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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도로협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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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최장원 |
참여연구자 | 유동민 , 백정길 , 배재현 , 윤효정 , 김인태 , 김현명 , 이동민 , 유정복 , 김영호 , 이종훈 , 이상규 , 김영준 , 박홍래 , 최민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900000297 |
DB 구축일자 | 2019-06-15 |
제 1 장 총 론
1.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국내 도로는 1970년 경부고속도로 건설 이후 국가 경제발전과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왔으나 차량주행 중 운전자가 주행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없는 자율주행차량 및 도로·자동차·ICT 융합기술의 등장 등 도로관련 대내외 여건 및 관련 사업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로설계기준의 경우 도로 설계의 기본적 요소인 인적요소(운전자)의 영향 최소화, ICT 융합기술의 등장에 따른 도로 구조의 근본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이에 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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