전문대 교수의 교수ᐧ학습과정 인식 및 활동 분석 ... 303
  • 3. 전문대 교수-학생 간 인식 차이 분석 ... 321
  • 4. 전문대 교수의 조직몰입 영향요인 분석 ... 329
  • 5. 종합 및 논의 ... 336
  • Ⅶ. 대학 교수・학습 역량진단 체제 구축과 활용 ... 345
  • 1. 대학 교수・학습 역량진단 체제 구축 논의 배경 ... 347
  • 2. 대학 교수・학습 역량진단 체제 구축과 활용 실태 ... 352
  • 3. 종합 및 시사점 ... 367
  • Ⅷ. 요약 및 정책제언 ... 371
  • 1. 요약 ... 373
  • 2. 정책제언 ... 382
  • 참고문헌 ... 399
  • Abstract ... 407
  • 부록 ... 423
  • 부록1. 2017 4년제 대학 학생용 설문조사 문항구성표 ... 425
  • 부록2. 2017 4년제 대학 교수용 설문조사 문항구성표 ... 430
  • 부록3. 2017 전문대학 학생용 설문조사 문항구성 ... 434
  • 부록4. 2017 전문대학 교수용 설문조사지 문항구성 ... 439
  • 부록5. 4년제 대학 집단 간 교수・학습과정 차이 분석 ... 443
  • 부록6. 전문대학 집단 간 교수・학습과정 차이 분석 ... 475
  • 끝페이지 ... 51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