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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의 수평적 규제체계 도입방안 연구
A Study of Policy for Introducing Horizontal Regulatory Frameworks in the Pay Television Marke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동국대학교
DongGuk University
연구책임자 강재원
참여연구자 이상원 , 이성엽 , 장병희 , 김선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39331
과제고유번호 1711056754
사업명 방통융합기반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8-09-15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해외 적용된 사례들을 검토한 결과, 수평적 분류 모델은 인터넷의 구성상 특징을 반영해서 수평적으로 세분화하여 계층화시키되 실제 적용 시에는 기존 서비스의 요소 및 기능을 분리하여 각 해당 계층으로 분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수평적 규제틀의 공통된 점은 융합에 따른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전송 계층에는 단일한 규제를 적용하지만, 콘텐츠 계층에서는 사회문화적 영향력 즉 편집의 통제력의 유무를 따져서 실제 서비스를 구분하고 이에 따라 차별적으로 규제를 적용한다는 것이다. 특히 융합서비스에 적

Abstract

4. Research Results
Along with the trend of the convergence between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the commercialization of media becomes dominant. Under this circumstance, the coexistent between the concept of ‘user’ from telecommunication and the concept of ‘audience’ from broadcasting i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요약문 ... 10
  • SUMMARY ... 18
  • CONTENTS ... 20
  • 제1장 서 론 ... 22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2
  • 1. 연구 배경 ... 22
  • 2. 연구 필요성 및 연구 목적 ... 23
  • 제2절 연구방법 ... 25
  • 제2장 수평적 규제에 대한 이론적 논의 ... 27
  • 제1절 유료방송사업 진입규제에 대한 법적 고찰 ... 27
  • 1. 허가 ... 27
  • 2. 인가 ... 28
  • 3. 등록 ... 29
  • 4. 승인 ... 29
  • 5. 해외 미디어법 고찰 ... 30
  • 제2절 수평적 규제 프레임워크에 대한 고찰 ... 33
  • 1. EU의 수평적 규제 프레임워크 ... 33
  • 2. 미국의 계층형 모델 ... 39
  • 3. 규제모델의 비교 ... 48
  • 제3절 방송시장 패러다임의 변화 ... 49
  • 1. 기술 발달과 미디어 소비 행태의 변화 ... 49
  • 2. 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 ... 55
  • 3. 유통구조의 변화 ... 58
  • 제4절 신유형 방송 서비스 ... 62
  • 1. 신유형 서비스 특징 ... 62
  • 2. 미국의 OTT 방송서비스와 기존 미디어의 결합 ... 65
  • 3. 국내 실시간 OTT 방송 서비스 현황 및 법적 지위 ... 69
  • 4. OTT 서비스에 대한 주요 쟁점 ... 77
  • 5. OTT 서비스 규제 동향 ... 84
  • 6. OTT 서비스에 대한 망 중립성 규제 ... 86
  • 제5절 수평적 규제체계에 대한 논의의 쟁점 ... 88
  • 1. 현행 방송법 규제체계의 특징과 이슈 ... 88
  • 2. 방송통신발전기본법 도입 지연과 주요 쟁점 ... 90
  • 3. 콘텐츠 규제 ... 94
  • 4. 통합 방송법(안)에 대한 검토 의견 ... 98
  • 제6절 수평적 규제체계 도입의 타당성 ... 103
  • 1. 기술 중립화와 경쟁 심화 ... 103
  • 2. 수평적 규제틀의 이해 ... 104
  • 3. 수평적 규제틀의 OTT 서비스 적용의 타당성 ... 107
  • 4. 계층 모델에서 OTT 서비스의 법적 지위에 대한 검토 ... 111
  • 5. 수평적 규제틀과 계층 분류의 원칙 ... 112
  • 6. 특정 계층의 정책적 목표에 적합한 OTT 서비스 규제 방안에 대한 고려 ... 115
  • 제3장 수평적 규제 체계 해외 사례 ... 117
  • 제1절 유럽연합(Europe Union) ... 117
  • 1. 수평적 규제 체계 도입 과정 ... 117
  • 2. 수평적 분류체계 특징 및 개념의 재정립 ... 119
  • 3. 콘텐츠 계층의 차별적 규제 ... 127
  • 4. 함의 및 시사점 ... 129
  • 제2절 독일 ... 131
  • 1. 연방 차원의 방송법규 및 방송의 정의 ... 131
  • 2. 신유형서비스에 대한 정의 및 규제정책 ... 135
  • 3. 신유형서비스에 대한 구분 ... 138
  • 4. 함의 및 시사점 ... 139
  • 제3절 기타 주요국 ... 141
  • 1. 영국 및 프랑스 ... 141
  • 2. 미국 ... 149
  • 제4장 국내 유료방송시장에서의 수평적 규제체계 도입 ... 166
  • 제1절 수평적 규제체계 수립을 위한 분류 원칙 ... 166
  • 1. 주요 사업에 대한 정의 ... 166
  • 2. 수평적 규제체계 수립을 위한 분류원칙과 기본 분류체계 ... 167
  • 3. 관련 용어의 정의 ... 169
  • 제2절 유료방송시장에서의 수평적 규제틀의 도입과 분류체계 ... 170
  • 1. 단계적 규제전략 ... 170
  • 2. 수평적 규제체계 하에서의 유료방송과 OTT ... 171
  • 제3절 도입 단계 ... 172
  • 1. 1단계: 수직적 규제틀 내에서의 허가체계 개선 ... 172
  • 2. 2단계: 수직적 규제틀 내에서 방송사업 구분에 따른 분리 입법 ... 174
  • 3. 3단계 : 수평적 규제체계 도입과 융합서비스 입법 ... 174
  • 제5장 결 론 ... 176
  • 제1절 연구 결과 및 정책적 함의 ... 176
  • 1. 연구 결과의 요약 ... 176
  • 2. 정책적 함의 ... 177
  • 제2절 추후 논의 및 한계 ... 178
  • 제6장 정부 정책 반영 현황 ... 180
  • 제1절 미디어 정책 환경의 변화와 정책 반영 배경 ... 180
  • 1.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한 대비 필요 ... 180
  • 2. 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융합과 미디어 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환경 조성 필요 ... 180
  • 제2절 정책 반영 세부 사항 ... 181
  • 1. 새로운 정부의 출범과 국정 방향의 전환 ... 181
  • 2. 2018년 정부 업무보고 반영 현황 ... 182
  • 3. 2017년 정부의 업무 ... 183
  • 참고문헌 ... 184
  • 끝페이지 ... 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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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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