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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안전규제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개선 방안 연구
Research on Improvement Plan of Education for Nuclear Safe Regulation Exper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비피기술거래
연구책임자 박기혁
참여연구자 전재용 , 오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원자력안전위원회
Nuclear Safety and Security Commiss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556
DB 구축일자 2019-06-15

초록

Ⅰ. 서론

원자력안전규제란, 원자력을 이용할 때 생길 수 있는 모든 위험으로부터 사람과 자연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행정규제를 말한다. 안전규제의 대상이 되는 원자력의 이용은 크게 원자로를 활용하는 시설·업체와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하는 시설·업체로 구분할 수 있다.
원자로를 이용하는 시설에는 원자력발전소, 연구용 및 교육용 원자로 등이 있고,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하는 시설·업체에는 병원, 비파괴검사업체, 동위원소 생산업체 등이 있다.
원자력안전규제는 정부의 책임 하에 이루어지며, 특히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중심이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최종보고서 ... 2
  • 제출문 ... 4
  • 목차 ... 5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6
  • Ⅰ. 서론 ... 7
  • Ⅱ. 원자력 인력현황 ... 9
  • 1. 원자력 산업분야 인력현황 ... 9
  • 2. 원자력 안전규제 인력현황 ... 12
  • 가. 안전규제기관 ... 12
  • 나. 안전규제 인력 현황 ... 13
  • 다. 소결: 안전규제 인력 수급 전망 ... 15
  • Ⅲ. 원자력 인력양성 현황 ... 16
  • 1. 대학 원자력 관련학과 현황 ... 16
  • 가. 원자력 관련 대학 인력 현황 ... 17
  • 나. 원자력 관련 전공인력 재학생 현황 ... 18
  • 다. 원자력 관련 전공인력 배출 현황 ... 18
  • 라. 소결: 원자력 전공인력 전망 ... 19
  • 2. 대학별 교육 현황 ... 20
  • 가. 대학별 교육과정(커리큘럼) ... 21
  • 나. 소결: 대학 인력양성 개선과제 ... 38
  • 3. 원자력안전 관련기관 교육 프로그램 ... 39
  • 가. 기관별 교육 프로그램 ... 39
  • 나. 교육 프로그램 비교 ... 49
  • 다. 소결: 교육 프로그램 운영 개선과제 ... 51
  • Ⅳ. 원자력안전규제 인력양성 방안 ... 52
  • 1. 원안위가 중심이 된 교육통합기구운영 ... 55
  • 가. 인적 구성 ... 55
  • 나. 조직 및 관리시스템 구성 ... 55
  • 다. 글로벌 교육 ... 56
  • 라. (원자력마이스터고등 하부기관 지원 등을 토대로 한) 단계적 현장 전문인력 양성 ... 56
  • 2. 대학원 중심 교육 및 원자력안전 관련과목 강화 ... 59
  • 가. 운영 내용 및 타전공자의 유입확대 ... 59
  • 나. 단계별 지원 ... 59
  • 다. 원자력안전 관련과목 강화 ... 60
  • 3. 퇴임인력과 다양한 외부인력의 활용 ... 62
  • 가. 통합교육기구와 (전문)대학원에의 전문강사로서의 적극활용 ... 62
  • 나. 서브 전문가 풀(Sub-HRD pool) 활용 ... 63
  • 다. 외국 전문가 채용과 활용 ... 63
  • 라. 피교육대상의 다변화 ... 63
  • Ⅴ. 결론 및 제언 ... 66
  • 부록 ... 68
  • 1. 원자력 안전 관련 대학별 연구실 운영현황 ... 68
  • 2. 미국 인력양성 현황 ... 76
  • 3. 일본 대학 인력양성 현황 ... 109
  • 4. 프랑스 대학 인력양성 현황 ... 129
  • 5. 기타 해외 원자력안전 인력양성 관련기관 ... 141
  • 끝페이지 ... 146

표/그림 (2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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