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
연구책임자 | 김동일 |
참여연구자 | 박진호 , 신명선 , 강남욱 , 장호성 , 윤지훈 , 김연옥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0391 |
DB 구축일자 | 2019-06-15 |
키워드 | 초등학교 교과서.한자 표기.한자 병기.초등 국어 어휘 교육.초등 한자 교육.국어 어휘와 읽기.교과서의 정보량.한자의 음훈 정보. |
이 연구에서는 우리말 어휘의 일부를 차지하는 한자어, 특히 학습에 필요 한 한자어를 중심으로 전 교과에 대한 어휘 계량 자료와 어휘론 및 어휘 교 육적 관점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5~6학년 수준에서 어휘 능력과 성취도를 제 고할 수 있는 한자를 선정하는 데 일차 목적을 두었다.
또한 선정된 한자를 제시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학습자의 인지나 정보 처리 등 학습심리에 적합한 모형을 폭넓게 살펴보고 초등학교 5~6학년 수준에서 인지적으로 적합한 모형을 모색하고 실제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도 동시 에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