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도덕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Research and Development of the Assessment Standard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Morals curriculum at the Primary and Middle school leve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현수
참여연구자 윤현진 , 김상범 , 신호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1538
DB 구축일자 2019-07-06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초·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 기준, 단원/영역별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가 교육과정 문서를 통해 고시된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해 교과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측면의 관점을 반영하여 재해석하는 형태의 개발방법을 활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용된 개발이라는 용어는 국가 교육과정에 대한 재해석을 통한 교육과정 내용의 명료화와,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교수학습·교육평가 등 제반 학습활동과 관련된 요소를 설계 및 구안(具案)하는 활동

Abstract

This study intends to develop assessment standards and its related elements in accordance with the 2015 revised Morals Curriculum. The elements are such as evaluation criteria, achievement standards, achievement levels for each chapter or domain of curriculum contents, and examples of inquiry item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9
  • 1. 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 21
  • 2. 개발 내용의 개요 ... 23
  • 3. 개발의 절차 및 진행 과정 ... 24
  • Ⅱ. 초․중학교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 27
  •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 29
  •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 34
  • 3. 평가기준 개발 방향 ... 36
  •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 39
  • 5.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 42
  • Ⅲ. 초․중학교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 45
  • 1. 개발 방향 ... 47
  • 2. 현장 적합성 검토 과정 ... 60
  • 3. 초등 3-4학년군 개발 예시 ... 66
  • 4. 초등 5-6학년군 개발 예시 ... 68
  • 5. 중학 1-3학년군 개발 예시 ... 70
  • Ⅳ. 초․중학교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73
  •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 75
  •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 79
  •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 86
  •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 93
  • Ⅴ. 연구요약 및 제언 ... 101
  • 1. 연구요약 ... 103
  • 2. 제언 ... 106
  • 참고문헌 ... 109
  • ABSTRACT ... 111
  • 부록 ... 113
  • 1. 초등학교 3∼4학년군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 115
  • 2. 초등학교 5∼6학년군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 127
  • 3. 중학교 1∼3학년군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 139
  • 4. 초등학교 3∼4학년군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 162
  • 5. 초등학교 5∼6학년군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 193
  • 6. 중학교 1∼3학년군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 228
  • 7. 초등학교 3∼4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 276
  • 8.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 315
  • 9. 중학교 1∼3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 360
  • 끝페이지 ... 411

표/그림 (4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