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박진동
|
참여연구자 |
문영주
,
신항수
,
박주현
,
이해영
,
신유아
,
홍성구
,
석병배
,
정미란
,
강현태
,
김지언
,
이주원
,
이건홍
,
방대광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1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0708 |
DB 구축일자 |
2019-06-22
|
초록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제2015-74호[별책7])이 고시(2015. 9. 23.)됨에 따라 학교 현장적용을 제고하기 위해 초․중․고등학교 역사과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역사과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개발하고 단위 학교의 수업에서 평가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를 위해서 전체 교과의 개발방향을 총론팀에서 제시하고 역사과에서는 그러한 방향에서 체계적이고 일관된 평가기준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개발의 수행은 학교급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제2015-74호[별책7])이 고시(2015. 9. 23.)됨에 따라 학교 현장적용을 제고하기 위해 초․중․고등학교 역사과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역사과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개발하고 단위 학교의 수업에서 평가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를 위해서 전체 교과의 개발방향을 총론팀에서 제시하고 역사과에서는 그러한 방향에서 체계적이고 일관된 평가기준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개발의 수행은 학교급별 연구 개발진을 구성하고 문헌연구, 연구진협의회, 전문가협의회, 워크숍 등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역사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과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 과제인데, 그 범위는 초등학교 사회 중에서 역사 영역 일부, 중학교 역사, 고등학교 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 과목이었다.
개발의 가장 중요한 근거는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된 교육과정 성취기준이었다. 초, 중, 고등학교 역사과가 개발해야 할 대상인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는123개 였는데, 이것에서 129개의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개발하였다. 그 중에서 102개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수정하지 않고 활용하였다. 교육과정 개발 단계에서 성취기준을 고려하였으므로 많은 경우 변경할 필요가 없었고, 실제학교에서 사용하면서 재구성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하였다. 그렇지만 21개는 수정했으며 그중에서 6개는 다루는 내용이 병렬적이면서 많다고 판단해서 2개로 분리하였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해서 상/중/하 수준으로 구분한 것을 평가기준이라고 한다. 모든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해 평가기준을 개발하였으며, 수준차를 명료하게 표현하고자 했다. 기본적으로 교육과정 수준이 중 수준에서 나타나도록 하고 그보다 우수한 것을 상, 그보다 미흡한 것을 하로 설정하고 진술문을 개발하였다.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개발은 과목별로 2개씩 단원을 선정하여 A/B/C/D/E 5단계 수준으로 개발하였다. 개발에는 두 가지 원리를 적용하였다. 하나는 내용 요소의 차이를 두어 수준차이를 두는 방법이다. 다른하나는기능/역량에서 차이를 두는 방법이다. 물론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을 개발할 때에는 한 가지 측면만이 아니라 내용과 기능을 결합해서 작성하는 것이 적절하다.
예시 평가도구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평가기준을 평가에 적용할 때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참고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단순히 양질의 문항을 개발하기보다 중요한 것은 평가준거 성취기준이 제시하는 내용과 행동 특성에 부합해야 했다. 선다형 문항의 경우 상, 중, 하 수준별로 달리 출제할 수 있음을 예시하였다. 선다형 문항과 수행평가 문항 예시를 적극적으로 제시하고자 했으며, 특히 수행평가 문항은 문항과 함께 교수․학습을 자극하도록 했다. 문항의 예시에서는 통일된 문항틀을 사용해서 문항과 함께 충실한 해설을 통하여 독자가 평가기준을 근거로 문항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하고자 힘썼다.
본 연구는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도 제시하였다. 즉,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평가의 준거로 활용할 수 있으며, 학생의 도달 정도를 판단하거나 수준을 고려한 수업설계, 평가도구의 제작 및 채점 기준의 설정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단원/영역별 성취 수준은 학생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에 활용할 수 있다.
이 보고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작성하였다. 개발의 방향과 절차, 주요 내용 및 유의사항을 정리한 본 보고서 부분과 개발한 성취기준/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를 학교급별 과목별로 제시한 부록 부분이다. 실제 사용을 위해서는 부록의 해당 부분을 찾아가서 확인하는 방법이 적절하고, 부록의 산출물이 어떤 원리와 과정에서 개발되었는지를 확인하려면 본문의 해당 부분을 확인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이연구의결과인평가기준및 예시 평가도구의활용성 제고를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역사과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한 기반을 제공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 운영지원을 위해 참고자료로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본 자료를 보급하여야 한다. 현장에서 활용이높아질수록2015 개정교육과정에근거한역사과평가기준의 안정적정착으로 이어질 것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수․학습 방향 설정 및 평가활동의 개선을 유도할 수 있다. 개선된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은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이해를 확대시키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공동체적 분위기를 기대할 수 있다.
둘째, 이 연구를 기반으로해서 보다 많은 학교현장에 도움이 되는 자료와 프로그램 개발이 후속되기를 기대한다. 현재도 학교 현장에 보급되는 자료가 적다고 볼 수는 없지만, 개정 교육과정이 의도하는 바를 잘 연결시키고 활용도를 높이는 방향에서 자료를 제공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평가기준은 교과서가 제작중인 가운데 개발되었다. 하지만 교과서 중심이 아닌 교육과정 중심의 학습 활동이어야 한다는 점과 교과서 역시 교육과정에 기반해서 개발된다는 점, 그리고 국가수준에서 제시한 평가기준은 하위단위에서 재구성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일단 교육과정에 중심한 작업을 해냈다면 이어서 교과서 상황을 고려한 교수․학습자료 및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연구도 추진될 필요가 있다.
넷째, 역사 교과 역량 등 평가기준 개발의 학술적 연구가 진전되어야 한다. 역사교육의 내용이나 교과서 문제에 쏟는 관심에 비해서 학생의 수준을 파악하거나, 기준을 설정할 때 참고할 만한 기초 연구에는 소홀한 편이다. 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기준 개발 때마다 반복하는 제언이지만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 긴요한 과제이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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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set out to develop Assessment Standards (in the following ASs) in History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both at primary and secondary leve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teachers make an informed decision about students’ achievement levels, thus enabling them to em
This study set out to develop Assessment Standards (in the following ASs) in History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both at primary and secondary leve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teachers make an informed decision about students’ achievement levels, thus enabling them to embed assessment within the lessons. One hundred and twenty-three ASs have been developed across school levels - in the domain of history of social studies at primary level, in history at lower-secondary level, and Korean history, East Asian History, World History at upper-secondary level.
In addition, Achievement Levels for a unit are put forward, in an attempt to indicate which level students should achieve at the end of their study of the unit. The principle that is applied to designing Achievement Levels for one unit is two fold: differentiating the extent to which content elements are configured and identifying the level of skills/competences that are employed to make sense of the content.
Given the importance of mapping assessment tasks to standards, sample assessment tools have been developed. In particular, emphasis is put on exemplifying teaching and learning approaches in the case of performance-based assessment. Moreover, the ways in which ASs can be used in the class are delineated: from implementing a criterion referenced assessment including the definition of a marking scheme, through designing lesson plans according to individual student learning needs to communicating with parents about students’ achievement based on the ASs for a unit.
Suggestions for further study and educational policy are made as follows:
First, the ASs and sample assessment tools developed in this study need to be put into wide circulation in order to enhance teachers’ awareness of the future directions outlined i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Second, more attention needs to be drawn to developing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centered on how to assess students’ learning.
Third, further study on how to develop teaching and learning programs with close attention paid to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textbook needs to be conducted.
Finally, it is crucial for educational researchers to explore the nature and role of subject-matter competences, with the aim of giving directions for further development of how to set standards for formative assessment.
(출처 : Abstract 10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1
- 3. 연구 방법 ... 22
- Ⅱ.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 25
-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 27
-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 32
- 3. 평가기준 개발 방향 ... 34
-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 37
- 5.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 41
- Ⅲ.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 43
- 1. 교육과정 분석 ... 45
-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 51
- 3. 평가기준 개발 ... 58
-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 62
- 5. 예시 평가도구 개발 ... 65
- Ⅳ.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71
- 1.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 73
- 2.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 75
-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 78
- 4.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84
- Ⅴ. 요약 및 제언 ... 91
- 1. 요약 ... 93
- 2. 제언 ... 96
- 참고문헌 ... 99
- ABSTRACT ... 101
- 부록 ... 103
- 1. 중학교 역사 ... 105
-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 105
- 나. 단원별 성취수준 ... 116
- 다. 예시 평가도구 ... 118
- 2. 고등학교 한국사 ... 172
-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 172
- 나. 단원별 성취수준 ... 180
- 다. 예시 평가도구 ... 182
- 3.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 220
-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 220
- 나. 단원별 성취수준 ... 225
- 다. 예시 평가도구 ... 227
- 4. 고등학교 세계사 ... 265
-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 265
- 나. 단원별 성취수준 ... 270
- 다. 예시 평가도구 ... 272
- 5. 초등학교 5∼6학년군 ... 319
-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 319
- 나. 단원별 성취수준 ... 325
- 다. 예시 평가도구 ... 326
- 끝페이지 ... 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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