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서비스 성과관리 해외·민간 사례조사 연구용역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품질경영학회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연구책임자 김연성
참여연구자 최정일 , 김동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행정안전부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등록번호 TRKO201900000610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본 연구는 민간 및 해외에서 실시되고 있는 공공서비스 성과관리 사례를 조사하여 우리나라의 공공서비스 성과관리체계 수립의 필요성 및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먼저 우리나라의 민간 공공서비스 성과관리는 고객만족도 조사를 기반으로 하는 주요 서비스품질지수에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Korea Standard Service Quality Index), 국가만족도지수(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한국고객만족지수(Korea Customer Satisfacti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요약 ... 11
  • 제 1 장 서 론 ... 17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 17
  • 제 2 절 연구의 절차 ... 19
  • 제 2 장 공공서비스 성과관리 민간사례 ... 20
  • 제 1 절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 20
  • 1. 개요 ... 20
  • 2. KS-SQI 평가모델 ... 21
  • 3. KS-SQI 공공부문 ... 22
  • 제 2 절 연구의 절차 ... 19
  • 제 2 장 공공서비스 성과관리 민간사례 ... 20
  • 제 1 절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 20
  • 1. 개요 ... 20
  • 2. KS-SQI 평가모델 ... 21
  • 3. KS-SQI 공공부문 ... 22
  • 제 2 절 국가고객만족도(NCSI) ... 28
  • 1. 개요 ... 28
  • 2. NCSI 평가모델 ... 30
  • 제 3 절 미국산업의 고객만족도(ACSI) ... 32
  • 1. 개요 ... 32
  • 2. 글로벌 NCSI ... 35
  • 제 4 절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 37
  • 1. 개요 ... 37
  • 2. KCSI 평가모델 ... 37
  • 제 5 절 공공서비스 성과관리 민간사례 비교분석 ... 40
  • 1. 국내 3대 서비스품질지수 비교 ... 40
  • 2. 시사점 ... 42
  • 제 3 장 공공서비스 성과관리 해외사례 ... 43
  • 제 1 절 영국의 공공서비스 성과관리 ... 43
  • 1. 개요 ... 43
  • 2. 추진배경 ... 44
  • 3. 수행단계 및 평가방법 ... 44
  • 4. 인증 평가항목 ... 45
  • 5. 담당기관 ... 50
  • 제 2 절 호주의 공공서비스 성과관리 ... 53
  • 1. 개요 ... 53
  • 2. 호주 퀸즐랜드 주 정부의 공공서비스 성과관리 ... 53
  • 3. 호주 뉴사우스웨일스 주 정부의 공공서비스 성과관리 ... 54
  • 4. 호주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주 정부의 공공서비스 성과관리 ... 56
  • 제 3 절 홍콩의 공공서비스 성과관리 ... 59
  • 1. 개요 ... 59
  • 2. 특징 ... 60
  • 제 4 절 싱가포르의 공공서비스 성과관리 ... 63
  • 1. 개요 ... 63
  • 2. 특징 ... 66
  • 제 5 절 EU의 공공서비스 성과관리 ... 67
  • 1. 개요 ... 67
  • 2. 특징 ... 70
  • 제 6 절 공공서비스 성과관리 해외사례 비교 ... 72
  • 1. 해외 주요국가 공공서비스 성과관리 비교 ... 72
  • 2. 시사점 ... 73
  • 제 4 장 결 론 ... 75
  • 제 1 절 연구의 요약 ... 75
  • 제 2 절 시사점 종합 ... 79
  • 참고문헌 ... 84
  • 부록 ... 88
  • 제 1 절 국가품질상 모델비교 ... 88
  • 1. 미국 말콤 볼드리지 국가 품질상 ... 89
  • 2. 한국 서비스 대상 ... 91
  • 제 2 절 서비스 품질관리 개선 모범사례(Best Practice) ... 93
  • 1. SKT 서비스 품질관리 개선사례 ... 93
  • 2. KT 서비스 품질관리 개선사례 ... 95
  • 제 3 절 서비스 품질 성과관리 모범사례(Best Practice) ... 97
  • 1. 아주캐피탈 ... 97
  • 2. Boeing Aerospace Support ... 99
  • 3. BI Worldwide ... 100
  • 4. Operations Management International, lnc.(OMI) ... 101
  • 5. Montgomery County Public Schools ... 104
  • 6. Jenks Public Schools ... 105
  • 끝페이지 ... 107

표/그림 (5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