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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평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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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홍영기 |
참여연구자 | 최준식 , 배상준 , 박윤철 , 이기원 , 강용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07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800042490 |
과제고유번호 | 1615009438 |
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DB 구축일자 | 2018-11-10 |
키워드 | 강체전차선 시스템.브래킷.동상용 구분장치.신축이음장치.이행장치.Overhead Rigid Catenary.Bracket.Section Insulator.Expansion Joint.Transition Element. |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 개발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에 대한 상세설계 파라미터 제시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 핵심부품 개발
■ 개발제품에 대한 공인기관 성능시험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에 대한 현장 성능평가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 사양(안) 및 유지보수방안 제시
□ 연구개발성과
1.1차년도 연구개발성과
- 고속용 강체전차선 시스템에 대한 특성 및 선행기술 조사
- 250km/h급 강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 개발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에 대한 상세설계 파라미터 제시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 핵심부품 개발
■ 개발제품에 대한 공인기관 성능시험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에 대한 현장 성능평가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 사양(안) 및 유지보수방안 제시
□ 연구개발성과
1.1차년도 연구개발성과
- 고속용 강체전차선 시스템에 대한 특성 및 선행기술 조사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에 대한 상세설계 파라미터 제시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 사양초안 제시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 기본설계(안) 제시
2.2차년도 연구개발성과
- 25아c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 핵심부품에 대한 상세설계 파라미터 제시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 핵심부품 사양(안) 제시
◦ R-Bar 및 연결금구, 신축이음장치 및 이행장치
◦ 장간애자 및 동상용 구분장치
◦ 브래킷 및 완충장치(지지클램프)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 핵심부품 상세설계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 핵심부품 시제품(I) 제작
- 핵심부품 개발 시제품에 대한 공장시험
- 현장 성능평가 방안제시 (테스트베드 구축방안 제시)
3. 3차년도 연구개발 성과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 핵심부품 시제품(II) 제작
◦ R-Bar 및 연결금구, 신축이음장치 및 이행장치
◦ 장간애자 및 동상용 구분장치
◦ 브래킷 및 완충장치
- 핵심부품에 대한 공장성능시험 및 공인기관 인증시험
- 구내 테스트베드에 현장설치를 통한 조립성, 정적특성시험, 저속운행 시험
- 현장 성능평가를 위한 시제품을 이용한 테스트베드 구축
4. 4차년도 연구개발 성과
- 집전성능 등 현장 성능평가 수행완료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 최종사양(안) 제시
- 250km/h급 강체전차선 시스템 유지보수 매뉴얼 제시
- 개발 시스템에 대한 교통 신기술 신청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기대효과)
1. 활용계획
○ 제2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른 전철화 사업의 터널구간에 적용
- 수도원 광역철도 3개노선(단선터널기준 : 281.4km) 및 도담~영천간 복선전철 구간 299.7km(단선터널기준 : 262.2km), 월곶~판교 등 약 79.9km(단선터널기준 159.8km의 50%) 적용 가능
○ 국내 적용 실적을 기반으로 인도 등 신흥개발국가 철도건설사업에 참여, 개발 시스템 적용 및 수출추진 가능
2. 기대효과
- 해외수입비용 절감 및 국산화로 인한 비용절감, 기술확보로 안정적인 철도운영 기대
( 출처: 요약문 3p )
□ Purpose & Contents
- Development of Overhead Rigid Catenary System for high speed train upto 250km/h
■ Detailed design parameters review
■ Development of R-Bar/Joint, Expansion Joint, Transition Element, Post Insulator, Support and Clamp, Section Insulator
■ Official Test Report of dev
□ Purpose & Contents
- Development of Overhead Rigid Catenary System for high speed train upto 250km/h
■ Detailed design parameters review
■ Development of R-Bar/Joint, Expansion Joint, Transition Element, Post Insulator, Support and Clamp, Section Insulator
■ Official Test Report of developments
■ Acceptance test
■ Proposal of Specification and Maintenance
□ Results
1. 1st year
- Study of preceding technical data and parameters
- Detailed design parameters review
- Proposal of initial specification
- Proposal of conceptual design
2. 2nd year
- Proposal of detailed design parameters
- Proposal of preliminary specification
◦ R-Bar and Joint, Transition element, Expansion Joint
◦ Post Insulator, Section Insulator
◦ Bracket and Clamp
- Final design review
- Build to speci fication(phase I)
- Factory Lab test
- Proposal of acceptance test
3. 3rd year
- Build to speci fication(phase II)
◦ R-Bar and Joint, Transition element, Expansion Joint
◦ Post Insulator, Section Insulator
◦ Bracket and Clamp
- Factory acceptance test
- Combined test on test-bed of KRRI
- Build of 250km/h test-bed
4. 4nd year
- Test of interaction between pantograph and overhead rigid catenary on 250km/h test-bed
- Proposal of Specification and Maintenance
□ Expected Contribution
1. Plan
○ Tunnel application for high speed line
- Great Train Express(length: 281.4km), Dodam-Yeongcheon line(262.2km),Wolgot-Pangyo line(159.8km)
- Participation in railway construct ion projects in emerging countries such as India based on domestic references
2. Contribution
○ Cost savings by localization
○ Core technology of 250km/h overhead rigid catenary system
( 출처: SUMMARY 5p )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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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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